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커스온유'를 비롯한 국내외 언리얼 VR 게임 유망주

VR(가상현실) 게임은 지난 2~3년전 전 세계를 들뜨게 했지만 예상보다 더딘 성장세 등으로 사람들의 관심에서 조금씩 멀어지는 듯했다. 하지만 최근 출시된 최초의 올인원 게이밍 헤드셋, 오큘러스 퀘스트용 게임들의 매출 선전 등을 계기로 VR 게임 시장이 다시 활기를 되찾고 있는 모습이다.

실제로 오큘러스 퀘스트 출시 첫 2주만에 500만 달러가 넘는 콘텐츠 판매 매출을 기록하면서 VR 게임 시장에 활기를 불어넣고 있다. 오큘러스 퀘스트는 PC연결이 필요 없는 무선형 제품이다. 퀘스트의 헤드셋은 외부 센서나 카메라가 없이도 오큘러스 인사이트라는 추적 시스템을 결합해 사용자들에게 완전 무선 경험을 제공한다.

이와 함께 스팀 내 몇몇 언리얼 기반 VR 최신작들이 호평과 함께 매출 상위권을 달리고 있다.

또한, 미국 고용시장 분석 기업 버닝글래스 테크놀로지社의 최근 조사 결과 향후 3D 그래픽 인력의 일자리 수요가 가장 높은 분야는 AR과 VR로 나타난 바 있다. 실제로 두 분야 일자리 수 성장률은 향후 10년간 각각 207%, 189%로 조사될 정도로 높은 수요를 보이고 있다.

해당 조사에 따르면 게임엔진인 언리얼 엔진 분야의 3D 그래픽 인력 일자리도 향후 10년간 122%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이 같은 결과들은 언리얼 기반 VR 콘텐츠 수요가 높아질 것으로 분석되는 대목이다.

이에 오큘러스 퀘스트와 스팀 VR에서 인기를 얻고 있거나 곧 출시를 앞두고 있는 언리얼 엔진 VR 게임 유망주들을 소개한다.

베이더 임모탈: 스타워즈 VR 시리즈 에피소드 1(Vader Immortal: A Star Wars VR Series - Episode I)

베이더 임모탈: 스타워즈 VR 시리즈 에피소드
1
베이더 임모탈: 스타워즈 VR 시리즈 에피소드 1

개발사: ILMxLAB

'베이더 임모탈: 스타워즈 VR 시리즈 에피소드 1'은 몰입감 있는 스토리텔링과 극적인 상호 작용 방식을 결합한 3부작 시리즈의 첫 번째 작품이다. 오큘러스 퀘스트 톱셀링 목록 1위에 순식간에 등극했으며, 출시 첫 2주 만에 사용자 평가 1,000개를 넘어서는 등 견고한 인기를 누리고 있다.

스포츠 스크램블(Sports Scramble)

스포츠 스크램블(Sports
Scramble)
스포츠 스크램블(Sports Scramble)

개발사: Armature Studios

하나의 특정 종목만을 즐길 수 있는 여타의 스포츠 게임과는 달리 '스포츠 스크램블'에서는 테니스와 볼링, 야구를 한꺼번에 즐길 수 있는 매력으로 오큘러스 퀘스트 톱셀링 목록에 등극했다. 골프채로 작은 골프공 대신 테니스공을 칠 수 있는 것은 물론, 볼링의 스트라이크는 농구공으로 가능하며 하키 스틱으로는 홈런을 칠 수도 있다. 온라인으로 연결된 전 세계 플레이어와 멀티 플레이를 즐기며 경쟁할 수 있다.

