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ME DONGA

I.Q 1000에 도전한다.

campus

무엇에 쓰는 게임인고?
그림을 클릭하시면 확대된 그림을 보실수 있습니다.I.Q REMIX +. 얼핏 제목만 들어도 퍼즐 게임일 것 같다는 느낌을 주는 이 게임은 위 사진에서도 보듯이 표지부터 요즘 게임들과는 다른 이질적인 모습을 하고 있다.( 좋게 말해 이질적이지 좀 심하게 말하면 싸구려 같아 보인다고 할 수 있을 것 같다. )하지만 너무나 다행스럽게도 이런 이질적인 모습이 결코 이 게임이 가치가 없다거나 싸구려 게임이기 때문이 아니라 우리가 흔히 말하는 매니아적인 성향을 나타내고 있기 때문이라는 것을 게임을 플레이해 보면 쉽게 알 수 있다. 그만큼 이 게임은 첫 인상과 시간이 흐른 뒤의 인상이 많이 다른 게임이다.

한번 빠져들면 헤어나오기가 쉽지 않다..
위에서도 밝혔지만 이 게임의 첫인상은 정말 별로다. 그도 그럴 것이 명색이 PS2 게임인데 화면상에 보이는 것이라곤 시커만 배경에 별 특징이 보이지 않는 인물과 뭔지도 모를 사각형 큐브들만 보이니 그럴 수밖에 없다. 하지만 퍼즐 게임에서 눈에 보이는 화려함은 아무런 의미가 없다는 진리를 우리는 이 게임에서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다. 일단 게임 규칙부터 설명하자면 정말 너무나 간단하다. 사용하는 버튼은단 2개 뿐이다.( 요즘 게임에서 이렇게 적은 버튼을 사용하는 게임을 찾기는 정말 쉽지 않다. )하나는 큐브를( 화면상에 보이는 사격형 큐브 )포획하는 키이고 다른 하나는 어드벤테이지 존( 뒤에서 설명하겠다. )을 폭발하는 키. 이게 전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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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작부터 최근의 게임과는
다른 모습을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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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S2 게임인지 의문이 들
정도의 화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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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장인물의 모습 역시..

그럼 이것만 가지고 무슨 재미있는 게임을 즐길 수 있냐는 의문이 들것이다. 그 비밀은 다음과 같다. 일단 게임을 시작하면 이름도 알길 없는 우리의 주인공이 큐브가 일렬로 굴러오는 공간에 위치하게 되는 것을 볼 수 있다. 이제 게이머가 할 일은 듀얼쇼크 2를 손에 가장 편한 자세로 위치 시키고 2개의 키를 열심히 눌러 굴러오는 큐브 중 검정색을 제외한 흰색과 연두색 큐브를 모두 없애 나가면 된다. 이때 흰색을 없애면 아무런 일도 일어나지 않지만 연두색 큐브를 없애면 어드벤테이지 존이라 하여 큐브를 제거한 자리에 녹색 마크가 생긴다. 그리고 이 녹색 마크의 자리는 폭발 키를 이용해 폭발을 시킬 수가 있는데 이렇게 되면 녹색 마크가 있던 자리를 기준으로 3*3의 공간에 있는 모든 큐브가 없어지게 된다. 아, 그리고 마지막으로 검정색 큐브를 없애면 스테이지가 한 줄 붕괴가 되고 검정색 큐브를 없애지 않고 흰색과 연두색 큐브를 모두 없애면 스테이지가 한 줄 더 쌓이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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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검정색 큐브만
남기는게 목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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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줄 늘어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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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기 보이는 연두색 큐브가
게임의 핵심이다.

음. 이제는 더 설명하려해도 더 설명할 게 없다. 정말 간단한 규칙이지 않은가? 그러면 어떻게 해서 이런 간단한 규칙에 재미라는 요소가 숨어 있는 것일까. 그건 바로 어드벤테이지 존 덕분이다. 녹색 큐브를 없애면 생기는 어드벤테이지 존은 범위도 넓지만 한번에 여러개가 터지게끔 되어 있다. 즉, 화면상에 어드벤테이지 존이 3개가 있다면 한번에 이들이 모두 터지는 것이다. 게다가 어드벤테이지 존을 폭발시킬 때 녹색 큐브를 없애면 바로 그 순간 또 어드벤테이지 존이 생기고 이를 연타의 형식으로 연결시킬 수가 있다. 또한, 일반적인 상황에서 큐브를 없애는 것보다 어드벤테이지를 이용해 없애는게 점수도 더 놓게 나온다. 이외에도 게임이 진행될수록 큐브가 굴러오는 속도가 빨라지고 큐브가 움직인 횟수가 적을수록 높은 점수를 받을 수가 있어( 이 점수는 게임 종료시 나오는 I.Q 와 관련이 있어 높은 점수가 정신 건강에 좋다. 아 참고로 이 게임의 I.Q는 우리가 알고 있는 지능지수가 아니라 Intelligent qube 의 약자다. )게임을 알면 알수록 더욱더 빠져들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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익숙해지면 이런 것은
기본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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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것도 가능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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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후에는 이런 평가도 받게
된다.. +.+

