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계 가입자 수 1,000만!" 검은사막 IP의 성장 동력은?

지난 2014년 2월 첫 등장 이후 꾸준히 성장을 거듭한 펄어비스의 검은사막이 글로벌 누적 가입자 천 만명을 기록했다.

검은사막
검은사막

이러한 검은사막 IP의 성장은 2014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지난 2014년 12월 국내 첫 출시 후 자체 엔진 기술로 구현한 고퀄리티 그래픽과 압도적인 액션으로 크게 주목받은 검은사막 온라인은 2015년 일본과 러시아에 진출했으며 2016년, 북미/유럽에 서비스를 개시했다.

특히, 출시 때부터 서구권 유저들의 취향에 맞는 비주얼과 게임성을 갖췄다는 평을 듣던 검은사막은 그 해 유력 게임 웹진에서 한 해를 대표하는 MMORPG로 선정되며 글로벌 IP의 시작을 알렸다.

이후 대만과 남미 지역을 비롯해 터키와 중동 및 동남아까지 전 세계로 검은사막 서비스를 확대했으며, 그 결과 현재 150여 개 국가에서 12개 언어로 서비스되고 있으며 최근 1,000만 명의 누적 가입자를 확보한 상황이다.

검은사막 IP 통계
검은사막 IP 통계

이에 그치지 않고 펄어비스는 최근 검은사막을 서비스 중인 전 세계 국가를 대상으로 리마스터 업데이트를 실시했다. 1년여 기간의 작업 기간을 거친 대규모 업데이트였다. 신작에 집중해도 충분히 성과가 나올 시간이지만 펄어비스는 '검은사막'의 퀄리티를 높이는 데 투자했다.

그래픽 리마스터와 더불어, 오디오에도 큰 변화를 주었다. 기존 미디 음악이 주는 기계적인 차가움에서 벗어나고자 40여 곡이 넘는 음악들을 오케스트라의 연주로 담아냈다. 체코 프라하와 독일 할레, 헝가리 부다페스트를 오가며 인간미 넘치는 음악으로 검은사막 세계관의 한 축을 완성시켰다. 환경음 및 성우 녹음도 새롭게 작업해, 더욱 몰입도 높은 게임 환경을 구현해냈다.

검은사막 IP 통계
검은사막 IP 통계

리마스터 이후 반응 역시 뜨거웠다. 각국의 검은사막 커뮤니티에서는 게이머들이 새로워진 플레이 스타일과 그래픽에 대해 긍정적 반응을 보이고 있으며, 해외매체 듀얼쇼커는 “그래픽과 음악 등 많은 부분에서 큰 변화가 있었으며, 리마스터 버전을 통해 그 화려한 모습이 공개됐다”라며 기대감을 표시했다.

유저지표도 긍정적으로 상승했다. 리마스터 이후 일본에서는 복귀 유저가 무려 78%나 증가하며 오픈 이래 최고 복귀 유저 수를 경신했고, 한국 및 북미/유럽 지역 23%, 남미는 이용자 수가 20% 증가했다.

검은사막 IP 통계
검은사막 IP 통계

이처럼 펄어비스는 검은사막을 10년, 혹은 20년 이상 서비스한 게임들이 가진 IP의 힘을, 3년 8개월이라는 짧은 기간에 글로벌 IP로 확장시켰다. 이는 주 1회 꾸준히 진행한 콘텐츠 업데이트 및 최적화 작업, 그리고 최근 진행한 대대적인 리마스터 작업 등 검은사막의 IP를 끊임 없이 갈고 닦은 결과다.

펄어비스는 원작인 검은사막에 끊임없이 재투자하고, 시장 및 플랫폼을 확장하고 있다. 출시 후 지금까지 국내 모바일 MMORPG 중 가장 많은 게이머들이 플레이하고 있는 '검은사막 모바일'이 8월 29일 대만을 시작으로 글로벌 진출에 속도를 더하고 있다. 이와 함께 마이크로소프트의 엑스박스 버전도 북미/유럽에 연내 출시를 목표로 개발 중이다.

게임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