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게임으로 등장한 대항해시대? 엠게임 무역왕

15세기 대항해 시대는 탐험가와 선원, 해적과 상인들이 뒤엉키며 검과 마법이 없이도 우리를 두근거리게 하는 환타지의 세계이다. 무역왕은 이러한 대항해 시대를 이끌어 낸 가장 큰 원동력인 상인 본능을 주제로 많은 이득을 남기고 새로운 무역루트를 개척하기 위해 무역, 전투, 생산, 정치외교 등의 활동을 펼쳐 나가는 웹게임이다.

게이머는 바다를 무대로 지중해, 북해, 동남아, 동아시아 등 많은 대륙을 오가며 단순히 무역품을 사고 파는 행위 외에도 해상 전투와 국가간 정치, 제품 직접 생산 등의 다양한 활동들을 하게 된다.

무역왕
무역왕

캐릭터를 생성하자!

게임에 접속하면 가장 먼저 서버를 선택하고 6개의 국가 중 한 곳을 선택해 캐릭터를 생성하면 캐릭터의 초기 능력치와 특기 스킬을 결정할 수 있다. 초기 능력치와 특기 스킬은 차후 무역왕을 즐기는 데 여러가지 역할을 하게 되니 게임 플레이 스타일에 따라 능력치를 선택해야 한다. 캐릭터 생성을 마치고 게임 플레이 화면으로 들어가면 내가 선택한 국가의 히스토리가 웹툰 작가가 그린 일러스트와 함께 노출돼 마치 패키지 게임을 보는 듯한 느낌을 선사한다.

무역왕
무역왕
무역왕
무역왕


튜토리얼부터 차근차근

간략한 국가의 히스토리를 확인하고 나면 튜토리얼과 같은 도움말이 각각의 메뉴를 설명하여 게임 이용을 돕는다. 하단 메뉴의 임무 메뉴의 튜토리얼 퀘스트를 완료해가면 무역왕을 플레이하는데 도움이 된다. 다른 게임에 비해 많은 메뉴가 있는 만큼 모든 메뉴에서 각각의 기능에 대한 설명도 자세하다. 플레이 중 메뉴들의 설명은 우측 하단의 도움말 버튼을 통해 언제든지 확인을 할 수 있다.

튜토리얼을 통해 가장 처음 하는 퀘스트가 투자 인력 분배이니 만큼 무역왕을 즐기는 데 투자 인력 분배는 중요하게 적용된다. 예를 들어 도시에서 허가를 받거나 지사에서 건물을 업그레이드 할 때 이 인력 분배를 통해 얻게 된 포인트로 하게 되는 것이다. 레벨이 오르면서 포인트량은 늘어나며, 분배된 포인트는 언제든지 변경할 수 있다.

무역왕
무역왕
무역왕
무역왕


도시와 지사

무역왕에는 크게 도시와 지사가 있다. 도시는 처음 게임에 접속하거나, 출항 후 다른 도시에 입항했을 때 보여지는 화면이기 때문에 쉽게 볼 수 있지만, 지사는 도시의 관청에서 지사 투자 레벨이 1레벨 이상이어야만 진입할 수 있다.

도시에서는 교역품을 사고 팔거나, 배를 사고 개조를 하거나, 휴식이나 출항을 할 수 있다. 지사에서는 부하를 모집하거나, 해당 도시만의 자원이나 물품을 생산하고 생산한 자원으로 물품을 제작할 수 있다. 제작한 물품은 납품을 통해 또 다른 이익을 창출할 수 있으니 꼭 기억하도록 하자.

무역왕
무역왕
무역왕
무역왕


지사 모드에서 인재 양성소로 진입하면 부하를 탐색하고 등용할 수 있다. 부하도 능력치와 특성이 있다. 부하가 있으면 무역왕 대부분의 활동에서 더 좋은 영향을 받게 된다. 예를 들어 부하를 등용하기 위해 인재 탐색을 할 때 더 좋은 부하를 발견할 확률이 증가한다거나, 물건을 살 때 더 싸게 구입하고, 더 비싸게 팔 수도 있다. 내가 등용한 부하의 관리와 해고는 하단의 인사 메뉴에서 할 수 있으며, 일정 레벨이 될 때 마다 이 메뉴에서 연구 포인트로 더 많은 부하를 얻을 수 있다.

무역왕
무역왕
무역왕
무역왕


교역을 해보자

게임에서 가장 중요한 활동인 교역품 거래는 도시의 상업지구의 교역소에서 할 수 있다. 각 도시마다 변화하는 세율과 유행품에 따라 더 많은 이득을 낼 수 있으니 각 도시의 시세 정보를 미리 확인하고, 교역품을 구매하는 것이 좋다.

무역왕에서 선박을 사려면 도시의 조선소에 가야 한다. 선박을 구매하기 전 무역에 특화된 선박을 구매할지 전투에 특화된 선박을 구매할지 선박의 가격이 만만치 않으니 신중히 결정해야 한다. 또한 조선소에서는 더 많은 교역품을 싣고, 이동 속도를 높이며, 공격력을 늘려주는 선박 개조를 할 수 있다. 개조에는 많은 비용이 들지만 선박의 특성과 나의 항해 특성에 따라 배를 개조하여 더 좋은 배로 거듭나게 될 수 있고, 그 차이는 확연히 드러나니 개조도 시도해 보자!

무역왕
무역왕
무역왕
무역왕


가자! 대항해 시대로!

출항을 하게 되면, 출항할 수 있는 도시들이 아이콘으로 표시된다. 내가 출항 할 도시를 선택 후 7시 방향의 출항 버튼을 누르게 되면 출항하게 된다. 중요한 점은 출항 전 교역품 시세를 한번 확인하는 것이다. 자신이 구매한 교역품을 더 비싸게 팔아 더 많은 이득을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시세는 왼쪽 하단의 시세 버튼을 누르게 되면 도시 시세와 판매하는 물품의 시세, 그리고 유행품 등의 시세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시세 정보를 꼼꼼히 확인하면 손해 볼 가능성이 줄어든다.

무역왕
무역왕
무역왕
무역왕


출항 버튼을 누르면 다른 도시를 향해 출항하게 된다. 출항을 하면 왼쪽에 탐색 버튼이 있다. 탐색을 통해 내가 항해하는 동안 주변의 해적이나 다른 선박(플레이어)를 확인하여 전투를 할 수 있다.

승리를 하게 되면 경험치는 물론이고 아이템도 얻을 수 있게 된다. 전투 후 얻게 되는 아이템 중 지도 조각은 지금은 보이지 않는 또 다른 도시로 갈 수 있는 역할을 하게 된다. 지도 조각을 모아 상업지구에서 열려 있지 않은 도시의 지도를 구매하면 더 많은 도시로 나갈 수 있다. 그러나 전투에서 지게 되면 선원을 잃게 되는 등의 타격이 있으니 자신의 레벨과 선박의 특성에 따라 전략적인 전투를 해야 한다.

무역왕
무역왕
무역왕
무역왕

게임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