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ME DONGA

신디케이트 정식 발매판

김남규

총점 7.5
장르를 바꾼 모험을 한 것 치고는 상당한 노력의 흔적이 보이는 게임이다. 해킹 액션으로 타 게임과의 차별성과 원작 계승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다 잡았다. 다만, 해킹 액션이라는 요소에 너무 얽매인 듯한 느낌이 들며, 세계관의 매력을 좀 더 부각시킬 수 있도록 시나리오를 좀 더 늘렸으면 좋았을 것 같다.
그래픽 8
개발사도 장르도 달라졌지만 충격을 안겨줬던 세계관은 최신 기술 덕분에 멋지게 되살아났다. 상상 속에서 만들어낸 세상이지만 진짜 있을법하게 만들어져, 게임을 즐기는 내내 그곳에 자신이 있는 듯한 느낌이 든다. 다만, 너무 과도한 광원 효과 때문에 눈에 피로감이 느껴지는 것은 아쉬운 부분.
사운드 8
총기 발사음부터 탄피가 떨어지는 소리, 총탄이 벽에 박히는 소리 등 전반적인 총격신의 사운드는 대단히 매력적. 독특한 세계관 때문에 어울리는 음악을 만드는게 쉽지 않았을텐데 경쾌한 비트가 게임의 속도감을 더해준다.
편의성 7
게임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는 해킹부터 전투까지 딱히 흠 잡을 만한 곳이 없다. 다소 어렵게 느껴질 수 있는 독특한 시스템이지만 쉽게 적응할 수 있도록 배려하고 있다.
게임성 7
과거의 명성이 워낙 대단해서 부담감이 있었을텐데 장르를 바꾸는 모험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꽤 괜찮은 결과물이 나왔다. 특히 신디케이트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는 해킹을 활용한 액션이 대단히 인상적이다. 하지만, 해킹을 너무 과도하게 요구해서 게임의 흐름이 끊기며, 결정적으로 너무 짧아서 아쉬움이 남는다. 정말 멋진 세계관을 가진 게임이고 20년만의 만남인데 이렇게 싱겁게 끝나다니...
게임으로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