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구감독K'서 대결의 재미가 살아있는 야구 매니지먼트 게임 만나보세요

파이엔이 개발하고 CJ E&M 넷마블이 서비스하는 모바일게임 '야구감독K'는 자신만의 프로야구 구단을 운영하는 매니지먼트 게임으로 출시와 함께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는 중이다.

특히 기존의 매니지먼트게임에서 부족했던 게이머간 대결의 재미와 다양한 방식의 선수 성장, 그리고 보다 향상된 편의성 기능을 무기로 다양한 즐거움을 선사하고 있다.

그렇다면 이 게임은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을지에 대해 개발사인 파이엔의 김원일대표로부터 이야기를 들어봤다.

파이엔 김원일대표
파이엔 김원일대표

Q. '야구감독K' 게임에 대한 간단한 소개 부탁드린다.
A. '야구감독K'는 '감독의 즐거움이 배가되는 매니지먼트 게임'을 목표로 하는 게임이다. 모바일 야구매니지먼트 게임으로는 최초로 선수별 플레이 스타일을 실사 비주얼로 특징적으로 구현한 것은 물론 실시간 이용자 대전 구현과 다양한 보상 성장시스템까지 적용한 것이 특징이다.

Q. 게임의 진행은 크게 어떤 방식으로 진행되며 이것이 각각 어떻게 영향을 주게 되나?
A. 다른 매니지먼트 게임들과 기본적인 리그 진행방식은 비슷하다. 1시간마다 정각에 리그 경기가 발생하게 되는데, 이때 게이머들은 LIVE 경기에 참여해서 직접 감독처럼 작전을 지시할 수 있다. 선수들도 중요하지만 야구는 결국 작전을 어떻게 쓰느냐가 경기의 승패를 가르게 되는 만큼 경기 전에 라인업을 셋팅하는 기능만을 제공하는 여타 게임들과 달리 '야구감독K'는 경기 진행 중 '선수교체' '번트, 도루등의 작전지시'를 실시간으로 사용할 수 있다.

Q. 게임을 진행하면서 큰 역할을 담당하게 될 성장요소는 어떤 방식으로 준비돼 있는지?
A. 현재 게임에는 강화 기능과 구종 훈련 기능의 2가지 요소가 준비돼 있다. 먼저 강화 기능은 선수들이 리그 경기를 뛰면서 열리는 해당 선수카드의 강화 스크래치를 긁어서 선수 스탯을 올릴 수 있는 시스템이다. 다음으로 구종 훈련 기능은 투수 보유 구종의 등급을 올릴수 있고, 타자의 경우에는 구종별 대응능력을 올릴 수 있게 해준다. 이를 통해 특정 구종간의 강점, 약점 형태로 좀더 선수들의 특성을 주게되어 상대팀에 대한 전략을 짜는 재미를 주고자 한다.

야구감독K 스크린샷
야구감독K 스크린샷

야구감독K 스크린샷
야구감독K 스크린샷

야구감독K 스크린샷
야구감독K 스크린샷

Q. 기존의 모바일 매니지먼트 게임들과의 비교를 피하기는 어려울 듯 싶은데 기존작들과의 차별점과 경쟁요소로는 어떤 것이 있나?
A. 일단 가장 큰 차별점은 '텍스트 기반의 읽는 즐거움'을 들고 싶다. 다른 모바일 매니지먼트 게임들은 기록을 보고 그것을 이해하는 데 상당한 시간과 노력이 소요되고 자신의 팀에 대해서만 파악하는 데도 어려움이 많다. 결국 온라인 게임이지만 상대 구단(게이머)이 살아나지 못하고 자신의 구단만 매니징하는 형태가 되게 되어 다른 게이머들과 즐긴다는 온라인 게임의 재미가 많이 떨어졌던 것 이 사실이다. '야구감독K'는 상대 팀과의 전력예측을 제공해 상대가 강한 팀인지 약한 팀인지를 알려주고, 강하다면 타격이 강한지 투수진이 강한지, 어떤 선수를 조심해야하는지 등의 보고 내용을 제공합니다. 그리고 '스포츠신문'을 통해 리그의 전반적인 흐름, 우리팀의 잘하는 선수와 문제가 많은 선수가 누구인지 등을 게이머들이 쉽게 파악할 수 있다.

Q. 선수 카드와 아이템 등 구매 요소와 이를 통해 어떤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지에 대한 소개 부탁드린다.
A. 선수카드는 일반, 올스타, 골든글러브, MVP 의 4개의 등급으로 구성되어 있다.상위 등급의 카드는 강화슬롯 개수가 더 많아 성장시킬 수 있는 최대치가 더 높고, 구종 훈련 가능 횟수도 더 많다. 여기에 게임 내 포인트를 통해서 선수 강화, 구종카드 구입, 실시간 개입작전 등을 이용할 수 있다.

Q. 모바일게임인 만큼 편의성에도 많은 신경을 썼을 것 같은데 어떤 요소들이 자랑할만 한가?
A. 좀더 연령층을 더 넓히고자 많은 편의기능을 제공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매니지먼트 게임을 즐기다보면 설정하거나 터치할 것이 너무 많아서 좀 귀찮고, 짜증날 때가 많은데, 완벽하진 않더라도 어느 정도는 자동화 해줬음 하는 것들을 반영했다.

Q. 그 외의 특징으로는 무엇이 있나?
A. 먼저 다음 경기상대의 공격력, 방어력을 비교할 수 있는 등 상대방과의 전력비교가 한층 재미있으며, 구종으로 인해 선수들의 특성이 생기고 게이머들이 이를 변화시킬수 있다. 또한 라인업 변경이 편리해 매우 빠르게 라인업 전체를 재설정할 수 있다.

Q. 이 게임의 주요 게이머층의 연령 및 구성은 어떻게 예상하고 있나?
A. 주요 게이머층의 연령은 아마도 야구를 좋아하는 20대 후반에서 30대 정도가 될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Q. 앞으로 업데이트가 진행된다면 어떤 새로운 요소들이 추가될 수 있는지?
A. 새로운 기능으로 '전술' 메뉴가 추가 될 것 같다. 타자, 투수들의 교체 타이밍이나 작전빈도 등을 설정할 수 있고 타격, 투수 코치 카드를 등록해서 선수들의 능력치를 향상 시킬수 있게 될 예정이다.

Q. 이 게임이 게이머들에게 어떤 게임으로 기억되기를 원하나?
A, 게이머들에게 '선수들과 감독의 역할들에 몰입할수 있는 게임'으로 기억되길 바란다.

Q. 마지막으로 게이머 분들께 인사 부탁드린다.
A. 아직 오픈 초기라 많은 부족한 부분들이 있겠지만 감독으로써의 차별화된 재미를 '야구감독K'를 통해 즐기실 수 있도록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선보이고 열심히 운영 하겠습니다. 많이 사랑해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야구감독K '다운로드 주소 >
http://market.olleh.com/appDetail?ptype=C&pid=51200016299223

야구감독K 스크린샷
야구감독K 스크린샷

야구감독K 스크린샷
야구감독K 스크린샷

게임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