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ME DONGA

AOS에 박진감과 속도감을 더했다, 혼(HON)

김한준

북미 지역에서 리그오브레전드(이하 LOL)과 함께 AOS 게임 전성기를 이끌고 있는 Heroes of Newerth(이하 혼)이 국내에 그 모습을 드러냈다. 엔트리브 소프트는 지난 4월 12일부터 혼의 비공개테스트를 실시하고 국내에서 불 붙고 있는 AOS 장르의 인기에 기름을 부을 기세다.

AOS 장르는 장르의 특성 상 게임의 전반적인 모습이 비슷하게 구성되기 마련이다. 패키지 게임의 모드에서 시작된 게임이기에, 원조 모드의 모습에서 크게 벗어나게 되면 AOS 장르의 정체성을 잃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혼은 꽉 짜여진 틀에서 몇 가시 새로운 시도를 하며 게임 플레이를 완전히 새롭게 만들었다. 즉, 똑같은 AOS 장르의 게임임에도 여타 게임과는 색다른 기분으로 즐길 수 있는 게임이라는 이야기다.

혼은 여타 AOS 게임들에 비해 빠른 게임 진행과 일발역전을 펼칠 수 있는 여지를 많이 남겨두고 있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혼의 이러한 특성은 국내 게이머들의 성향과 부합하는 것으로, AOS 장르의 팬들은 이러한 점 때문에 혼이라는 작품에 관심을 집중시키고 있다.

혼

앞서 말한대로 혼의 게임 진행은 여타 AOS 장르의 그것과 거의 비슷하다. 5:5 팀전을 기반으로 각각의 게이머는 자신의 캐릭터를 하나 선택하고, 이를 조작해 맵을 누비게 된다. 교전 중에 획득할 수 있는 경험치와 돈으로 레벨을 올리고 아이템을 구매해 캐릭터를 육성해 상대 본진을 파괴하는 쪽이 승리하게 되는 것이 혼의 기본적인 게임 진행 방식이다.

AOS 게임에서 게이머들이 크게 집중하는 부분 중 하나가 얼마나 많은 캐릭터가 등장하냐는 점이다. 등장하는 캐릭터의 수가 많을 수록 더욱 다양한 조합의 팀이 나타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발생하는 전술의 경우의 수도 함께 늘어나기 때문이다. 혼은 현존하는 AOS 게임 중에 가장 많은 수의 캐릭터가 등장하는 게임이다. 혼에는 총 101명의 캐릭터가 있으며, 이 중에는 DotA에 등장했던 다수의 캐릭터도 포함되어 있다.

각각의 캐릭터들은 민첩, 지능, 힘 등 총 3가지 속성으로 구분되어 있다. 민첩캐릭터은 빠른 공격속도를 이용해 상대에게 큰 대미지를 주는 캐릭터이며, 지능캐릭터은 낮은 방어력을 지닌 대신에 강력한 마법으로 상대를 공략하는 타입이다. 마지막으로 힘 캐릭터은 높은 체력을 바탕으로 상대의 공격을 받아내며 아군의 방패가 되는 역할을 담당한다.

양 진영마다 선택할 수 있는 캐릭터이 다르게 존재하기에 게이머는 자신이 위치한 진영에 어울리는 캐릭터를 선택해 게임을 진행하게 된다. 하나의 캐릭터가 양쪽 진영 모두에 설 수 있는 여타 AOS 게임과는 사뭇 다른 점이라 할 수 있다.

이번 비공개테스트에서는 총 101명의 영웅 중 일부만이 공개되어 있는 상황이지만, 정식서비스가 시작되면 시기에 맞춰 영웅의 수가 점차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기대된다.

게임의 전체적인 틀은 기존 AOS 게임들과 흡사하지만, 게임이 진행되는 양상은 완전히 다른 것이 혼의 또 다른 특징이다.

LOL이나 카오스를 즐기던 이가 혼을 처음 접하게 된다면 '게임 진행이 왜 이리 빠르지?'라는 생각을 하기 쉽다. 실제로 혼의 게임 진행 속도는 매우 빠른 편이다. 캐릭터들의 이동 속도가 빠른 것은 물론이며, 스킬 각각의 대미지가 높게 책정되어 있어 조금만 긴장을 풀면 자신의 캐릭터가 사망하는 것을 넋 놓고 보게 된다.

또한 적에 의해 내 캐릭터가 사망하게 되면, 자신이 획득했던 돈의 일부를 적에게 빼앗기는 불이익까지 받게 된다. 이러한 요소 때문에 게임 내 한타(한 지역에서 양 진영의 모든 게이머들이 한 번에 벌이는 싸움)가 진행되는 양상마저 기존 AOS보다 더욱 긴장감 있게 진행된다.

