첩보영화 베를린 같은 첩보소재의 게임은 무엇?

베를린에서 벌어지는 남한과 북한 첩보원들의 음모를 그린 '베를린'이 누적 관객수 637만을 돌파하며 인기몰이에 나서고 있다.

상대국이나 상대방의 정보를 알아내는 행위를 일컫는 첩보라는 소재는 소설이나, 영화에서 자주 사용되는 소재다. 국가간 요원들의 박진감 넘치는 액션, 치밀한 스토리, 그리고 숨막히는 전개까지 현실에서 느끼지 못하는 스릴감을 느낄 수 있는 선사하기 때문이다.

전세계를 무대로, 최첨단 기기들과 볼거리, 액션까지 다양한 요소가 결합된 '첩보'라는 소재는 다양한 분야에 걸쳐 지속적인 인기를 얻고 있다. 때문에 '007 시리즈'나 '제이슨 본' 시리즈 등의 '첩보'를 소재로 한 영화들은 '걸작'이라는 칭호를 받으며 전세계 수많은 팬을 거느리고 있기도 하다.

첩보라는 소재는 게임에서도 쉽게 접할 수 있다. 훈련된 요원이 되어 잠입, 암살, 다양한 액션 등 게이머들의 오감을 만족시켜주는 첩보 소재의 게임들은 '첩보액션' 이라는 장르로 불리며 많은 게이머들의 지지를 받고 있다.

메탈기어솔리드
메탈기어솔리드

'첩보액션' 게임 중 가장 널리 알려진 게임을 꼽으라면 먼저 '메탈기어 시리즈'를 꼽을 수 있다. 유명 게임 디렉터 코지마 히데오의 손에서 탄생한 '메탈기어 시리즈'는 일본의 가정용 컴퓨터 MSX2로 처음 등장한 이래 게이머들의 열렬한 지지를 받고 있는 인기 시리즈다.

적들을 부수고 없애며 전진하는 식의 게임이 대다수였던 시절 적을 피하고 모습을 숨기며 정보를 캐내는 '첩보액션'이라는 장르를 처음 선보인 메탈기어는 지금까지 수많은 속편들이 이어지며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특히 메탈기어 시리즈의 주인공 '솔리드 스네이크'는 마리오, 소닉 등과 더불어 역사상 가장 강렬한 게임 캐릭터 중 하나로 꼽힐 정도로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기도 하다. 최근 잠입 요소보다는 액션이 강조된 최신작 '메탈기어 라이징 리벤전스'가 발매돼 게이머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일본에 '메탈기어 시리즈'가 있다면 서양에는 '스플린터셀'이 있다. 유비소프트에서 개발한 '스플린터셀'은 2000년대 초반, '메탈기어보다 나은 게임'이라는 도전적인 문구로 등장한 게임이다.

스플린터셀
스플린터셀

야광투시경, 벽을 타는 액션 등 인상적인 모습을 선보이며 게이머들 앞에 등장한 '스플린터셀'은 속편마다 큰 인기를 얻으며, 성공한 '첩보액션' 게임 중 하나로 꼽히고 있다. 현재 인기 소설작가이자 '레인보우 시리즈'를 탄생 시킨 '톰 클랜시'가 스토리를 맡아 속편을 선보이고 있으며, 최신작으로는 '톰 클랜시의 스플린터 셀: 컨빅션'이 있다.

히트맨
히트맨

단정한 슈트, 검은 넥타이, 무표정의 얼굴까지 킬러라는 단어가 가장 어울리는 주인공 코드네임 47이 등장하는 히트맨 시리즈 역시 빼놓을 수 없다. 적을 처치해 옷을 훔쳐 입고, 협박으로 정보를 알아내는 등 기존 게임에서 볼 수 없었던 액션을 선보인 히트맨 시리즈는 박진감 넘치는 분위기와 뛰어난 스토리 등을 즐길 수 있는 게임이다.

이 작품은 주인공의 감정이나 게임 외적인 요소 보다는 암살, 정보획득, 잠입이라는 요소를 부각시켜 실제 요원이 된 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으며, 게임 진행 역시 게이머의 선택에 따라 다양하게 전개 될 수 있어 잠입액션의 새로운 모습을 보여준 게임으로 평가 받고 있다.

어쌔신크리드
어쌔신크리드

중세시대로 돌아가 세계 역사의 뒷면을 감상할 수 있는 '첩보액션' 게임도 있다. 유비소프트에서 선보인 '어쌔신 크리드 시리즈'가 그 주인공. 현대시대의 주인공이 과거 자신의 조상들의 기억 속으로 들어가 역사의 비밀을 알아낸다는 내용의 이 게임은 그야말로 '폭풍' 같은 인기를 얻으며 각종 게임 상을 수상한 인기 시리즈이기도 하다.

'어쌔신 크리드'는 칼, 활을 비롯 다양한 암살도구를 이용한 액션과 첩보, 암살 등의 다양한 미션, 중세시대 파리, 바티칸의 모습을 고증에 걸쳐 재현한 풍경, 여기에 '에지오 가문'의 이야기를 다룬 박진감 넘치는 스토리까지 게임의 '재미'라는 요소를 잘 구현한 게임이다.

최근 잠입, 암살 보다는 전투, 액션을 중시한 게임 스토리 덕에 '무쌍크리드'라는 호칭으로 불리기도 하지만 '첩보액션' 게임을 논할 때 빠지지 않는 게임이기도 하다. 현재 18세기 미국 독립전쟁을 배경으로 한 '어쌔신 크리드' 시리즈의 최신작 '어쌔신 크리드3'가 발매돼 큰 인기를 얻고 있다.

게임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