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ME DONGA

에픽게임즈, 차세대 콘솔 지원하는 언리얼 엔진 4.25 출시

조광민

언리얼 엔진의 새로운 업데이트가 출시됐다.

언리얼 엔진 4.25

게임개발사이자 게임엔진 개발사인 에픽게임즈의 한국법인 에픽게임즈 코리아(대표 박성철)는 차세대 콘솔 기기에 대한 최고의 지원과 더욱 몰입적이고 효율적인 콘텐츠 제작 기능, 영화 및 미디어 등의 산업 분야를 위한 업데이트 등이 대거 추가된 언리얼 엔진 4.25 버전 업데이트를 진행했다고 6일 밝혔다.

이번 언리얼 엔진 4.25에는 ▲차세대 게임 콘솔 지원 및 기존 플랫폼 지원 강화 ▲향상된 프로파일링 ▲레이 트레이싱/나이아가라 VFX 실제 제작을 위한 업데이트 ▲카오스 피직스 및 디스트럭션 시스템 향상 ▲몰입적이고 실감 나는 오디오 등 더욱 몰입감이 높은 콘텐츠의 효율적 제작을 위한 기존 기능 및 워크플로 개선과 게임 및 시각화를 위한 콘텐츠 제작과 편집 기능의 확장 등 수백 종의 업데이트가 포함됐다.

먼저, 마이크로소프트의 엑스박스 시리즈 X 및 소니 플레이스테이션 5 등 차세대 콘솔에 대한 지원이 본격 추가됐다. 또한, 기존 플랫폼 지원 역시 한층 강화됐다. 안드로이드와 iOS는 안드로이드 NDK 21과 앱 번들, 게임 SDK 지원, iOS 런치 스토리보드 및 모바일 버추얼 텍스처링 등의 업데이트로 모바일 렌더링과 개발 워크플로가 크게 향상됐다. 그리고 이번 업데이트로 홀로렌즈 2(HoloLens 2)를 프로젝트 제작에 사용할 수 있게 되는 등 홀로렌즈 2 및 매직리프(Magic Leap)와 같은 증강현실 디바이스를 위한 신규 기능이 추가되고 워크플로가 개선됐다.

두 번째로, '향상된 프로파일링', '레이 트레이싱 업데이트', '나이아가라 VFX, 카오스 피직스 및 디스트럭션 시스템 업데이트', '몰입적이고 실감 나는 오디오' 등 기존 툴에 대한 기능 및 워크플로의 개선과 함께 게임 및 시각화를 위한 콘텐츠 제작과 편집 툴세트가 한층 더 확장되어 더욱 몰입감이 높은 콘텐츠를 효율적으로 제작이 가능하게 됐다.

컨트롤 리그와 시퀀서가 함께 작동해 에디터 내에서 리깅된 캐릭터의 애니메이션 작업이 가능하게 됐으며, 모델링과 스컬핑 툴이 추가돼 언리얼 에디터의 뷰포트에서 직접 지오메트리 모델링과 스컬핑 작업을 개선했다. 또한, 나이아가라 비주얼 이펙트와 카오스 피직스 시스템의 향상 및 확장을 통해 고품질, 고성능의 다이내믹 시뮬레이션을 제공한다.

'향상된 프로파일링'은 개발자가 네트워크 트래픽을 최적화, 분석 및 디버그하는 데 도움이 되는 네트워킹 인사이트(Networking Insights)인 언리얼 인사이트를 도입, 언리얼 에디터에 별도의 애니메이션 인사이트 플러그인을 추가하여 게임 플레이 상태 및 라이브 애니메이션 동작을 시각화할 수 있게 됐으며, 이를 통해 개발의 편의성과 효율성을 더욱 강화했다.

'레이 트레이싱 업데이트'를 통해 4.22 버전 업데이트 때 베타 출시된 이후 안정성과 성능을 유지해온 리얼타임 레이 트레이싱 기능을 이제 실제 제작에 사용하는 것이 가능해졌으며, 계속해서 신규 기능과 기존 기능을 개선할 예정이다.

