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마블 블레이드&소울 레볼루션, "'소환사'와 독자 스토리 '이계' 기대해 달라"

넷마블은 체리벅스가 개발하고 자사에서 서비스 중인 모바일 MMORPG '블레이드&소울 레볼루션(이하 블소 레볼루션)'에 대규모 업데이트를 진행할 예정이다. 이에 지난 23일부터 업데이트 콘텐츠를 공개하고 사전예약에 돌입했다.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블소 레볼루션'만의 독자적인 스토리를 마련했고, 신규 직업 '소환사'를 준비했다. 외에도 신규 지역 및 던전 등 신규 콘텐츠 등 다양한 즐길 거리를 준비해 게이머에게 다가간다.

체리벅스 장현진 PD
체리벅스 장현진 PD

업데이트를 앞두고 만난 체리벅스 장현진 PD는 "소환사는 기존의 캐릭터와 달리 소환수까지 조작하는 확실히 다른 재미로 무장한 직업이며, '블소 레볼루션'에 재미를 더해줄 것이다'라고 밝혔다.

또한, "이번에 공개되는 '블소 레볼루션'만의 독자 스토리 '이계'에서 양대 세력의 경쟁을 기반으로 한 새로운 이야기와 콘텐츠 흐름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라 설명을 추가하며, 진행 예정인 업데이트에 대한 많은 기대를 주문했다.

이 외에도 인터뷰 현장에서는 최근 이뤄진 서버 통합과 게이머와의 소통까지 다양한 이야기가 나왔다. 아래 내용을 통해서 확인해보자.

아래는 질의응답 전문이다.

Q. 먼저 최근 업데이트를 통해 서버 통합을 진행했다. 오랜 시간 준비했을 것 같다.
A. 서버 통합을 진행한 주된 이유는, 이전부터 서버 통합에 대한 게이머들의 지속적인 건의가 있었다. 안정적인 서버 통합을 위해 내부에서 오랜 시간 준비했다. 넷마블의 기존 서버 통합 경험을 바탕으로 큰 이슈 없이 마무리했다. 아무래도 게이머의 반응은 두 가지로 나온다. 이용자가 적었던 서버에서 즐기던 게이머들은 좋다고 하며, 활기차다는 반응이다. 기존에는 강한 게이머 몇 명만 있어도 세력 간 전투가 확 밀렸는데 이제는 그렇지 않다. 복귀 이용자도 늘었다.

그리고 우리 게임은 MMORPG고 결국 함께 플레이하는 게임이다. 게임의 핵심 재미 요소인 세력 경쟁과 파티플레이 커뮤니티 등의 이용이 원활해져 전보다 더 큰 재미를 줄 수 있을 것으로 본다.

다만 반대로 게임 내 이용 채널 부족 문제와 기존 서버에서는 상위 랭커가 통합 이후에는 그렇지 못하다는 게이머들이 주는 피드백도 있다. 장단이 있다. 지금 게이머 여러분이 손해를 보는 모습을 최소한으로 줄이려고 노력하고 있으며, 세력 불균형을 해소할 방법을 지속해서 고민하고 있으며, 추후 업데이트를 통해 제공하려고 한다.

그리고 언제까지 서버 통합이 정답이 될 수는 없다. 서버 간의 경계를 허무는 콘텐츠도 필요하다. 게임 내 거래소와 파티플레이의 통합 매칭을 준비 중이다. 향후 서버 단위를 넘어선 경험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블레이드&소울 레볼루션
블레이드&소울 레볼루션

Q. 7월 업데이트를 통해 공개된 콘텐츠의 소개를 부탁한다.
A. 가장 최근에 진행한 업데이트는 7월 11일에 진행했다. 주요 업데이트 내용은 앞서 이야기한 서버 통합과 세 번째 문파 던전인 '신기루 유적지', 기존 이벤트 맵을 개편한 '해안의 보스러시', '일일 던전'의 확장이다.

일일 던전의 경우 플레이어들의 스펙이 오르면서 단계를 조절할 계획을 하고 있었다. 이에 2단계 난이도가 추가됐으며, 보상의 개편을 통해 현재 이용자들의 수준에 맞는 보상으로 교체했다.

신규 문파 던전도 마련했다. 기존에는 4인과 16인 던전이었는데, 이번에는 최대 50명까지 참가가 가능하다. 지금은 기존의 던전을 이제는 게이머들이 너무 세져서 자동으로 클리어할 정도다. 이번 던전은 그렇지 않을 것이다. 보스와의 전투 진행 중 사망할 경우 부활지에서 다시 전투에 합류하기까지 오랜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에 운기조식의 활용과 문파원과의 협력 플레이가 중요한 던전이다. 업데이트 예정인 소환사도 던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해안의 보스러시'는 기존 '각성의 보스러시'가 종료되고 새롭게 등장한 이벤트 맵이다. 6월말 업데이트로 선보였던 낚시 콘텐츠 테마를 적용한 이벤트 맵입니다. 이벤트가 열려 맵에 진입하면 보스가 등장하기 전 5분 동안 낚시를 진행할 수 있으며, 일반 필드의 낚시터보다 좋은 효율을 제공한다.

블레이드&소울 레볼루션
블레이드&소울 레볼루션

Q. 예정인 업데이트를 통해서 신규 직업 '소환사'가 등장한다.
A. '소환사'의 개발 방향성은 원작의 느낌을 살리고 모바일에서도 간편한 조작으로 여러 컨트롤이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주고 싶었다. 소환사는 소환사 본인과 소환수까지 동시에 2가지 객체를 컨트롤 해야한다. 우리 게임을 보면 알겠지만, 많지 않은 버튼으로 조작의 재미를 느낄 수 있도록 노력을 기울였다.

