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ME DONGA

'하스스톤' 새 확장팩 '울둠의 구원자' "버그없이 쾌적한 플레이 가능토록 할 것"

조학동

오는 8월7일, 블리자드가 자사의 인기 디지털 카드 게임 '하스스톤'에 새로운 확장팩 '울둠의 구원자'를 내놓는다.

지난 확장팩인 '어둠의 반격'과 1인 모험 달라란 침공이 끝난 시점에서 새로 시작되는 이번 확장팩은 어떤 새로운 카드와 흥미진진한 영웅 능력들로 무장해 여름의 더위를 날리게 해줄까.

블리자드의 벤 톰슨 '하스스톤'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와 마이크 도네이스 '하스스톤' 수석 디자이너와 함께 '울둠의 구원자'에 대해 알아봤다.

 하스스톤 올둠의 구원자

Q : 이번 작품에 대한 간단한 소개 부탁드린다.
A : '울둠의 구원자'에서 플레이어들은 보물 사냥꾼과 아제로스 최고의 예측 불허 영웅들이 뒤죽박죽으로 모인 '탐험가 연맹'(League of Explorers)의 일원으로 합류하게 된다.

악의 연합 '잔악무도'를 상대로 우위를 차지하기 위해서 게임판을 쓸어버리는 강력한 효과를 지닌 역병 카드, 그리고 처치되어도 '살아있지 않은 모습'(생명력이 겨우 1남은)으로 되살아나는, 잠들지 않는 미이라 하수인환생 등 다양한 위협을 견디고 살아남아야 한다.

영웅 지망생들은 새로운 퀘스트를 완료함으로써 승산을 높일 기회를 모색할 수 있고, 다시 선보이는 메카닉인 퀘스트는 이전보다 달성하기 쉬울뿐 아니라 승부의 판도를 뒤집는 목표 카드로 구성되어 강력한 대체 영웅 능력을 보상으로 제공할 것이다.


Q : 직업 밸런스에 대한 조사 결과가 궁금하다.
A : 직업 정체성을 살리는 것을 염두에 두고 있다. 각 직업의 강점을 부각시키는 것에도 신경쓰지만 반대로 약점을 두는 것도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Q : 최근 샌디에이고에서 개최된 코믹콘에서 탐험가 연맹 소속의 전설카드 4장이 공개됐다. 전부 하이랜더를 밀어주는 것으로 보여지는데, 하이랜더의 하드 카운터인 폭탄 전사덱이 새 확장팩에서 자주 등장하지 않을까. 어떻게 생각하는가?
A : 사실 논의가 활발한 부분이다. 새로운 카드가 추가된 하이랜더 외에도 다양한 덱이 다양하게 나올 수 있고, 또 폭탄전사가 얼마나 강할지, 그리고 폭탄 카드가 두 장 이상일 확률이 얼마나 될지 등등 여러가지 패턴이 있다보니 아직은 예측하기 쉽지 않다.

하스스톤 올둠의 구원자


Q : 그렇다면 다음 확장팩에서 어떤 직업이 강세를 보일지, 아키타입이 존재하는지도 궁금하다.
A : 이번에 모험 모드에서 퀘스트 카드 9장이 새로 등장한다. 그 중에 주술사 퀘스트덱이 굉장히 참신할 것 같고, 나머지 퀘스트덱은 기존 메타에 더해질 거 같다.

역병 카드와 환생 카드에도 주목해줬으면 한다. 역병 카드는 모든 상대와 나에게 동일하게 효과를 주기에 사용 타이밍이 중요할 것 같고, 환생 카드는 죽음의 메아리와 같이 조건부 특수효과를 두 번 발동 할 수 있어 어떻게 활용될지 궁금하다.

 
Q : 새 확장팩 테스트 과정에서 흥미로운 전략이 발견된 게 있었나.
A : 구체적인 내용은 스포일러가 될 수 있어서 말하기 곤란하다. 다만 거인법사나 회오리 법사 등 현 메타에서 강세를 보였던 덱들이 역병 카드에 매우 취약해 보였다. 그외에 컨트롤 덱이 큰 영황을 받을 것으로 생각된다.

 
Q : 역병 카드가 강력한데, 컨트롤 덱이나 빅 덱에 강해서 오히려 졸개를 사용하는 덱이 더 강해질 거 같은 느낌이 드는데 어떻게 생각하나.
A : 어그로에서도 빅 덱이 역병 카드 자체에 취약할 수는 있겠지만, 이는 절대 상성이 아니다. 또 추가된 카드가 어떤 식으로 시너지가 나는 것은 플레이어의 연구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즉, 졸개 덱이 얼마나 영향을 받을지 미지수다.

 
Q : 일부 카드의 일러스트가 바뀌거나 명칭이 변경된 이유가 중국 때문이라는 소문이 있다. 또 원판 시네마틱과는 달리 한국판 시네마틱도 여성 보컬로 변경됐던데 이유가 궁금하다.
A : 특정 지역의 영향을 받은 것은 없다. 다만 오래전에 나왔던 카드들을 현재의 '하스스톤' 컨셉에 맞추다보니 일러스트 일부 등의 수정이 필요했다.

또 시네마틱 영상 보컬 이슈는 블리자드 코리아 내부에서 정한 것으로, 꼭 모셔오고 싶던 남성 보컬 분을 스케쥴 문제로 섭외하지 못했고.. 코러스 중 한 여성 보컬분이 노래를 잘하셔서 맡겨보았는데 생각보다 너무 잘하셔서 그대로 승인하게 됐다.

하스스톤 올둠의 구원자 

Q : '하스스톤'이 '어둠의 반격'때 분위기가 좋다가 7월 초부터 접속중 튕김, 무한로딩 등 안정성 이슈로 문제가 많았다. 현재 매출 순위도 90위가 넘는데, 이번 '울둠의 구원자'는 안정성에 문제가 없을지 궁금하다.
A : 게임 접속에 대한 안정성은 내부에서도 순위가 높은 우선 업무처리 순서로 진행되고 있다. 새 확장팩에서는 이러한 비정상적인 현상이 나타나지 않도록 만전을 다하겠다. 쾌적하게 '울둠의 구원자'를 즐길 수 있을 것이다.

 
Q. 마지막으로 한국 플레이어들에게 한 마디 부탁드린다.
A : '하스스톤'의 새 확장팩에 많은 관심 부탁드린다. 그리고 달라란의 재미에 버금가는 1인 모험 모드가 있으니 기대해줬으면 좋겠다. 앞으로도 재미있는 '하스스톤'을 꾸준히 즐겨주시길 부탁드리겠다.

: 하스스톤 확장팩 올둠의 구원자 잔악무도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