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e스포츠협회 '경기단체로서 기능 강화를 위한 액션플랜' 발표

사단법인 한국e스포츠협회(회장 김영만)는 25일(월) '경기단체로서 협회 기능 강화를 위한 2019년 액션플랜'을 발표했다.

김영만 신임 회장은 지난 해 12월부터 협회 정상화를 위해 e스포츠 업계 관계자들을 두루 만나며 협회 방향성에 대해 폭넓은 논의를 계속했다.

그 결과 ▲선수등록제도 개정을 통한 선수 행정지원 강화 ▲선수들의 지위 향상과 대중 스포츠 진입 ▲한국 e스포츠의 국제 경쟁력 강화를 올해 중점 과제로 내걸었다. 협회는 3월 초 총회 이후 본격적인 비전 실현에 돌입할 계획이다.

kespa
kespa

< 선수등록제도 개정을 통한 선수 행정지원 강화>

한국은 PC방을 바탕으로 풍부한 인적자원을 보유하고 있으나, 이들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포괄 육성할 수 있는 기초 시스템이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동호인부터 프로까지 우수한 선수를 발굴하기 위한 일원화된 시스템과 체계적인 선수 관리를 통해, 생활e스포츠와 엘리트 선수양성의 균형 잡힌 행정이 필요한 상황이다.

이에 따라 협회는 사문화됐던 '선수등록제도'를 개정하여 선수 행정지원을 재정비하고 선수 권익보호에 나설 계획이다. 등록 선수들을 대상으로 협회는 분쟁조정자의 역할을 수행하고, '법률자문, 비자발급, 실적 증명발급, 상금에 사업소득(3.3%) 세제 적용, 대학 진학 및 진로지원' 등의 행정 서비스를 강화한다.

e스포츠협회의 관계자는 "e스포츠 선수들이 전문 직업인으로서 혜택을 받는 동시에, 뚜렷한 직업적 목표의식을 가질 수 있도록 도울 예정"이라며 "우수한 인재들을 체계적으로 발굴하고, 팬들도 한국의 우수한 선수들이 잘 정비된 시스템 내에서 성장하는 과정을 함께 지켜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영만 e스포츠협회장
김영만 e스포츠협회장

< e스포츠의 대중 스포츠 진입과 국제 경쟁력 강화>

협회는 e스포츠가 공정한 규칙 아래 치열한 경쟁을 통해 실력을 겨루는 '스포츠'로 인정받을 수 있도록 지속적인 인식 제고 노력의 필요하다고 판단하여 전국 시도체육회 가맹된 시도지회를 연내에 3개 설립하고, 2020년까지 5개 설립을 완료함으로써 대한체육회 가맹자격을 획득∙유지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또 이와 함께 e스포츠 종목채택이 유력한 2022년 항저우 아시안게임, 2024 파리 올림픽 등에 대비하여 국가대표 지원 프로그램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마지막으로 협회는 한국 e스포츠의 장점을 극대화 할 수 있는 선수 및 전문인력 양성기관의 필요성이 어느 때 보다 큰 만큼 KeSPA 아카데미 설립을 준비해 하반기에 시범 운영할 예정이다. 또한 KeSPA CUP의 종목 확대 및 글로벌화, 한∙중∙일 국가대항전 및 국제교류 캠프 개최 등을 병행한다는 계획이다.

김영만 회장은 "올 한해 동안 한국 e스포츠 선수들이 바로 설 수 있도록 선수 관리 시스템을 정비하고, 사회적으로 인정받는 인식의 토대를 다지고자 한다. 한국 e스포츠를 이끌어가는 팀∙선수∙관계자 및 e스포츠 팬들의 관심과 질책은 언제나 겸허히 받아들이고, 노력하는 협회가 되겠다"고 밝혔다.

게임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