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ME DONGA

'공정한 e스포츠 문화를 위해' 각계 전문가 16인 모였다

조학동

지난 1월31일에 e스포츠 분야에서 발생하는 민원, 고충, 중재요청을 해결 및 조정하는 조직인 'e스포츠 공정위원회'가 발족됐다.

이번에 신설된 'e스포츠 공정위원회'는 독립적 의사결정 구조를 지니며, 각 분야별 전문가들을 위원으로 위촉해 공정성 및 전문성을 확보했다. 첫 e스포츠 공정위원회의 구성은 타 스포츠 자문 및 기술위원, 타 분야 분쟁조정위원, 선수 인권 관련 자문위원, IT∙저작권∙엔터테인먼트 분야 등 다양한 분야에서 관련 경험이 풍부한 법조계, 스포츠계, 선수협회, 학계, 산업계 전문가들이 고루 포진했다. 총 위원은 16명으로 구성돼 있으며, e스포츠 선수 및 지도자 위원은 섭외를 계속 진행하고 있다.

초대 위원장은 지난 12월 '카나비' 서진혁 선수의 중국 팀 계약 문제를 해결한 조영희 변호사(법무법인 LAB파트너스)가 맡았으며, 조영희 e스포츠 공정위원회 초대 위원장은 "세계 최초로 e스포츠 공정위원회를 만들어 e스포츠 업계의 자율규제 및 분쟁해결을 시도하는 만큼 투명성과 공정성을 최우선으로 하는 위원회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e스포츠 공정위원회'는 ▲공정분과 ▲중재분과 ▲선수분과 총 3개의 분과로 구성된다. 먼저, 공정분과에서는 e스포츠 분야의 상벌과 스포츠정신에 위반되는 비윤리, 불공정 행위 등을 조사 및 징계하며, 중재분과에서는 e스포츠 분야에서 발생하는 분쟁에 대한 조정업무를 담당한다. 선수분과에서는 e스포츠 선수 및 지도자의 의 권익 보호를 위한 제도 마련 및 법률∙행정 서비스, 도핑방지 교육 등을 맡는다.

업무 절차는 먼저 신청인이 클린e스포츠센터에 민원사항을 접수하면, 해당 분과에서 사실관계조사 및 합의 권고 혹은 징계수위를 결정한다. 만일, 이의신청이 들어올 경우 상위 e스포츠 공정위원회에 회부되어 재심의를 진행하며, 필요 시 사법기관에 추가로 의뢰하는 절차를 밟는다. 이를 위한 운영규정 마련작업이 진행 중이며 조만간 공정위원회 의결을 거쳐 제정된다.

e스포츠 공정위원회는 2월부터 임시 운영에 돌입하게 되며, 관련 민원은 메일(fair@e-sports.or.kr) 및 전화(02-737-3710(내선 103))로 접수 가능하다.

향후 e스포츠 공정위원회는 운영규정 수립과 함께 5월 내 임시운영 사례분석 및 업무체계를 보완할 예정이다.

kespa

: E스포츠 공정위원회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