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드로켓' BEST TIP! '효율적 배치 by 조자룡'

라타타스튜디오가 개발하고 네시삼십삼분과 공동 서비스 중인 모바일전략 게임 ‘매드로켓: 포그오브워’가 많은 전략 게임 마니아들을 사로잡고 있다. 모바일에서는 쉽게 볼 수 없었던 전장의 안개(Fog fo war) 시스템인 ‘다크포그’를 더해 예측할 수 없는 전략의 재미를 전하고 있는 것.

매드로켓 이미지
매드로켓 이미지

아울러 게임의 공식 카페에는 게임의 다양한 팁도 공유되고 있다. 특히, 한국 전용 공식 카페 이벤트로 베스트 공략왕을 선정해 500젬과 500가스를 지급하는 이벤트를 진행 중에 있다. 지난 10일에는 베스트 공략왕으로 카페 닉네임 ‘조자룡’을 사용하는 게이머가 선정됐다. 그는 ‘효율적 배치에 대한 생각’이라는 공략을 게시했다.

‘조자룡’의 공략 핵심은 자원 건물은 우상단 방향 추천, 건물 배치는 집중형보다는 통로형, 비효율적인 공중 폭격을 강제하는 것이다.

그는 방어 목표를 자원 보호, 공격 유닛 이동 강제, 비효율적 공중 공격 강제라는 3가지 기준으로 삼아 전략을 설명했다. 두 번째 와 세 번째의 경우 공격자의 시즌점수 획득 방해 및 2성 이상 승리 저지(1성 승리 시 보상 확률 하락)를 목표로 한다고 덧붙였다.

1. 자원 보호

자원은 건물 및 유닛 업그레이드를 위해 필수적인 요소다. 상대방이 3성으로 본진을 완파하면 어쩔 수 없으나, 1성, 2성으로 공략 성공하는 경우, 그 과정에서 자원을 최대한 덜 뺏기는 것이 중요하다.

아래 이미지 사례를 전투기만으로 공략한다고 가정하면, 첫번째 배치가 자원건물 깨기가 더 용이하다. 에어가디언 +유닛 조합이면 위아래 모두 무의미한 배치이긴 하다.

기본적으로 매로는 공격방향이 좌상단에서 우상단으로 가는 방향이기에, 자원 건물은 우상단쪽에 배치하시는 것이 유리하는 결론이 나온다.
□ 결론
a) 자원 건물은 우상단 방향에 있는것이 더 안전, 다만 유닛 드랍을 대비하여 방어 타워 필요
b) 비밀창고로 창고 자원은 대부분 보호되므로, 생산 건물 보호에 집중 필요

매드로켓 공략 조자룡
매드로켓 공략 조자룡

<비추천>

매드로켓 공략 조자룡
매드로켓 공략 조자룡

<추천>

2. 공격 유닛 강제 이동

글쓴이가 정확히 측정한 것은 아니지만, 모든 게임이 그렇 듯이 ‘말뚝딜’이 가장 딜이 효율적으로 나오는 상태라고 한다. 따라서 적 유닛이 계속 이동하게 만들고 동선을 강제해야만 건물을 부수는 속도가 느려진다.

아래 이미지 사례는 16타일/4금광 이라는 동일한 조건이다. 두번째 스샷도 게임을 즐긴 게어머라면 판달할 수 있을 것을 보인다.

라이플맨으로 공격 시 첫번째 예는 가운데에 드랍하면 ‘말뚝딜’이 가능하지만 두번째 예는 끊임없이 이동해야 한다. 이는 공격 유닛이 이동하면서 ‘딜로스’가 생기고, 시야 확보가 되지 않은 상태에서 이동 시에는 지뢰, 방어 타워에 취약해지는 게임의 특성도 더해진다.

□ 결론
a) 공격 유닛의 이동 유도, 딜로스 강제
b) 유닛 이동시 함정(지회, 방어타워)에 걸리도록 설계

매드로켓 공략 조자룡
매드로켓 공략 조자룡

<비추천>

매드로켓 공략 조자룡
매드로켓 공략 조자룡

<추천>

3. 비효율적 공중 공격 강제

게임으 특징상 뭉쳐 있는 타일의 건물들은 전투기, 로켓 샤워, 폭격기의 좋은 타겟이 된다. 전투기는 좌하단에서 우상단의 1자 공격, 로켓들도 ‘ㅡ’자보다는 약간 더 ‘ㅁ’자 모양에 가까운 공격 형태를 보여준다. 따라서 아라 스크린샷 예시에서는 두번째가 조금 더 공격하는데 손이 많이 간다.

뭉쳐 있는 타일 형태를 선호한다면, 중간중간에 구매하지 않은 타일을 둬 광범위 공격이 효율적인 상황이 되도록 유도하실 필요가 있다.

□ 결론

a) ‘ㅡ’자 형태의 배치가 공중 공격 시 더 많은 포인트를 소모하게 함
b) 만약 현재 배치가 뭉쳐 있는 형태라면 중간에 빈 공간(=타일 제거)을 두시면 광역 공격의 일부가 무의미해짐

매드로켓 공략 조자룡
매드로켓 공략 조자룡

<비추천>

매드로켓 공략 조자룡
매드로켓 공략 조자룡

<추천>

한편, ‘매드로켓: 포그오브워’의 공식 카페에서는 베스트 공략 외에도 다양한 게이머들이 작성해둔 공략과 팁을 만나볼 수 있다.

게임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