GAME DONGA

소녀들을 승리로 이끄는 '비행소녀학원'의 진형 콘텐츠

조영준

123게임즈에서 서비스 중인 모바일게임 비행소녀학원은 제목에서 살펴볼 수 있듯이 비행기를 '모에화'한 소녀들이 등장하는 육성형 모바일 RPG다. 다양한 비행기를 컨셉으로 한 소녀들이 등장하는 만큼 비행소녀학원은 총 6명의 소녀를 활용해 전투를 진행하는 이른바 진형 시스템을 갖추고 있는 것이 특징.

비행소녀 학원 스크린샷

사실 비행소녀학원의 진형 콘텐츠는 한때 중국에서 유행처럼 사용되었던 도탑 전기 스타일의 진형 시스템을 지니고 있다. 도탑전기가 당시 주목을 받을 수 있었던 이유는 조각 모으기로 대표되는 새로운 수집 모델로 무과금 이용자도 시간을 많이 투자하면 원하는 캐릭터를 획득할 수 있는 구조를 선보였기 때문으로, 강한 체력과 높은 방어력을 지닌 탱커가 앞에서 적의 공격을 받아내고, 공격을 담당하는 딜러, 힐과 각종 마법 공격에 능한 지원 캐릭터가 어우러진 전략적인 전투를 선보여 큰 인기를 얻기도 했다.

비행소녀학원 이미지

비행소녀학원은 이러한 도탑전기 스타일에 충실한 진형 콘텐츠를 지니고 있다. 비행소녀학원의 소녀들은 공격형, 방어형, 기술형 등 총 3가지 타입으로 나뉜다. 방어형은 이름 그대로 방어력과 체력이 높은 대신 공격력이 다소 부실하며, 공격형은 막강한 공격형 스킬과 빠른 오의를 사용할 수 있는 반면 체력과 공격력이 약하며, 기술형은 밸런스 있는 능력치를 가진 대신 다양한 상태이상 스킬과 아군 버프 능력을 지니고 있다.

때문에 게이머는 방어, 공격, 기술 등의 특성을 가진 소녀들을 적절히 조합해 진형을 갖추는 것이 좋으며, PvP 및 시나리오 스테이지를 진행할 경우 전체 공격 혹은 후방 공격에 특화된 캐릭터가 등장하기 때문에 이를 고려한 방어형 스킬을 지닌 소녀를 배치하는 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다.

비행소녀학원 이미지

비행소녀학원에 등장하는 모든 소녀들은 저마다 다른 소녀들과 연계된 '속박'이라는 시스템을 지니고 있다. 이 속박은 소녀와 친밀도를 지닌 다른 소녀들을 영입하거나 특정 아이템을 장착했을 경우 스킬이 강화되는 등 소녀들의 능력치를 크게 향상시킬 수 있다.

특히,소녀를 동시에 출전시켜야 하는 것이 아닌 해당 소녀를 지니고만 있어도 속박 효과가 나타나기 때문에 최대한 많은 소녀를 보유하는 것도 게임을 풀어가는데 좋은 방법 중 하나다.

일례로 가장 먼저 얻을 수 있는 공격형 소녀이자 성장할 수록 그 값을 톡톡히 하는 마사의 경우 리사, 페니를 동시에 보유할 경우 '여름팀' 효과가 발동되어 공격력이 20% 증가하며, 에이미, 유우와 함께하면 '시원시원' 효과가, 마사, 센델을 보유하면 '최강콤비'가 발동되어 공격력이 20% 증가하는 등 3개 효과 만으로 공격력이 무려 60% 가까이 상승하여 막강한 능력치를 지니게 된다.

비행소녀학원 이미지

이처럼 비행소녀학원은 단순히 비행기를 모에화 시킨 미소녀들이 등장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소녀 간의 유기적인 속박 시스템과 공격, 기술, 방어 등 저마다의 컨셉에 맞는 전투 시스템으로 무장하고 있다. 비행소녀학원을 즐기는 이들이나 미소녀 모에화 게임에 관심있는 이들이라면 이 진형 시스템에 주목하는 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다.

: 123게임즈 비행소녀학원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