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매출 4위 등극! 더 킹오브파이터즈 올스타, 왜 호평받나?

넷마블의 2019년 첫 작품인 더 킹오브파이터즈 올스타가 출시하자마 구글 매출 4위로 뛰어오르면서 돌풍을 일으키고 있다.

마블 퓨처 파이트, 세븐나이츠 등 수집형RPG에 강점을 가진 넷마블이 과거 오락실에서 많은 인기를 얻은 대전 격투 게임인 킹오브파이터즈 IP를 활용해 만든 게임인 만큼, 어느 정도 흥행은 예상했지만, 현재 상위권을 장악하고 있는 모바일MMORPG와 어깨를 나란히 할 정도로 급상승한 것은 기대 이상의 성과다.

킹오파 올스타 이미지
킹오파 올스타 이미지

지난해 블레이드&소울 레볼루션 이후 오랜 기간 신작을 선보이지 못하면서 예전처럼 시장을 주도하는 모습을 보여주지 못하고 있었던 넷마블 입장에서는 2019년 첫 타이틀로 선보인 더 킹오브파이터즈 올스타의 흥행이 그 무엇보다 반가울 수 밖에 없다.

특히, 본고장인 일본에서도 꽤 오랜 기간 좋은 반응을 얻었던 게임인 만큼, 일곱개의 대죄, BTS월드 등 준비하고 있는 야심작들이 나올 때까지 충분한 시간을 벌어줄 것으로 기대된다.

킹오브파이터올스타
킹오브파이터올스타

킹오브파이터즈 IP가 국내에 많은 인기를 얻고 있는 것은 분명한 사실이지만, 더 킹오브파이터즈 올스타의 이 같은 흥행은 단순히 IP의 힘이라고만 보기에는 힘들다. 이전에도 킹오브파이터즈 IP를 쓴 게임들이 여러 번 등장했지만, 이 같은 흥행은 보여주지 못했기 때문이다. 이전 게임들이 좋아하는 캐릭터가 나오는데 만족해야 하는 수준이었다면, 이 게임은 조작이 불편한 모바일에서도 원작의 감성을 그대로 구현해, 원작 팬들의 추억을 되살리고 있다. 심지어 원작의 추억을 느낄 수 있는 캐릭터 모델링 덕분에, SNK가 만든 킹오브파이터즈 최신작보다 더 킹오브파이터즈 시리즈답다는 평가까지 나오고 있다.

킹 오브 파이터 올스타
킹 오브 파이터 올스타

더 킹오브파이터즈 올스타와 기존 IP 게임들과의 차이점은 대전 격투 게임이었던 원작 IP의 특성을 살리기 위해 수동 조작의 재미를 극대화시켰다는 것이다. 조작이 불편한 스마트폰 터치 인터페이스의 특성을 고려해 자동 전투를 지원하기는 하지만, 수동 전투의 효율이 훨씬 좋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수동 전투를 선택하도록 유도하고 있다.

특히, 조이스틱 기반의 원작 게임만큼의 조작감을 제공하는 것은 아니지만, 간단한 터치만으로도 평타와 스킬, 그리고 필살기까지 이어지는 자연스러운 콤보를 구사할 수 있으며, 견제 동작을 통해 적의 스킬을 취소시키거나, 스킬을 무시하는 슈퍼 아머 개념도 존재하기 때문에, 생각보다 수준 높은 심리전을 즐길 수 있다.

킹 오브 파이터 올스타
킹 오브 파이터 올스타

또한, 킹오브파이터즈가 오랜 역사를 자랑하는 인기 시리즈인 만큼, 첫 작품인 94부터 최신작 14까지 연도별 킹오브파이터즈 캐릭터들을 모두 등장시켜, 수집의 재미를 강조한 것도 호평받고 있다.

역대 킹오브파이터즈 시리즈는 등장하는 캐릭터가 거의 동일하긴 하지만, 버전마다 각기 다른 밸런스로 인해 캐릭터별로 약간씩 활용법이 달랐으며, 인기 캐릭터도 달라졌다. 더 킹오브파이터즈 올스타는 이 점을 수집의 재미로 연결시켜, 같은 캐릭터라도 연도별로 다른 컨셉을 가지게 만들었기 때문에, 50 이상의 캐릭터를 수집하도록 유도하고 있다. 특히, 캐릭터 타입과 속성의 구분을 뒀기 때문에, 여러 캐릭터를 수집해야만 모든 콘텐츠를 원활하게 즐길 수 있게 된다.

킹오파 올스타 95 시라누이
마이
킹오파 올스타 95 시라누이 마이

일본 서비스 버전을 그대로 들여온 것이 아니라 국내 게이머들의 성향을 반영해 여러가지 콘텐츠를 개선한 것도 주목할만 하다.

2018 지스타 현장에서 첫선을 보여 큰 호응을 받았던 '타임어택 챌린지'를 정식 콘텐츠로 도입했고, 원작의 세계관을 바탕으로 보다 확장된 스토리와 도전적인 플레이를 즐길 수 있는 '에픽 퀘스트'를 추가했다. 타임어택 챌린지와 에픽 퀘스트 모두 수동 전투의 재미를 극대화시킨 모드인 만큼, 자동전투에 대한 반감을 효과적으로 무마시켜주고 있다.

킹오브파이터올스타
킹오브파이터올스타

대신, 캐릭터 강화나 레벨업에 필수적인 성장 던전 등 반복적인 플레이가 요구되는 던전에는 자동 플레이를 도입해 육성을 위한 플레이의 피로도를 낮췄다. 메인 콘텐츠는 조작의 재미를 추구하고, 귀찮은 반복 작업은 자동으로 즐기는 것을 모바일 게임 이용자들이 가장 이상적으로 생각하는 자동 전투 활용법이다.

또한, 수집형 게임인 만큼 뽑기 형태의 과금 체계를 선택했지만, 초반에 이용자들이 원하는 캐릭터가 나올 때까지 돌릴 수 있는 선택 뽑기를 제공하고 있으며, 특정 캐릭터에 대한 의존도를 낮추고 여러 캐릭터를 같이 육성하도록 콘텐츠 동선을 구성한 것도 좋은 반응을 이끌어내고 있다.

킹오브파이터올스타
킹오브파이터올스타

게임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