두 가지 모드의 색다른 재미..
이 게임에는 크게 2개의 모드가 존재한다. 하나는 본 게임이라 할 수 있는 I.Q remix + 모드이고 다른 하나는 100 어택 모드인데, 일단 I.Q remix + 모드부터 살펴보자면 위에서 설명한 규칙이 모두 적용되는 모드라고 생각하면 된다. 즉, 정해진 스테이지에서 게임을 시작해 큐브를 제대로 없애면 스테이지의 길이가 한 줄 늘어나고 검정색을 없애면 한 줄이 없애지는 구조의 반복. 하지만, 결코 지루하거나 하지는 않다. 게임이 진행될수록 큐브가 굴러오는 속도가 빨라지고 모드 자체의 구성이 게임 3개로 되어 있기 때문이다. 이들 3개의 게임은 계속해서 반복되는 순서대로 진행이 되는데 하나는 지금까지 설명한 표준(?) 게임이고 다른 하나는 화면이 확대된 상태에서 굴러오는 큐브의 미로를 통과하는 포비든 메이즈 게임. 마지막은 포비든 월이라 하여 큐브의 벽을 통과하는 게임이다.( 말로 설명하기 보다는 한 장의 스크린샷이 이해가 빠를 것으로 생각한다. )다음으로 100 어택 모드는 미리 짜여진 100개의 문제를 해결하는 모드로 연속해서 진행되는 게임이 아니라 하나하나의 퍼즐 조합을 푸는 문제이다. 하지만 단순히 푸는 것에 초점을 맞춘게 아니라 위에서 잠시 언급한 얼마나 큐브를 움직이지 않고 해결하는가에 따라 클리어 색이 달라져 도전의욕을 고취시키는 모드이다.( 파란색, 흰색, 빨간색 순으로 평가가 매겨지는데, 동료 기자 한명이 파란색하나 만들어보겠다고 몇 시간씩 매달렸을 정도로 중독성이 강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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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뉴도 정말 간단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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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게 포비든 메이즌 모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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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건 포비든 월 모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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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어택 모드 속도를
정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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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해진 횟수 안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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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란색을 위해..

제작자가 실력이 없다고?? 천만에..
스크린 샷을 보면 알겠지만 이 게임의 그래픽은 정말 볼 게 없다. 때문에 얼핏 생각하면 제작자의 실력이 형편없다고 생각하기가 쉬운데 단순하지만 부드러운 움직임을 보여주는 주인공과 정말 이런 레벨 디자인을 어떻게 했을까 하는 큐브 문제들. 거기에 시종일관 사람을 약올리는 듯 하면서도 누가 이기는지 한번 해보자라며 달라붙게 만드는 사운드는 이 게임에서 보여지는 모든 모습이 실력 부족이 아니라 의도된 모습이라는 것을 확실히 알 수 있게 해준다.

2인 플레이의 재미도..
이 게임은 2인 플레이도 지원을 하는데, 2인 플레이시에는 서로 협력을 하며 스테이지를 진행하게 된다. 이 경우 마음이 잘 맞는 사이라면 환상적인 호흡에 환호성을 지를 수 있을 정도로 서로간에 호흡이 중요하게 다가오기 때문에( 카메라 시점 때문이기도 하지만, 기본적으로 생김새에서 별다른 차이를 느낄 수가 없기 때문에 호흡이 맞지 않으면 누가 누구인지로 모를 확률이 크다. )평소 우리는 환상 복식조라고 주장하는 친구들이라면 한번쯤 꼭 해보길 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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둘이서 힘을 모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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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려움은 나누면 반이 된다.

하나의 게임에 푹 빠져 보고 싶은 사람에게 권한다.
게임의 재미는 다른 어떤 퍼즐 게임에 비해서도 떨어지지 않으면서도 엄청나게 간단한 규칙을 가지고 있는 I.Q remix +( 덕분에 리뷰에 재미있다는 말 이외에는 달리 할말이 없다는게 아쉬울 정도의.. )많이 알려지지 않았지만 뭔가 재미있는 게임을 찾고 있는 모든 이에게 강력히 권하고 싶은 게임으로 그 재미는 필자가 보증하는 바이다. 아, 한가지 필자 역시 리뷰를 끝내는 시점에서도 확인하지 못한 것이 이 게임의 엔딩이 있느냐 하는 것인데, 필자가 확인한 것은 I.Q 가 1000이 넘으면 엔딩 크레딧이 올라가는 수준. 그렇다면 우리의 주인공은 정녕 정체불명의 큐브 공간속에서 영원히 살아가야 하는 것이란 말인가...( 뭔가 숨겨진 요소가 있다는 정보가 입수되긴 했는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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