댄스 센트럴 VR(Dance Central VR)

댄스 센트럴 VR(Dance Central
VR)
댄스 센트럴 VR(Dance Central VR)

개발사: Harmonix

'댄스 센트럴 VR' 플레이어는 최신곡뿐만 아니라 1970년대의 인기곡에 이르기까지 30개가 넘은 최고의 히트곡들에 맞춰 춤을 출 수 있다. 한 번 구매로 퀘스트와 리프트 플랫폼 모두에서 플레이할 수 있다. 또한, 프랜차이즈 최초로 동기화 온라인 멀티 플레이를 제공하고 있어 퀘스트와 리프트 플랫폼을 오가며 게임 내 외형을 설정해 셀카 사진을 찍거나, 라운지에서 친구들과 만나 이야기하고 춤을 즐길 수 있다. 이 게임 역시 오큘러스 퀘스트 톱셀링 목록에 이름을 올렸다.

로보리콜: 언플러그드(Robo Recall: Unplugged)

로보리콜: 언플러그드(Robo Recall:
Unplugged)
로보리콜: 언플러그드(Robo Recall: Unplugged)

개발사: Drifter Entertainment

'로보리콜: 언플러그드'는 오큘러스 리프트에서 6,000개의 리뷰를 받으며 가장 많은 사랑을 받은 게임 중 하나인 '로보리콜'의 퀘스트용 버전인만큼 기대가 높다. VR 슈팅 게임의 교과서라 불릴 만큼 화려한 게임 플레이와 득점 시스템을 갖췄다. 거리와 옥상을 텔레포트로 이동하면서 빗발치는 총알을 피하고, 창의적인 전투 전술과 스킬샷으로 고득점을 노릴 수 있다. 슈팅 외에도 적 로봇을 잡아 찢거나 방패로 삼는 등의 플레이도 가능하다.

크리드: 라이즈 투 글로리(Creed: Rise to Glory)

크리드: 라이즈 투 글로리(Creed: Rise to
Glory)
크리드: 라이즈 투 글로리(Creed: Rise to Glory)

개발사: Survios

'크리드: 라이즈 투 글로리'는 6월 기준 스팀 VR 게임 톱셀링 리스트에 포함돼 있는 인기작으로, 최근 오큘러스 퀘스트용으로도 출시돼 눈길을 끌었다. 이 게임은 2016년 로우 데이터(Raw Data)라는 VR게임으로 한 달 만에 1백만 달러의 수익을 거뒀던 Survios의 신작으로 플레이어가 아도니스 크리드(Adonis Creed)가 돼 자신의 복싱 유산을 확립하기 위해 세계 최고의 상대들과 정면으로 맞서는 내용이다. 강렬한 VR 근접 전투를 위해 개발한 새로운 '팬텀 밀리' 기술을 이용해 플레이어가 직접 훈련을 할 수 있고 전투에서 승리를 맛볼 수 있다.

컨트랙터즈(Contractors)

컨트랙터즈(Contractors)
컨트랙터즈(Contractors)

개발사: Caveman Studio

'컨트랙터즈'는 4명의 인디 개발자가 모여 만든 케이브맨 스튜디오에서 개발한 게임으로, 최고의 그래픽으로 구현된 세련된 총기 모델과 매끄러운 시스템이 조화를 이룬 팀 기반의 멀티 플레이 슈팅 게임이다.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한 적재 시스템을 통해 다양한 무기와 장치를 자신이 원하는 대로 이용할 수 있다. 현재 얼리 액세스 버전임에도 불구하고 6월 기준 스팀 VR 게임 톱셀링 목록에 오르는 등 호평을 받고 있다.

파이브 나이츠 엣 프레디스 VR: 헬프 원티드(Five Nights at Freddy's VR: Help Wanted)

파이브 나이츠 엣 프레디스 VR: 헬프 원티드(Five Nights at Freddy's VR: Help
Wanted)
파이브 나이츠 엣 프레디스 VR: 헬프 원티드(Five Nights at Freddy's VR: Help Wanted)

개발사: Steel Wool Studios

6월 기준 스팀 VR 게임 톱셀링 목록에 이름을 올린 이 게임은 지난 5월 말 출시된 최신 VR 게임으로, Five Nights at Freddy's 시리즈의 9번째 작품이자 시리즈 첫 VR 게임이다. Five Nights 세계관을 배경으로 한 다양한 오리지널 미니 게임으로 구성돼 있는데, 40여 개의 미니 게임을 즐길 수 있다. 미니 게임을 클리어한 플레이어는 난이도가 더 높은 악몽 모드를 플레이할 수 있다.

