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ME DONGA

고등학생이 실시간 TPS게임을 개발했다고? STAC2019 최우수상 'Saucewich'에 주목

조학동

"고등학생 중에 기술력은 아마 탑이 아닐까 생각해요. 이렇게 원활하게 돌아가는 실시간 TPS 게임을 개발하다니, 요즘 학생들 정말 무시할 수 없다 싶더라구요."

지난 11월8일에 SK텔레콤 T타워 SUPEX홀에서 개최된 STAC(스마틴앱챌린지)2019 시상식 현장에서, 미리 전시된 실시간 TPS 모바일 게임 'Saucewich'를 접한 관람객들이 혀를 내둘렀다.

STAC2019는 중소벤처기업부와 SK텔레콤, SK플래닛이 공동 주최하는 국내 최대 최고의 청소년 앱 개발 경진대회로, 대덕소프트웨어 마이스터고에 재학중인 이석진, 김동휘, 강찬, 황신우 4명의 학생은 3대3 실시간 캐주얼 슈팅 게임인 'Saucewich'를 개발해 이날 최우수상을 받았다.

saucewich

saucewich

'Saucewich'는 '샌드위치'와 '소스'를 주제로 하는 만화스럽고 장난스러운 콘셉트의 슈팅 게임으로 상대팀보다 더 많은 샌드위치를 만들기 위해 서로 겨루는 게임이다.

쉬운 조작과 가벼운 게임 플레이로 남녀노소 누구나 부담없이 즐길 수 있는 것이 강점이며, 언리얼 엔진을 사용한데다 클라이언트 뿐만 아니라 서버까지 정교하게 다루어 3대3 실시간 대전을 구현했다는 점에서 기술력으로는 한국 고등학생 중 탑 수준이라는 것이 전문가들의 평가다.

9년째에 이르는 STAC 역사상 실시간 대전 슈팅 게임이 제대로 구현되어 출시된 것도 이번이 처음이다.

saucewich

학생들을 만나보니 이들 4명의 청소년 개발자들은 'Saucewich' 게임 개발과 관련하여 '멀티플레이어 구현'이 가장 힘들었다고 입을 모았다.

간단하게 만들 수 있는 싱글플레이어 게임들과는 개발 난이도가 차원이 달랐고, 버그를 찾아 수정하는 부분에서 특히 시간이 많이 걸렸다고 토로했다. 그나마 언리얼엔진에서 제공하는 리플리케이션 시스템이 정말 잘 되어있는 덕분에 겨우 기한을 맞출 수 있었다고.

또한 이 청소년 개발자들은 저녁시간마다 모여서 어떻게 하면 재미있는 게임을 개발할 수 있을지 고민했고, 모바일 환경에서 최대한 슈팅게임의 재미를 느낄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조작에도 힘썼다고 강조했다.

saucewich

그리고 멀미가 안나도록 시점을 잡고, 자동 조준/발사 시스템을 도입한 것도 오랜 고민 끝에 나왔다고 덧붙였다. 슈팅의 보조 기능이 너무 강하면 오히려 게임의 재미를 반감시키는 역효과를 불러올 수 있기 때문에, 적당한 균형을 유지하고자 신경을 많이 썼다고 귀띔하는 등 'Saucewich'에는 이들 청소년 개발자들이 많은 노력이 깃들어 있었다.

이외에 이 4명의 청소년 개발자들은 대학진학 보다 바로 게임회사에 취직해 좋은 게임을 개발하고 싶다고 자신들의 희망을 밝혔다.

클라이언트 프로그래밍을 담당한 이석진(seokjin.dev@gmail.com https://github.com/Othereum) 학생은 '크래프톤'이나 '펄어비스'같은 선진적인 개발 문화를 가진 게임 개발사에서 대형 프로젝트의 엔진/그래픽 프로그래밍 업무를 하는 것이 꿈이라고 했다.

UI 스크립트 / 서비스 서버 연동을 담당한 김동휘(qazasa123@gmail.com https://github.com/blAs1N) 학생은 '펄어비스'처럼 자체적으로 개발한 게임 엔진을 사용하는 회사에 들어가서 엔진 개발에 참여하고 싶다는 포부를 밝혔다.

3D 모델링 / 파티클 및 셰이더 제작을 담당한 강찬(rkdcks020328@gmail.com https://blog.naver.com/rkdcks020328) 학생은 'HIT', 'V4' 등 유명한 MMORPG를 제작한 '넷게임즈'와 같은 큰 회사에서 TA(Technical Artist)로 일하고 싶다는 소망을 드러냈다.

마지막으로 서비스 서버 및 프로세스 서버 개발을 담당한 황신우(hswspwgod@gmail.com https://github.com/huewilliams) 학생은 글로벌 IT 서비스를 개발하는 회사에서 백엔드 엔지니어로서 대용량 처리를 담당하는 업무를 맡고 싶다고 밝혔다.

이들 학생들은 아직 'Saucewich'가 미완성 게임이며, 차후 더욱 발전된 게임으로 다듬어가겠다고 말했다.

이들 청소년 개발자들의 향후 행보는 페이스북 페이지(https://www.facebook.com/Saucewich)와 로드맵(https://app.gitkraken.com/glo/board/XaxqAdnTpQAP1Vwg)에서 확인할 수 있을 예정이다.

: 고등학생 stac2019 대덕소프트웨어 saucewich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