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ME DONGA

디아블로3 정식 발매판

김한준

총점 7.0
발매 이전부터 이후까지 말도 많고 탈도 많았던 게임. '핵앤슬래쉬'라는 장르의 선두주자답게 디아블로1과 2를 거쳐 온 특유의 재미가 이번 작품에서도 건재하다. 12년만의 신작이기에 그래픽과 사운드가 발전한 것은 물론 인터페이스와 각종 시스템도 최근 게이머들의 입맛에 맞게 개편됐다. 타운 포탈과 아이템 확인 스크롤이 없어진 게 어찌나 편한지... 배틀넷과 서비스 체계가 통합되면서 멀티플레이 시스템도 자연스럽게 개편됐으니 이 얼마나 즐거운 일인가. (물론 엄청난 단점이 생기기도 했지만 말이다)
그래픽 8
사물과 캐릭터 하나하나를 놓고 본다면 디아블로3의 그래픽은 그다지 뛰어난 편은 아니다. 각 캐릭터의 디자인과 분위기를 잘 살린 맵 디자인은 훌륭하긴 하지만, 입이 떡 벌어지는 그래픽을 선보이는 것이 아닌 것은 확실하다. 한 번에 워낙에 다수의 적이 등장하고 물리효과가 다양하게 적용된 덕분에 모델링을 하향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앞서 말한대로 디자인을 비롯해 각각의 사물을 적재적소에 배치한 스테이지 디자인은 매우 뛰어난 수준이다. 화려한 효과는 없지만 미술적인 접근이 탁월하다고 하는 게 정확할 것 같다. 아! 여전히 암울하긴 하지만 전작에 비해 게임의 분위기가 한층 밝아져 디아블로 시리즈 특유의 어두운 느낌을 좋아하는 이들에겐 아쉽게 느껴질 수도 있다.
사운드 9
디아블로 시리즈라면 역시 시간 가는 줄 모르고 게임에 빠져들게 만드는 높은 몰입도가 자랑이다. 이러한 몰입도의 배경에는 게임의 사운드가 자리잡고 있다. 지형에 따라 다르게 들리는 발걸음 소리와 병장기가 충돌하는 소리, 다양한 몬스터들의 제각각 다른 목소리는 게임의 몰입도를 매우 높게 만들어준다. 특히 국내에 출시된 버전에 적용된 한국어 음성의 수준도 매우 우수한 편. 여자 마법사의 '비전력이 부족하당~'과 같이 다소 애매한 음성이 있기는 하지만 이는 극히 일부분에 불과하기에 높은 점수를 주기에 부족함은 없다.
편의성 9
매우 편리하다. 앞서 언급했지만 타운 포털과 아이템 확인서가 사라져서 언제 어디서든 마을로 이동할 수 있고 아이템의 봉인도 해제할 수 있다. 공개 설정만 되어 있다면 다른 친구가 진행 중인 게임에 마음대로 난입해 함께 게임을 즐길 수도 있어 폭 넓은 멀티플레이 환경을 제공한다. 새롭게 생긴 경매장 시스템도 검색 분류가 자세하게 되어 있어 원하는 아이템을 편하게 찾을 수 있다. 아쉬운 게 있다면 친구와 친구 사이에 아이템 교환을 할 수 있다는 우편 시스템이 없다는 것 정도?
게임성 8
너무나 단순하지만 너무나 재미있다. 발전한 물리효과 덕분에 타격감도 더욱 우수해졌으니 액션 그 자체에 대한 만족도도 높은 편. 전작의 네임벨류에 빗댄 인기가 아니냐고 할 수도 있지만, 전편과 비교 당해서 오히려 평가절하 당하는 게임들도 많다는 것을 생각한다면 디아블로3가 단순히 전작의 인기에 기대서 고공비행 하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디아블로2를 재미있게 했던 사람이라면 당연히 빠져들 수 밖에 없는 게임이다. 개인의 취향에 따라 호불호가 갈릴 수야 있지만, 이러한 장르를 평가하는 기준에 비추어 본다면 디아블로3는 최상급 핵앤슬래쉬 게임이다. 하지만 3막 이후 게임의 스토리가 너무 급하게 마무리 되어 어설픈 느낌을 준다는 점과 몇몇 직업들 사이의 밸런스 문제는 이 작품의 대표적인 단점이다. 게임 스토리야 이제와서 어쩔 수 없는 문제지만 캐릭터들의 밸런스 문제는 조속히 수정할 필요가 있다. (왜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는 모든 부분에서는 최고 수준의 실력을 보이면서 밸런스 문제에 있어서는 항상 어설픈 모습을 보이는 지 아쉽다)
서비스 1
복사 방지와 멀티플레이 편의성을 위해 패키지 게임임에도 무조건 온라인으로 배틀넷에 접속해서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한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의 전략이 발목을 잡았다. 인터넷이 안 되는 지역에서는 게임을 즐길 수 없다는 치명적인 단점을 갖게 된 것은 물론, 출시 초기에는 게임에 접속이 안 되서 게임을 아예 할 수 없었다. 접속자가 몰려서 생긴 일이라고는 하지만, 판매량을 예측해서 서버를 꾸렸어야 하는 거 아닐까? 게임의 운영으로 불편함을 느낀 정도가 아니라 아예 게임을 즐길 수 없었으니 마음 같아서는 0점을 주고 싶었지만 1점을 준다. 게임동아 평가 시스템에서 0점을 입력할 수가 없기 때문이다.
게임으로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