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ME DONGA

뜨는게임 이유있다 6부, FPS 전도사 '스페셜포스'

김동현

최근에는 국내에서 가장 잘 나가는 FPS 게임으로 '서든어택'을 꼽기 마련이지만 FPS 게임시장이 이정도로 성장하는데 가장 큰 공을 세운 게임은 단연 '스페셜포스'라고 할 수 있다. 대부분의 PC방이 '스페셜포스' 덕에 산다는 말이 나올 정도로 많은 사람들이 '스페셜포스'를 즐겼으며, 이전까지 확실한 수익원이 없던 FPS 게임에 확실한 수익 모델을 도입시켜 게임시장에 FPS 열풍을 몰고 왔다. 또한 남자들의 전유물로 인식된 FPS 게임을 여성들도 쉽게 할 수 있다는 걸 증명한 게임이기도 하다. '스페셜포스'의 이 같은 인기와 성공 비결은 무엇일까.

* 대중성을 최우선으로 생각한 레벨 디자인

'스페셜포스'는 이전까지 마니아 장르라는 인식이 강했던 FPS 게임을 누구나 쉽게 즐기는 대중적인 게임으로 만들었다. '스페셜포스'에서 기획을 담당하고 있는 장동준 대리는 그 이유를 대중성을 노린 게임성에 있다고 했다.

'스페셜포스'가 나오기 전 대부분의 FPS 게임들은 복잡한 조작 과정을 익혀야지만 게임을 진행할 수 있을 정도로 높은 난이도를 가지고 있었다. 하지만 '스페셜포스'는 이 같은 복잡한 조작을 최소화시켜 마치 캐주얼 게임을 즐기는 것 같은 느낌으로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만들었다. 그 덕에 게이머는 게임 내 들어가 자신의 캐릭터를 선택하고 방에 들어간 후 다른 플레이어들과 게임만 즐기면 됐다.

"저희는 '스페셜포스'의 대중성 있는 게임성을 얻기 위해 게이머들의 피드백을 적극 받아들였고, 그에 맞춰 자칫 복잡해질 수 있는 게임성이나 생각을 필요로 하는 부분을 최소화 시킬 수 있었습니다. 덕분에 '스페셜포스'는 누구나 한 두 번의 플레이만으로도 손쉽게 게임에 접근할 수 있다는 특징을 얻게 된거죠"

그렇다고 해서 '스페셜포스'가 단순히 쉬운 게임이라는 건 절대 아니다. 누구나 손쉽게 게임을 이해할 수 있지만 승리를 하기 위해서는 팀 전략이 필요하고 중요 교전 포인트나 스테이지의 형태 등을 알고 있다면 더욱 재미있게 플레이할 수 있는 것. '스페셜포스'가 e스포츠로도 각광받고 있는 이유도 바로 이점 때문이다. 너무 쉬워져 게임의 재미를 잃지 않을까라는 일반 게이머들의 우려와 다르게 '스페셜포스'의 전략성은 의외로 탄탄한 구성을 자랑한다.

* 부담 없으면서도 밸런스를 해치지 않는 부분 유료화 진행

처음부터 지금까지 끊임없이 성장만 한 게임같이 보이는 '스페셜포스'도 한때 고비가 있었다. 동시접속자 10만명 달성 등을 승승장구하고 있지만 막상 게임에 적용할 마땅한 유료화 정책이 없었던 것. 이미 '카르마온라인'에서 한 번의 유료화 실패를 경험해본 드래곤플라이 입장에서 FPS 온라인 게임의 유료화 방식은 상당히 고민스러운 부분이었다.

"저희 팀에서는 일단 기존 게임들의 유료화 방식에 대해 조사하기 시작했습니다. 성공과 실패 여부를 떠나서 일단 '스페셜포스'에 사용이 가능한 유료화 방식은 모두 찾아봤고, 이를 통해 게임에 가장 적합한 유료화 방식을 채택하게 된 겁니다"

그래서 선택된 유료 아이템들은 게임의 재미를 크게 해치지 않으면서도 밸런스에 영향을 주지 않는 경험치 아이템이나 포인트 아이템 등이었다. 물론 수익이 낮을 것이라는 우려도 있었지만 이 같은 선택은 상대방과의 공평성을 중요시하던 게이머들에게 제대로 먹혀들었고, 높은 수익을 낼 수 있었다.

게이머들 역시 이 부분에 대해서는 크게 반기를 들지 않았다. 실력이 아니라 유료 아이템의 유무 때문에 승부가 결정되는 불공평한 일이 발생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 저사양을 고려한 안정적인 클라이언트

이 외에도 '스페셜포스'가 성공한 이유는 여러 가지를 꼽을 수 있다. 저사양에서도 큰 무리가 없이 돌아가는 클라이언트와 커뮤니티성을 극대화 시킨 커뮤니티 시스템과 클랜 시스템, 거의 차이를 느낄 수 없는 안정적인 동기화 부분 등 다양하다. 특히 이중 저사양에서도 쉽게 돌아가는 가벼운 클라이언트는 PC방이나 저사양의 PC를 가진 게이머들에게도 크게 어필한 부분이다. "게임을 제대로 즐기기 위해서는 컴퓨터 업그레이드부터 하세요"라고 말하는 듯한 요즘 게임들과는 확실히 다른 모습이라고 할 수 있다.

* 인기가 끌면 끝? No! 계속적인 변화와 발전 꿈꾼다

하지만 진정한 '스페셜포스'의 성공 요인은 계속적인 변화와 발전을 위해 노력하는 개발자들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어느 정도 서비스가 진행되고, 인기를 끈 게임들은 으레 업데이트도 줄어들고 버그나 문제점, 게이머들의 건의사항에 둔해지기 마련. 하지만 '스페셜포스' 개발팀은 꾸준한 맵 업데이트와 아이템 업데이트, 버그 수정 및 개선사항 파악 등으로 하루하루를 분주하게 보내고 있다. 특히 게이머들이 게시판에서 흘리듯 쓴 빈말이라고 겸손하게 받아드리고 문제점을 스스로 인식, 해결해 나갈려는 자세는 칭찬받을만 하다.

"'스페셜포스'가 나아가야 할 방향은 게이머를 위한 다양한 재미요소 개발과 보다 발전된 그래픽적인 부분일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번 3주년 기념 업데이트에서도 볼 수 있듯이 '스페셜포스'는 그래픽적인 완성도 증가와 기존 FPS에서 경험해보지 못한 다양한 재미요소를 계속해서 게이머들에게 제공하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이처럼 '스페셜포스'가 많은 사람들에게 큰 인기를 끌 수 있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다. 단순히 성공을 했기 때문이 아니라 성공했기에 더욱 변화하고 발전해야한다고 말하는 '스페셜포스' 개발팀. 오래 사랑 받은 게임이기에 더욱 노력해야한다고 말하는 그들의 모습이 '스페셜포스'의 진정한 성공 포인트가 아닐까 싶다.

: 네오위즈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