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ME DONGA

매드로켓, 기본 공격 전략

조광민

라타타스튜디오에서 개발하고, 네시삼십삼분(이하 4:33)이 공동서비스 중인 모바일 전략게임 '매드로켓: 포그오브워(이하 매드로켓)’. 모바일에서는 쉽게 볼 수 없었던 전장의 안개(Fog fo war) 시스템을 결합해 전략의 본질을 살린 모바일 전략 시뮬레이션 게임의 재미를 전하고 있다.

개인 간 전투(PvP)를 전면에 내세운 장르의 특성상 공격과 방어가 펼쳐진다. 안개 속에 방어 시설을 숨길 수 있어 상대의 허를 찌르는 창의적인 방어 전략이 가능하다. 반대로 공격은 자신이 유닛의 손실 위험이 있는 전투를 진행할 수밖에 없다.

게이머 간의 계속되는 공방 대결이 펼쳐지는 매드로켓. 게임의 기본적인 공격 전략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매드로켓

매드로켓의 공격은 로켓 미사일, 공중 유닛, 지상 유닛 등 세 가지 타입의 무기를 적재적소에 활용해 방어선을 뚫어 나가면서 마치 퍼즐을 푸는 듯한 재미를 느낄 수 있다.

먼저 가장 중요한 것은 전장의 안개를 걷어내는 것이다. 전장의 안개인 다크포그는 미사일, 항공기, 지상군을 통해 숨겨진 지역을 탐사해 주변의 안개를 제거할 수 있다. 미사일이 떨어진 곳이나, 항공기가 지난 공중 루트, 지상군이 상륙에 성공해 앞으로 나아간 곳이 밝아지며, 적의 본부를 제거하면 기지 안의 모든 안개가 제거된다.

전투의 승리조건은 별 1개 이상의 획득이다. 건물의 50%를 파괴하여 얻은 별 1개, 적 본부를 파괴하기 위해 얻은 별 1개, 건물의 100%를 파괴해 얻은 별 1개를 합쳐 별 3개가 완벽한 승리를 의미한다. 별을 하나만 달성해도, ‘전투종료’ 버튼을 눌러 전투를 강제 종료를 해도 달성한 별과 전투 리워드를 수령 할 수 있다.

매드로켓

전투 결과와 상관없이 건물을 파괴해 자원을 약탈할 수 있다. 집, 영원석 정제소, 큐브 팩토리는 수집되지 않은 자원의 50%가 금 저장소, 영원석 저장소, 큐브 저장소 및 본부의 약탈의 비율은 비밀 금고의 레벨에 따라 달라진다. 승기가 보이지 않는 전투라면 적의 자원 건물만 노리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다.

각 전투의 기본 시간은 1분 30초다. 해당 시간 내에 적의 모든 건물을 파괴한 것은 쉽지 않은 일이다. 하지만, 적 기지의 건물을 파괴할 때마다 추가 전투 시간을 벌 수 있다. 전투 시간은 파괴 한 건물의 레벨에 따라 다르게 획득 된다. 본부를 파괴하면 2 ~ 4초, 무기고를 파괴하면 2 ~ 6초, 부품 연구소을 파괴하면 1 ~ 2초, 수비 건물을 파괴하면 1 ~ 4초, 자원 건물을 파괴하면 3 ~ 5초, 가스 정제소를 파괴하면 3초, 건설 사무실을 파괴하면 2초를 획득할 수 있다.

매드로켓

본격적인 전략 싸움은 배틀 포인트를 얼마나 효율적으로 사용하느냐에 달려있다. 공격자의 모든 무기나 유닛이 같은 수준이라고 배틀 포인트를 사용해 어떤 유닛을 적재적소에 배치하느냐가 중요하다. 배틀포인트는 전투 중에 0.8초마다 1BP가 생성되며, 게이머는 최대 10포인트를 보유 할 수 있다. 적 기지의 방어건물이 파괴되면 1 ~ 4에 해당하는 여분의 전투 포인트를 얻을 수 있다.

여기에 유닛 마다 쿨 타임도 존재해, 아무리 강력하다고 해도 쿨 타임이 길고 배틀 포인트가 많이 소모되는 유닛만 가지고 전투에 돌입하면, 전투가 제대로 이뤄질 수가 없다. 4포인트를 사용하는 라이플맨이 8포인트를 소비하는 로켓 샤워보다 필요한 순간이 있기 마련이다.

매드로켓

이러한 게임의 기본적인 특성상 게임의 전투는 적 기지의 안개 제거를 위한 탐색, 건물 파괴 순서로 진행된다. 항공기나 미사일을 활용해 적의 기지를 밝혀가며 전투를 시작하고, 지상군의 투입과 미사일 투하 통해 적 기지를 정리할 수 있다.

물론 이는 이론적인 일이다. 적 기지가 방어가 잘 되어 있으면, 미사일의 투하나 지상군의 투입 자체도 쉽지 않은 경우가 생긴다. 특히, 게임 초반에는 레이저 터렛과 같은 대공 방어탑이 잘 구축 되어 있는 경우 공략에 어려움이 생긴다. 공중에서 유닛을 투하하고 미사일이 떨어지는 게임의 특성상, 잘 설계된 대공 방어체계에선 땅 한 번 못 밟고 지상군을 태운 수송기가 터진다. 미사일도 마찬가지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레이저 터렛에서 멀리 떨어진 곳에서 지상군을 보내 지상 공격 능력이 없는 대공 방어탑을 파괴하거나, 탱킹 능력을 갖춘 에어가디언과 같은 비행기를 투입 후 지상군을 투입하거나 미사일을 퍼붓는 등의 전략이 필요하다.

게임을 플레이하면 할수록 다양한 공격 유닛을 얻을 수 있으며, 전략도 깊이도 더해지므로 게임을 계속해서 플레이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전략이 될 수 있을 것이다.

: 4:33 매드로켓 라타타스튜디오 매드로켓:포그오브워 네시삼십삽분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