아울러 소환사의 경우 기존 캐릭터와 달리 소환사 본인과 소환수 객체가 2개다. 아무래도 좀 더 부하가 걸릴 수 있다. 이 부분에도 큰 노력을 기울여 무리 없이 즐길 수 있도록 했다. 그리고 소환사는 기존 캐릭터와 완전히 다른 재미를 줄 수 있다고 본다. 론칭 초기에 하셨던 분들이라면 최적화도 많이 좋아진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Q. '소환사'에는 어떤 요소가 가미되어서 색다른 재미를 줄 수 있는가?
A. 소환사는 본격적으로 등장하는 지원형 포지션이다. 파티원 전체를 회복하거나, 부활시키는 스킬도 있다. 이렇게 준비된 지원형 스킬을 얼마나 적재적소에 사용하느냐에 따라 파티의 전투력이 달라진다.

그리고 소환사로서는 소환수를 활용해 편한 사냥을 할 수 있고, 소환수가 죽으면 일부 스킬을 사용할 수 없는 상황이 나오기 때문에 소환수 조작 수준에 따라 많은 성능 차이를 갖게 된다. 밸런스 측면에서는 PvE는 한없이 쉬워질 수도 있고, PvP는 사람만 노리는 모습이 나오기 때문에 대처가 중요하다. 앞으로 등장하는 던전에는 소환사가 가진 특성이 도움이 될 것이다.

시작하기는 쉬운데 마스터하기는 쉽지 않다. 권사가 순간 판단력과 피지컬을 요하는 등 쉽지 않은 캐릭터인데, 소환사는 판단력이 중요하다. 그리고 원거리와 같은 원거리 클래스인 기공사와도 확실히 다른 재미를 전한다.

블레이드&소울 레볼루션
블레이드&소울 레볼루션

Q.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서는 '블소 레볼루션'만의 독자 스토리도 전개된다.
A. 5막까지 진서연의 이야기다. 4막에서 이야기가 어느 정도 마무리되고 5막은 연결고리라고 본다. 5막 이후의 세계를 독자적인 스토리 기반으로 새로운 지역을 선보이려고 준비하고 있다. 새로운 지역의 공식 명칭은 '월하협곡'으로, '이계'로 넘어간 무림맹과 혼천교가 영석을 두고 분쟁하는 지역이다. 이곳에서 양 진영이 서로 견제를 하는 가운데 이계의 새로운 인물들과 만나 여러 가지 사건을 겪게 되는 이야기가 펼쳐진다. 새로운 빌런도 등장한다.

Q. 신규 지역에서 만나볼 수 있는 콘텐츠는?
A.앞으로의 업데이트 방향은 크게 두 가지의 큰 테마를 가진다. 첫 번째 테마는 3개월마다 신규 직업과 함께 제공되는 던전, 새로운 스토리와 신규 지역이다. '블소 레볼루션'만의 핵심 재미를 지속해서 제공할 계획이다. 두 번째 테마는 다양한 세력 간의 경쟁 요소들을 붙여나갈 계획이다. 추가로, 게이머들이 콘텐츠를 개최할 수 있는 요소들을 추가할 것이다.

Q. 독자적 재미 제공 등 새로운 모습이다. 앞으로의 계획은 어떻게 될까?
A 우리 게임은 '블레이드 & 소울' 원작의 핵심 재미를 최대한 모바일에 녹여 겉모습은 같아 보이지만, 완전히 다른 '블소 레볼루션'만의 특징을 추구하고 있다. 많은 게이머에게 기존에는 경험하지 못했던 모바일 MMORPG의 재미를 선보이고 싶다. 업데이트를 통해 다양하고 신선한 재미를 게이머분들께 제공하기 위한 우리만의 새로운 콘텐츠를 계획하고 있다.

블레이드&소울 레볼루션
블레이드&소울 레볼루션

Q. 최근 모바일 MMORPG가 아이템 거래에 더욱 신경 쓰고 있는 모습이다.
A. 거래소 이용과 관련하여 이용자분들께서 주시는 의견은 검토하고 있다. 다만 거래소 정책과 관련된 부분은 작업장이나 게임 내 경제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어 조심스럽게 접근하려 한다.

Q. 막내 CM등을 통한 성공적인 소통을 진행해왔다. 앞으로의 계획은?
A. 게이머와의 소통은 굉장히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기존에 막내CM이 활발하게 활약을 했는데, 지속해서 노출할 예정이고, 개발자 노트, 막내 CM, 공식 SNS 외에도 실제 블레이드 & 소울 레볼루션을 플레이하고 있는 게이머를 통한 콘텐츠를 계획하고 있다. 게이머의 입장을 100% 대변할 수 없는 아쉬움이 있었다. 현재 공식 포럼을 통해 모집 중인 'BJ블린이'가 바로 그 시작이라고 할 수 있다. 이후에도 개발진의 계획과 생각을 게이머분들과 나눌 좋은 기회들을 지속해서 확대할 계획이다.

블레이드&소울 레볼루션
블레이드&소울 레볼루션

Q. 게임을 즐기는 게이머들에게 한마디 부탁한다.
A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블레이드 & 소울 레볼루션'만의 새로운 이야기와 신규 지역이 추가되고 소환사 직업의 합류로 파티 플레이의 새로운 재미가 시작될 것으로 예상된다. 새롭게 시작하는 '블레이드 & 소울 레볼루션'에 많은 기대 부탁한다.

게임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