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런닝맨으로 도전하는 모바일 배틀로얄 '런닝맨 히어로즈'

넥슨의 신작 모바일게임 '런닝맨 히어로즈'가 정식 서비스에 돌입했다. 한국을 비롯해 이제는 중국, 동남아 등 여러 국가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는 예능 프로그램 런닝맨 애니메이션을 활용한 이 게임은 런닝맨 애니메이션의 캐릭터를 사용한 액션 모바일 장르의 작품이다.

런닝맨 히어로즈
런닝맨 히어로즈

런닝맨 애니메이션의 IP를 활용한 만큼 게임 속 캐릭터는 원작의 등장인물을 충실히 구현하는데, 집중한 모습이다. 총을 이용한 원거리 공격을 사용하는 '리우'와 근거리 정면돌파에 강한 바르스족 '쿠가', 폭탄으로 광범위 데미지를 가하는 지라프족 '롱키' 등 캐릭터마다 특색 있는 스킬을 구사한다.

이외에도 민첩한 에이전트 냐냐족 '미요'과 표창으로 적을 공격하는 몽족 '카이', 원거리 카드 마법을 사용하는 펭족 '포포', 아군을 치유하는 임파족 '팔라' 등 제각기 다른 매력을 지닌 캐릭터를 만날 수 있다.

런닝맨 히어로즈 이미지
런닝맨 히어로즈 이미지

이들 캐릭터는 크게 원거리, 근거리로 나뉜다. 근거리 캐릭터의 경우 다소 느린 이동속도를 지니고 있지만, 빠르게 접근하는 돌진과 막강한 대미지를 지니고 있으며, 원거리 캐릭터는 캐릭터 고유의 스킬을 잘 활용해야 하는 등 밸런스를 맞추기 위한 개발진의 노력을 엿볼 수 있는 부분이었다.

전투 모드에 입장하면 공격버튼을 터치해 사용 가능한 '일반 공격'과 공격버튼의 터치를 유지해 충전한 후 피해를 입히는 '차지 공격', 그리고 일정 게이지를 모으면 사용 가능한 강력한 '액티브 스킬' 총 세 가지 공격을 사용할 수 있다.

특히, 같은 캐릭터라도 착용한 코스튬에 따라 '차지 공격'이 달라져 나만의 전투 스타일에 맞는 캐릭터와 코스튬도 활용 가능하다.

런닝맨 히어로즈 이미지
런닝맨 히어로즈 이미지

이 개성 넘치는 캐릭터의 모습은 예능 프로그램인 런닝맨의 출연진과 절묘하게 어우러지면서 이를 비교하면서 플레이하는 재미를 제공하는 것도 이 게임의 특징 중 하나로, 런닝맨의 인기가 높은 동아시아 지역의 선전을 기대하게 만드는 요소이기도 하다.

게임의 모드는 크게 3가지다. 미션을 수행하는 스토리 모드부터 점점 좁아지는 맵에서 최후의 1인이 남을 때까지 진행되는 '배틀로얄 모드', 3:3 팀으로 나누어 포인트를 쌓아 승패를 가르는 '스쿼드 모드'까지 다양한 전투 콘텐츠를 제공한다.

런닝맨 히어로즈 이미지
런닝맨 히어로즈 이미지

먼저 스토리 모드는 크게 솔로 플레이와 3인 플레이로 나뉜다. 스테이지 구성은 일반 전투 그리고 보스 전 등 2페이즈로 진행되는데, 보스전의 경우 생각보다 난이도가 높아 팀원들의 실력에 따라 첫번째 스테이지부터 패배를 겪을 정도다.

런닝맨 히어로즈 이미지
런닝맨 히어로즈 이미지

아울러 스쿼드 모드의 경우 친구 혹은 무작위 게이머와 함께 3:3 대전을 벌일 수 있으며, 정해진 시간 안에 최대한 많은 킬을 올려야 하기 때문에 게이머 간의 협동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아울러 한번 사망했을 경우 리스폰 시간이 약 8초에 이르기 때문에 최대한 전략적으로 플레이하는 것이 중요하며, 한번 기세를 타더라도, 사망 시간에 따라 전세를 뒤집을 수 있는 등 의외의 전략 플레이를 요구하는 것도 이 모드의 특징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

런닝맨 히어로즈 이미지
런닝맨 히어로즈 이미지

'런닝맨 히어로즈'의 백미라 할 수 있는 배틀로얄 모드 역시 주목할 만한 부분이다. 배틀로얄 모드는 총 6명의 게이머가 참여할 수 있으며, 각 캐릭터마다 3번의 부활 기회가 제공된다. 때문에 무작정 눈에 보이는 게이머를 공격하는 것보다 부활이 남은 캐릭터를 전략적으로 공략하는 등의 눈치 싸움이 요구된다. 여기에 시간이 지날수록 맵의 크기가 줄어들기 때문에 폭탄으로 지역을 정리할 수 있는 기린 '롱키'가 처음에는 불리하지만 이후엔 유리해지는 등 캐릭터 마다 강력한 시간대가 있는 것도 게임의 재미를 더하는 부분이다.

게이머의 전투를 돕는 도구 제작 요소도 존재한다. 게이머는 대기화면에 있는 '소울트리'를 성장시키면 '미요의 신전'과 '팔라의 연금술 실험실'을 건설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원작의 세계관을 최대한 도입한 '신전'과 '실험실'에서는 '스토리 모드'에서 사용할 수 있는 아이템을 얻을 수 있다.

런닝맨 히어로즈 이미지
런닝맨 히어로즈 이미지

저연령 층을 대상으로 한 만큼 게임의 유료 콘텐츠는 최대한 단순하게 구성되어 있는 모습이다. '런닝맨 히어로즈'의 재화는 아이템 제작 혹은 건물 업그레이드에 필요한 시간을 단축시키는 것과 아이템 뽑기에 사용된다. 특히, 광고를 보면 추가로 보상을 지급하거나, 뽑기 역시 능력치 보다 외형이 달라지는 스킨에 집중되어 있는 등 매우 낮은 허들로 구성되어 있어 게임의 밸런스를 유지한 모습이었다.

이처럼 '런닝맨 히어로즈'는 다양한 전투 모드와 성장 요소 그리고 '애니메이션 런닝맨'의 세계관을 최대한 도입해, 게이머들이 게임을 진행하면서 원작의 세계관에 자연스럽게 녹아들 수 있도록 구성한 게임이다.

런닝맨 히어로즈 이미지
런닝맨 히어로즈 이미지

하지만 기존의 유사 장르의 게임과 비교해 이렇다 할 특색은 보여주지 못했으며, 캐릭터 성장 요소가 같은 저연령 층 타겟의 게임보다 부족하게 되어 있는 등 아직 넘어야 할 산은 많은 것은 이 게임이 앞으로 풀어나가야 할 숙제 중 하나다.

과연 이제 첫발을 내딛은 '런닝맨 히어로즈'가 치열한 경쟁을 뚫고 게임이 국내 시장을 넘어 글로벌 시장에서도 런닝맨의 훈풍을 탈 수 있을지 앞으로의 모습이 주목된다.

이 '런닝맹 히어로즈'의 자세한 모습은 게임동아의 코너 '날로가는 리뷰- 런닝맨 히어로즈 편'에서 확인할 수 있다.

게임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