'나이아가라 VFX 역시, 새로운 UI와 성능, 안정성 개선을 통해 나이아가라 VFX 시스템을 실제 제작에 사용할 수 있게 됐다. '카오스 피직스 시스템'은 이번 버전에서 디스트럭션, 스태틱 메시 다이내믹의 콜리전, 천, 헤어, 리지드바디 스켈레탈 컨트롤 등을 지원한다. 나이아가라 VFX와 카오스 피직스 시스템은 이미 <포트나이트>에 적용 중이다.

'몰입적이고 실감 나는 오디오'는 언리얼 오디오 엔진이 이제 컨볼벌루션 리버브 프로세싱 및 사운드 필드 렌더링을 지원해 보다 몰입적이고 사실적인 오디오 경험으로 프로젝트를 향상시킬 수 있게 됐다.

마지막으로, ▲하이퀄리티 미디어 익스포트 고품질 미디어 출력 ▲인카메라 VFX와 nDisplay 기능 향상 ▲셰이딩 모델 향상 ▲LiDAR 포인트 클라우드 지원 등 영화 및 미디어, 건축과 제조, 자동차 분야 등의 산업 분야 기능이 추가 및 개선됐다.

영화 및 미디어 분야를 위해 새롭게 추가된 '하이퀄리티 미디어 익스포트 고품질 미디어 출력' 기능은 영화와 마케팅 자료 등 미디어 엔터테인먼트를 위한 이상적인 안티앨리어싱 및 모션 블러로 고품질의 영화와 이미지를 효율적으로 렌더링할 수 있으며, 타일 렌더링을 지원해 후처리 없이도 고해상도 이미지를 언리얼 엔진에서 직접 출력할 수 있다.

또한, 지금까지 수많은 파트너들과 협력해 실제 영화와 TV 개발 프로젝트에 투입되어 LED 스크린 앞에서 라이브 액션 장면을 촬영하는데 사용된 인카메라 VFX와 nDisplay 기능은 이번 업데이트로 다양한 기능이 추가 및 향상됐으며, 인카메라 VFX와 방송 및 라이브 이벤트, 3D 텍스트 애니메이션을 통한 모션 그래픽 그리고 언리얼 에디터에서 바로 차트와 그래프 생성 지원 등 여러 영역에서 기능이 개선됐다.

건축과 제조 등의 산업 분야를 위해서는 '셰이딩 모델 향상', 'LiDAR 포인트 클라우드 지원' 등의 업데이트가 진행됐다. '셰이딩 모델 향상'은 신규 물리 기반의 모델과 새로운 머티리얼 인풋 속성을 사용하여 틴티드 자동차 창이나 브러시드 메탈과 같은 재료를 쉽게 시뮬레이션할 수 있다.

'LiDAR 포인트 클라우드 지원'은 특히 건축 분야에서 유용하게 사용될 것으로 기대되는 기능으로, 숨겨진 포인트를 삭제하는 기능을 포함해 여러 포인트 클라우드 세그먼트를 가져오기, 시각화, 편집 및 상호 작용하는 언리얼 엔진의 신규 빌트인 지원을 통해 실제에서 캡처된 대규모 데이터 세트를 집계하고 이를 사용해 위치를 시각화하거나 새로 설계된 요소에 정확한 콘텍스트를 제공한다.

이외에도, 3ds Max, Cinema 4D, SketchUp 등 20여 개 이상의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에서 제작한 데이터를 한 번에 임포트할 수 있는 '데이터스미스'의 상호운용성 개선 및 PLM, XML 파일 지원 등도 업데이트됐다.

에픽게임즈 코리아 박성철 대표는 "이번 언리얼 엔진 4.25에는 플레이스테이션 5와 같은 차세대 콘솔로 게임개발을 준비하는 개발자분들에게 최고의 개발툴을 제공함과 동시에, 영화 및 미디어, 건축, 제조 콘텐츠 제작을 위한 신규 기능 및 개선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 종사하는 개발자들에게도 가장 강력하고 유연한 리얼타임 3D 창작 툴로 자리매김을 하기 위한 에픽게임즈의 지속적인 노력이 담겨 있다."라면서, "수백 가지의 업데이트 중 114개의 개선 사항을 제공해준 언리얼 엔진 개발자 커뮤니티에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더욱 강력해진 언리얼 엔진 4.25 업데이트로 개발자분들이 진행하고 있는 프로젝트에 효율성과 창의성 그리고 혁신성을 더할 수 있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 언리얼엔진 에픽게임즈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