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 룸'의 개발자 니콜라스 듀셋, '듀얼쇼크4와 PS4는 상상 그 이상의 조합'

금일(14일) 서울 용산 롯데시네마에서 진행된 플레이스테이션4(이하 PS4)의 시연회에서는 PS4의 국내 출시와 함께 판매될 예정인 '플레이 룸' 개발자 니콜라스 듀셋과의 인터뷰가 진행됐다.

'플레이 룸'은 PS4의 새로운 컨트롤러 듀얼쇼크4와 PS카메라를 이용한 게임으로, 화면안에 수 많은 미니언들이 등장해 사용자가 움직이고 행동하는데에 따라 다양한 반응을 보이는 등의 독창적인 콘텐츠로 무장해 PS4 발매 전 부터 각종 미디어를 통해 화제가 되기도 했다.

PS4 간담회
PS4 간담회

이날 인터뷰를 진행한 니콜라스 듀셋은 '플레이 룸'은 듀얼쇼크4라는 최고의 기기를 통해 등장할 수 있었던 게임으로, PS4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물리엔진을 통해 더욱 현실감 넘치는 게임플레이를 진행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더불어 향후 출시한 다운로드 콘텐츠(이하 DLC) 역시 좀 더 발전되고 다양한 콘텐츠를 많은 게이머들에게 선보이기 위해 무료로 제공될 예정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다음은 현장에서 진행된 인터뷰 전문이다.

Q '플레이 룸'의 다른 DLC를 출시할 예정이 있는가? 있다면 어떤 식으로 나올 것인지?
A 현재까지 2종의 DLC가 공개되어 있는 상황이다. 하나는 테블릿에 적용될 것이며, 하나는 게임 내 등장하는 새로운 장난감을 이용해 즐길 수 있는 것이다. 한국에서도 마찬가지로 PS4 출시와 함께 공개될 것이며, 좀 더 기능성을 강조하는 방향으로 추가할 예정이다.

Q '플레이 룸'에 등장하는 미니언들의 AI 기능이 독특하다. 어떤 식으로 구성되어 있는 것 인가?
A 간단히 설명드리자면 '듀얼쇼크4'의 라이트바의 위치를 따라 카메라가 이를 인식하는 식이다. 새로운 PS4의 카메라에는 실시간으로 공간과 위치를 인식할 수 있기 때문에 이를 이용한 다양한 기능이 구현되어 있다.

Q 북미의 경우 스마트폰 앱과 PS4에 등장하는 앱의 교류가 활발하다, 한국에서도 이런 앱이 등장할 계획이 있는지?
A ISO와 안드로이드 기기 모두와 연동되는 앱이 등장할 것이다. PS4의 앱은 PS비타, 안드로이드, IOS 등 총 4가지의 버전으로 호환되기 때문에 하나의 게임을 4가지 기기로 즐길 수 있는 재미있는 상황을 볼 수 있을 것이다.

플레이 룸
플레이 룸

Q '듀얼쇼크4'와 PS무브와의 연동 등을 통한 게임플레이를 선보일 예정이 있는가?
A 기술적으로 불가능한 것은 아니지만 '듀얼쇼크4'의 터치패드를 이용하자는 것이 주 목표이기 때문에 PS무브와의 연동은 현재로써는 계획이 없다.

Q 앞으로 플레이룸에 등장하는 게임들은 어떤 방향으로 등장할 예정이며, 지금까지 선보인 '플레이 룸'의 앱처럼 무료로 출시할 것인가?
A '플레이 룸'은 기술적인 연구의 산물이며, 새로운 PS컨트롤러의 기능을 이용해 '어떤 게임 만들 것인가?'에 대한 방향을 정한 상태에서 등장한 게임이다. 게이머들이 정식 게임 이외에도 다른 방식으로 즐거움을 느끼게 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일 것이고 앞으로도 계속 개발해 나갈 예정이다. 때문에 앞으로 등장할 DLC 역시 좀 더 많은 게이머들에게 선보이기 위해 대부분 무료로 등장할 것이다.

플레이
룸
플레이 룸

Q 도전목표 즉 트로피의 구성은 어떻게 되어 있는가?
A 일반적인 게임에 등장하는 트로피는 게이머의 기술 혹은 플레이에 대한 보상이 많았다면 '플레이 룸'의 보상 시스템은 얼마나 독창적인 플레이를 하느냐에 따라 보상이 주어질 것이다. 한마디로 일반적인 플레이가 아닌 독특한 플레이를 펼친 게이머들이 다양한 트로피를 얻을 수 있는 식이다.

Q '듀얼쇼크4'의 기능 중 가장 마음에 드는 기능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A 어려운 질문이다.(웃음) 굳이 하나만 꼽으라고 한다면 터치패드라고 말하고 싶다. 터치패드를 이용해 스마트폰 같이 터치를 베이스로 한 기기와 연동될 수 있고 색다른 게임플레이를 적용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 '쉐어' 즉 공유 역시 가장 큰 장점으로 꼽는 기능 중 하나로, 쉐어버튼을 통해 다른 게이머들의 방송이나 영상 등을 감상할 수 있고 여러가지 주제를 가지고 게이머들 간의 커뮤니티를 유지할 수 있기 때문이다.

Q 게임을 사지 않고 보는 게이머들이 늘고 있다. PS4의 '쉐어' 기능이 이를 부채질 할 것이라는 의견이 있다.
A 개인적으로는 잘 만든 게임은 게임을 지켜보는 것 보다 실제로 즐기는 것이 더욱 즐거울 수 있다고 생각한다. 콘솔을 가지고 있지 않은 게이머나 다른 장르의 게임을 즐기는 사람들에게 '쉐어'를 이용한 게임 플레이 영상을 보여 줌으로써 오히려 더욱 콘솔게임 만이 가진 매력을 알릴 수 있다는 계기가 될 수도 있다는 것이 개인적인 의견이다.

Q PS카메라가 지원하는 기능 중 가장 주목하는 기능이 있다면 무엇인가?
A PS2에 카메라가 처음 등장한 시절부터 카메라 기술 개발에 몸 담은 사람으로써 이번 PS카메라는 정말 뛰어난 기기라고 말할 수 있다. 높은 프레임을 요구하는 모션트래킹부터 고화질의 재생기능 등 동작을 인식하고 영상을 내보내는 두 가지 기능이 모두 갖춰진 뛰어난 기기다. 이번 시연회에서 얼굴인식으로 로그인하는 기능을 보여줬는데, 음성을 이용해 로그인하는 기능도 있은 주변 환경 때문에 아쉽게도 선보이지 못했다. 개인적으로 주목하는 기능이라면 신체의 움직임을 감지해 다양한 플레이를 할 수 있는 '감지 기능'에 주목하고 있다.

Q 한국 게이머들에게 한마디
A '플레이 룸'이 제공하는 기능들을 모두 편견없이 즐겨주시길 바란다. 친구나 가족 등 게임에 대해 잘 모르는 사람도 함께 즐길 수 있으니 엎으로도 많은 사랑 부탁한다.

ps4간담회
ps4간담회

게임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