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ME DONGA

스타호크 정식 발매판

김원회

총점 7.3
수작 한글화 게임. 이 한 마디로 국내 게이머에겐 눈길을 돌려 볼 가치가 있다. 게임 잘 만들어 놓고 너무 수수하게 꾸며서 게이머들이 돌아보지 않아서 문제지. 만약 한글화가 없었다면 돌아보지 않을 게이머들은 더 많으리라. 스타호크는 멀티 플레이의 재미로 승부하는 게임이다보니 그래픽과 사운드처럼 당장 몸에 와닿는 요소를 중시하는 게이머나 싱글 플레이에 집중하고 싶은 게이머에겐 성이 안 찰 수 있다.
그래픽 6
연기처럼 솟아나는 우주 자원 리프트가 떠오르는 이벤트 장면 전환을 제외하면 특징 없는 3D 그래픽이 특징인 정도. 못나지 않았지만, 잘나지도 않으니 평범 그 자체다. 딱 SF 3인칭 액션 슈팅게임의 기본을 지키는 수준.
사운드 7
게임 중엔 총 쏘랴 건물 세우랴 지도 살펴보랴 바빠서 사운드에 큰 비중을 느끼기 힘들다. 그만큼 사운드 자체가 튀지 않는 수준. 그래도 음소거 상태에서 게임하면 또 허전해서 없으면 곤란하다. 사운드가 주를 이루는 게임이 아닌 이상 이 정도만 들려도 게임에 지장은 없다.
편의성 8
전투 조작은 조작하는 대로 움직이는 수준이라 기본 점수. 건물 건설은 한시가 급할 때 위치 선정과 해체가 불편해 약간 마이너스. 그러나 한글화의 은총 앞에서 편의성 점수는 한없이 높기만 하다. 쾌적한 온라인 환경 역시 편의성 점수에 한 몫하고.
게임성 8
필요한 건물을 세우면서 전황을 바꿔나가는 컨셉 자체는 확실히 신선한 재미를 주고 게임 안에서 높은 비중을 차지한다. 또한 넓은 전장과 다양한 변수들이 게임의 재미를 더해 가는데 문제는 직접 해보기 전까지, 적응해가면서 스스로 알아내기까지 게이머가 거쳐야 할 단계가 이어지지 않아 시행착오를 자주 겪어야 해 안타깝다.
게임으로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