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주의 게임소식] 블록체인 게임 ‘무한돌파 삼국지’ 매출 급상승

겨울비 소식이 이어지고 있는 12월 중순 게임 시장은 글로벌 시장에서 두각을 드러내고 있는 국내 개발사들의 작품이 눈에 띄었다. 데브시스터즈의 '쿠키런: 킹덤'이 미국 iOS 매출 순위 11위까지 상승했고, 넷마블의 '제2의 나라'가 일본 매출 11위까지 상승했다.

무한돌파 삼국지 리버스
무한돌파 삼국지 리버스

PC방 시장을 살펴보면 겨울 업데이트 탄력을 받은 넥슨의 ‘피파온라인4’(이하 ‘피온4’)가 여전히 상승세를 기록 중이고, 글로벌 e스포츠 리그를 진행 중인 발로란트 역시 사용량이 증가한 모습이다. 여기에 인기 게임의 최종 관문으로 불리는 '한게임 로우바둑이'가 다시 20위권에 재진입했다.

국내 모바일 시장의 경우 나트리스의 ‘무한돌파 삼국지 리버스’의 상승세가 눈에 띄며, 꾸준히 매출 10위권을 유지 중이던 로블록스가 드디어 매출 TOP 10 진입해 성공했다. 이와 반대로 지난 주 신규 업데이트를 진행하며, 기세를 올리던 넥슨의 '블루 아카이브'는 급격한 하락세로 매출 16위를 유지 중이다.

12월 1주 PC방 순위(자료 출처-게임트릭스)
12월 1주 PC방 순위(자료 출처-게임트릭스)

[PC 온라인게임 소식] 업데이트 탄력받은 ‘피온4’와 다시 돌아온 로우바둑좌

게임트릭스에서 공개한 ‘12월 1주 차 PC방 순위’를 살펴보면, ‘피온4’의 상승세가 여전한 모습이다.

‘피온4’는 신규 아이콘 클래스 공개와 함께 실제 이적시장 현황을 선수 클럽 경력에 반영하는 스쿼드 업데이트 시스템 등 다양한 콘텐츠와 대규모 이벤트를 진행 중이다. 이러한 프로모션에 힘입어 ‘피온4’는 PC방 사용량이 2주 연속 증가해 순위 역시 3위로 올라섰다.

이와 함께 글로벌 e스포츠 리그를 진행 중인 라이엇 게임즈의 ‘발로란트’의 경우 던전앤파이터의 하락세로 PC방 순위가 한 계단 상승했다.

이와 함께 ‘온라인게임의 인기를 가늠하는 관문’으로 불리며, 고포류 장르 작품으로 가장 큰 인지도를 지 ‘한게임 로우바둑이’가 전주대비 사용량 25% 증가로 다시 PC방 순위 20위권에 복귀한 것도 눈에 띄는 부분이다.

구글플레이 매출 순위(자료 출처-구글플레이)
구글플레이 매출 순위(자료 출처-구글플레이)

[국내 모바일 게임 소식] ‘로블록스’ 매출 TOP 10 진입과 ‘블루 아카이브’의 급격한 하락

국내 모바일 게임 시장을 살펴보면 로블록스의 상승세가 눈에 띈다. 연말 맞이 기간 한정 프로모션을 진행하며, 매출이 지속적으로 상승한 로블록스는 매출 TOP 10에 진입하며, 가파른 상승세를 보여주었다.

블록체인 게임 기업 나트리스(NATRIS)에서 서비스 중인 ‘무한돌파 삼국지 리버스’의 상승세도 눈에 띈다. 간단한 퀘스트부터 게임 플레이 등으로 지급되는 ‘무돌’(MUDOL) 토큰을 활용한 NFT(대체 불가능 토큰) 기능을 장착한 이 게임은 출시 전부터 게임 시장에서 지대한 관심을 받았다.

이후 이용자들의 활발한 참여와 플레이가 이어지며, 구글플레이 인기 게임 1위를 기록한 것은 물론, 매출 역시 20위권으로 크게 상승했다. 다만 NFT 원화 환전에 대한 정부의 공식 발표에 따라 게임의 서비스 방향이 크게 변화할 것으로 보인다.

지난주 기세를 올렸던 넥슨의 ‘블루 아카이브’는 상승세를 이어가지 못한 모습이다. 지난 11월 29일 진행한 1차 대규모 업데이트를 통해 매출 TOP 10 재진입에 성공했던 ‘블루 아카이브’는 이후 급격히 매출이 감소하여 현재 구글플레이 매출 16위까지 하락했다.

미국 앱스토어 매출 순위(자료 출처-앱애니)
미국 앱스토어 매출 순위(자료 출처-앱애니)

[해외 모바일 게임 소식] 글로벌 시장에서 기세 올린 한국 게임들

글로벌 시장의 경우 국내 게임사들의 상승세가 두드러졌다. 먼저 미국 시장의 경우 데브시스터즈의 ‘쿠키런: 킹덤’이 신규 업데이트와 이벤트 프로모션을 통해 iOS 매출 11위까지 상승했다.

일본 앱스토어 매출 순위(자료 출처-앱애니)
일본 앱스토어 매출 순위(자료 출처-앱애니)

아울러 일본 시장에서 꾸준한 성과를 올리고 있는 넷마블의 ‘제2의 나라’는 '신규 에피소드' 와 장비·이마젠·코스튬 총 300번 뽑을 수 있는 이벤트 등을 포함한 ‘0.5주년 대축제’ 업데이트에 힘입어 일본 iOS 매출 11위에 올랐다.

중국 앱스토어 매출 순위(자료 출처-앱애니)
중국 앱스토어 매출 순위(자료 출처-앱애니)

국가별 상황을 살펴보면 중국의 경우 넷이즈의 ‘몽환서유’(梦幻西游)의 매출이 상승해 iOS 매출 순위 3위를 기록했고, 스마일게이트의 FPS 게임 ‘크로스파이어’의 모바일버전 '천월화선: 추전옥좌'(穿越火线:枪战王者)가 다시 iOS 매출 8위에 올랐다.

여전히 순위 변동이 심한 일본은 스퀘어에닉스의 AR 게임 ‘드래곤퀘스트 워크’(ドラゴンクエストウォーク)가 매출 1위를 기록 중이며, 나이언틱의 ‘포켓몬 GO’가 매출 5위에 오르는 등 AR 게임의 상승세가 두드러졌다.

미국 시장은 ‘캔디 크러쉬 소다’가 iOS 매출 1위를 다시 기록했고, 대규모 신규 업데이트를 진행한 ‘가레나 프리파이어-뉴 에이지’가 매출 6위에 올랐다.

게임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