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이걸 스팀에서? PC로 무대 옮긴 XBOX의 간판, 헤일로 리치

“XBOX를 반드시 구입해야 하는 이유”, “이 게임이 없는 XBOX는 심장이 없는 사람이다”라는 평가를 받고 있는 XBOX 진영 간판 게임 헤일로가 PC로 무대를 옮겼다.

이미 헤일로 1편과 2편이 PC로 발매된 적이 있기 때문에, PC로 헤일로를 즐기는 것이 이번이 처음은 아니지만, 놀라운 것은 MS가 운영하는 윈도우 스토어 뿐만 아니라, 경쟁 관계라고 할 수 있는 스팀으로도 출시됐다는 점이다.

헤일로 리치
헤일로 리치

이미 또 다른 간판 게임이라고 할 수 있는 기어스 오브 워5가 스팀으로 출시되면서 예고된 일이긴 하지만, XBOX의 역사라고 할 수 있는 게임을 스팀에서 실행한다는 것은 무척 묘한 기분이 드는 일이다.

특히, 그동안 출시됐던 모든 헤일로 시리즈를 한번에 즐길 수 있는 마스터 치프 콜렉션이 발매됐기 때문에, PC 이용자들도 헤일로 시리즈의 주인공 마스터 치프의 일대기를 한번에 즐길 수 있게 됐다. XBOX 버전과 마찬가지로 PC 버전도 한국어 더빙까지 지원하는 완벽 한글화 버전이고, 합본으로 발매됐기 때문에 가격도 매우 저렴하다. 신형 XBOX와 함께 공개될 예정인 헤일로 인피티니를 위해 PC 이용자들도 모두 마스터치프교의 신도로 만들겠다는 전략적인 선택으로 보인다.

헤일로 리치
헤일로 리치

다만, XBOX 버전으로 발매된 마스터치프 콜렉션은 모든 게임이 한번에 공개됐었지만, PC 버전은 이번에 발매된 헤일로 리치를 시작으로 순차적으로 공개될 예정이다. 한번에 공개됐다면 더 좋았겠지만, 6개나 되는 작품을 모두 4K 해상도까지 지원하는 리마스터로 선보이는 것이니 오래 걸리는게 당연해 보인다.

헤일로 리치
헤일로 리치

PC버전 마스터 치프 콜렉션의 선두주자로 공개된 헤일로 리치는 헤일로 시리즈의 주인공인 마스터 치프가 등장하기 이전을 다룬 프리퀄 작품으로, 헤일로를 통해 세계적인 개발사로 떠오른 번지가 직접 개발한 마지막 헤일로 시리즈다.

1편 이전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기 때문에, 헤일로 시리즈의 주인공 마스터 치프는 등장하지 않지만, 헤일로 세계관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리치 행성의 비극적인 결말을 다룬 완성도 높은 스토리 덕분에 이전에 발매된 헤일로 : ODST의 아쉬운 기억을 잊게 해줬다는 평가를 받은 바 있다.

헤일로 리치
헤일로 리치

헤일로 리치
헤일로 리치

이미 인류의 패배로 결말이 정해져 있는 이야기이다보니, 계속 팀원들의 희생을 바탕으로 전진하는 암울한 스토리가 시종일관 분위기를 무겁게 만들지만, 인류의 마지막 희망을 전달하는 마지막 임무까지 완료하고 나면 노블팀의 영웅적인 최후에 푹 빠지게 된다. 스타워즈 팬들에게 굉장히 높게 평가받고 있는 스타워즈 : 로그원의 가슴 아픈 결말이 연상되기도 한다.

헤일로 리치
헤일로 리치

헤일로 시리즈에서 최신작에 속하는 작품인 만큼, 게임 플레이도 이전 시리즈보다 훨씬 다채롭다. 인간과 코버넌트의 다양한 무기들 뿐만 아니라, 전투를 우주 영역까지 확대시켜주는 세이버 전투기 등 다양한 탈 것이 등장해 이전 시리즈보다 훨씬 역동적인 플레이를 즐길 수 있다. “지금 플레이하고 있는 캐릭터가 노블팀의 신입 보충병 노블6가 아니라 마스터 치프가 아닐까”라는 생각이 들 정도다.

헤일로 리치
헤일로 리치

또한, 공중 부양을 하게 해주는 제트팩, 일정 시간 무적이 되는 부동방어, 빠른 속도로 이동할 수 있는 질주 등 다양한 아머 어빌리티 기능 덕분에 멀티 플레이에서 엄청난 실력을 가진 고수들의 화려한 플레이를 감상할 수 있다. 학살 당하는 쪽이 아니라면 더 좋겠지만, 10년 전에도 쉽지 않았으니, 지금은 더 힘들 것이다.

헤일로 리치
헤일로 리치

헤일로 리치
헤일로 리치

많은 팬들이 관심을 가졌던 그래픽은 4K 해상도로 업그레이드된 덕분에 훨씬 깔끔한 화면을 감상할 수 있다. 리마스터를 했다고는 하지만, 원작이 2010년에 XBOX360으로 출시된 게임이다보니, 요즘 나오는 최신 게임들과 비교해서 엄청나게 매력적이라고 보기에는 힘들다. 하지만, 멸망을 향해 가는 리치 행성을 굉장히 멋지게 묘사했기 때문에 헤일로 팬들에게 뭉클함을 안겨준다. 인류의 희망을 전달받아 우주로 떠나는 우주선을 바라보는 노블6의 뒷모습은 2010년에도, 9년이 지난 지금 다시 봐도 진한 감동을 선사한다.

헤일로 리치
헤일로 리치

워낙 유명한 게임인 만큼 이미 플레이해 본 사람들이 많겠지만, 이미 플레이해 본 사람이라고 하더라도 PC, 그것도 스팀에서 헤일로 시리즈의 모든 것을 다시 즐길 수 있다는 것만으로도 이 게임을 구입할 이유는 충분하다. 물론, 헤일로 시리즈를 한번도 플레이해보지 않은 사람이라면 더욱 더. 아직 PC판은 리치만 나온 상태이기 때문에, 완전체가 되려면 좀 더 기다려야겠지만, 기다린 보람이 느껴질 만큼 벅찬 감동을 느끼게 될 것이다.

헤일로 리치
헤일로 리치

게임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