또 하나 특이한 시스템으로는 디나이 시스템을 꼽을 수 있다. 게임에 등장하는 크립(적 몬스터)을 마지막으로 처치하는 캐릭터가 돈을 획득하게 되는 것을 CS라 하는데, 혼에서는 이러한 CS의 중요도가 매우 높다. 적에게 쓰러질 경우 자신의 돈을 빼앗기게 되니, 이러한 위험 부담 없이 돈을 모으기 위해서 크립을 공격해 CS를 획득하는 데 자연스레 집중하게 되는 것이다.

디나이 시스템은 이런 CS 공방에 새로운 재미를 불어넣는다. 적이 아군 크립을 쓰러트려는 찰나에 아군 크립을 같은 편이 강제로 공격해 쓰러트리게 되면, 상대방은 소량의 경험치만 획득하게 되고 돈은 얻을 수 없다. 적의 빠른 성장을 적극적으로 막아낼 수 있다는 이야기다.

이러한 요소들 때문에 혼의 게임 진행은 전체적으로 바쁘게 움직이게 된다. 가뜩이나 게임 진행 속도가 빠른 데 CS를 획득하면서, 적이 CS를 먹지 못 하게 아군 크립을 내 손으로 쓰러트려야 하니 잠시도 쉴 틈이 없이 박진감 넘치는 게임이 진행되는 셈이다. 캐릭터가 어느 정도 육성되기 전까지는 지루하게 진행되는 기존 AOS 게임의 단점을 혼은 이런 식으로 보완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게임 그래픽도 현재 국내에 서비스 되고 있는 AOS 장르 게임 중에서는 가장 뛰어나다. 특히 스킬 효과가 화려하게 그려지고 있어 시각적으로도 충분한 박력을 전달한다. 최적화도 잘 되어 있는 편이며, 그래픽 옵션도 세부적으로 나뉘어져 저사양 PC를 지닌 이들도 옵션 조절을 통해 무난하게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혼은 분명 재미있는 AOS 게임이다. 기존 AOS 게임에 부족했던 박진감과 속도감을 구현하고 있어 지금까지 AOS 게임에서 2% 부족함을 느꼈던 게이머들에게는 훌륭한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문제는 이러한 게임의 특성 때문에 AOS 초보자들은 자칫 혼을 까다롭고 어렵게 느낄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부분을 보완하기 위해 혼에는 비슷한 실력의 게이머들끼리 게임을 할 수 있도록 돕는 매치메이킹 시스템이 준비되어 있다.

하지만 이러한 시스템보다 좀 더 적극적으로 초보자를 위한 대책을 준비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초보자들이 AOS 게임을 즐기는 데 있어 가장 어려움을 겪는 것은 자신이 선택한 캐릭터에 맞는 아이템을 구매하고, 이를 발전시켜 나가는 아이템 트리를 파악하지 못하는 데 있다.

혼에는 플레이 다양성을 확보하기 위해 다양한 아이템이 준비되어 있다. 하지만 이렇게 많은 아이템은 자칫 게이머들에게 혼란을 줄 여지를 갖고 있기도 하다. 무엇을 사야 할 지 확실하게 파악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 혼에는 상점 내에 아이템 가이드를 준비해 게이머가 아이템을 구매할 시에 가이드를 통해 아이템 정보를 파악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문제는 이런 아이템 가이드가 오히려 게이머들에게 혼란을 주고 있다는 점이다. 상점 내 아이템 가이드는 짧지 않은 분량의 텍스트로 구성되어 있다. 가뜩이나 빠르고 정신없게 진행되는 혼이기에, 이러한 텍스트를 모두 읽다가는 오히려 게임의 흐름을 따라갈 수 없게 된다. 오히려 이러한 아이템 가이드는 게임 내 상점이 아닌 홈페이지에 별도의 페이지로 구성해 게이머들이 파악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은 어땠을까 하는 아쉬움을 남긴다.

게다가 아이템의 수도 많고, 이를 설명하는 텍스트의 분량도 많다보니 한 화면에 표시되는 정보의 수가 너무 많아져 인터페이스 가독성을 해치는 결과도 낳고 있다. 이러한 부분은 추후 테스트를 통해 시급히 개선되야 할 것으로 보인다.

인터페이스 구성 측면에서 다소 아쉬움은 남지만, 혼이라는 게임 자체가 지닌 재미는 확실하다. 빠른 게임 진행과 박력있는 연출로 액션 게임을 방불케 하는 AOS 게임 혼. 기존 AOS 게임에서 느낄 수 없는 재미를 찾기 원하는 이들에게 혼은 좋은 대안이 될 것으로 생각된다.

: HON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