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ME DONGA

매스 이펙트3 정식 발매판

김남규

총점 7.3
시작과 끝이 좋으면 모든게 좋다는 얘기가 있다. 이 게임은 시작도 좋고, 중반까지도 환상적이지만 마지막 10분이 모든것을 망쳐버렸다. 팬들의 6년간의 고생을 한번에 헛되게 만들어버린 엔딩만 아니었다면 이 게임은 전설이 될 수 있었다. 지금은 다른 의미로의 전설이긴 하지만...
그래픽 8
전작이 워낙 놀라운 발전을 보여준 탓에 이번작의 그래픽이 주는 감동은 덜하다. 하지만 실제 존재할 것 같은 생생한 느낌을 전달하는 외계인이나 박진감 넘치는 전투 장면을 보면서 그래픽에 대한 불만을 얘기할 사람은 거의 없으리라 생각된다.
사운드 9
성우들의 섬세한 연기가 이 게임의 방대한 시나리오와 짜임새 있는 퀘스트들을 더욱 돋보이게 만들어준다. 셰필드 이야기를 마무리하는 마지막 작품이기 때문에 시나리오 미션의 비중이 더욱 늘어났고, 덕분에 성우들의 수준높은 연기를 더욱 많이 감상할 수 있다.
편의성 8
처음부터 게이머들의 성향에 따라 액션 위주, 스토리 위주, 원래 스타일을 정할 수 있다는 점이 인상적이다. 그리고 퀘스트 진행만으로는 모으기 힘든 전쟁 자원을 멀티 플레이로 얻을 수 있게 해 원하는 엔딩을 볼 수 있도록 배려하고 있다.
게임성 4
엔딩 전까지는 정말 완벽한 모습을 보여준다. 그래픽, 시나리오, 전투 모든 부분에서 업그레이드 된 모습을 보여 SF 게임의 전설로 남을 줄 알았다. 하지만 누구도 납득할 수 없는 엔딩으로 모든 것을 망쳤다. 그리고 DLC 사면 더 많은 모험을 즐길 수 있다는 말로 붕괴된 정신에 다시 한번 비수를 꼽는다. 역시 롤플레잉은 끝이 중요하다.
게임으로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