포커스온유(FOCUS on YOU)

포커스온유(FOCUS on
YOU)
포커스온유(FOCUS on YOU)

개발사: 스마일게이트 엔터테인먼트

사전판매 개시 후 VR 게임 스팀 톱셀링 목록에 단숨에 등극한 '포커스온유'는 가상 캐릭터 '한유아'와 대화하며, 두근두근한 연애의 감성을 느낄 수 있는 연애 어드벤처 VR 게임이다. 실제 여성 아이돌 출신을 캐스팅해 모션 캡처 모델로 활용, 캐릭터의 매력을 담아 냈을 뿐 아니라, 에피소드 상황에 맞는 다양한 연출을 적용하여 풋풋한 감성을 잘 느낄 수 있도록 구현했다. 특히 음성 인식 기능을 이용해 자신의 목소리로 직접 '한유아'에게 마음을 전할 수 있기 때문에 높은 몰입감을 제공한다. 지난 7월 5일 플레이스테이션 VR, 스팀 VR, 바이브포트, 오큘러스 스토어에 글로벌 출시됐다.

로건: 씨프 인 더 캐슬(ROGAN: The Thief in the Castle)

로건: 씨프 인 더 캐슬(ROGAN: The Thief in the
Castle)
로건: 씨프 인 더 캐슬(ROGAN: The Thief in the Castle)

개발사: 스마일게이트 엔터테인먼트

'포커스온유'와 함께 스팀에서 사전판매 개시 후 VR 게임 톱셀링에 이름을 올린 '로건'은 VR 잠입 액션 어드벤처 게임으로 '스릴감'에 집중한 게임으로, 플레이어는 경비병들로 가득한 가상 중세의 성에 잠입한 도둑의 이야기를 체험할 수 있다. 플레이어는 엄폐, 소매치기, 도둑질뿐만 아니라, 물건을 던져 소리를 내고 무기를 이용해 등 뒤에서 엄습을 하는 등 다양한 방법을 이용해 성에 잠입해야 하는데, 실감나는 사운드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VR 초심자를 위한 멀미 억제 이동 방식부터, 잠입 액션 게임의 진수를 느낄 수 있는 자유 잠입 모드까지 다양한 난이도의 모드가 제공된다. 7월 5일 스팀 VR, 바이브포트, 오큘러스 스토어에 글로벌 출시됐다.

스페셜포스 VR: 인피니티 워(Special Force VR: Infinity War)

스페셜포스 VR: 인피니티 워(Special Force VR: Infinity
War)
스페셜포스 VR: 인피니티 워(Special Force VR: Infinity War)

개발사: 드래곤플라이

글로벌 메가 히트를 기록한 온라인 FPS 게임 '스페셜포스' IP를 이용한 온라인 멀티플레이어 밀리터리 대전 VR 슈팅 게임으로, 미국과 EU를 포함한 연합국가의 MAF(Military Alliance Force)와 러시아, 중국 등 반미동맹의 AUA(Anti-US- Alliance)간의 전쟁을 그리고 있다. 델타포스와 스페르나츠, S.W.A.T, US 스페셜포스, 나이트폭스, MAX 등 다양한 캐릭터를 즐길 수 있다. 제한시간(5분)동안 킬수에 의해 게임의 순위가 결정되는 '데스매치'와 폭파에 성공하거나, 폭발물을 제거하면 라운드를 승리하는 '폭파 미션' 등을 즐길 수 있다. 스팀 VR과 플레이스테이션 VR을 통해 출시 예정이다.

게임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