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ME DONGA

리니지2 레볼루션, "오픈 이후 아이템 강화 확률 변경 없다"

조광민

[게임동아 조광민 기자] 지난 2월 6일 '리니지2 레볼루션(이하 레볼루션)'을 즐기는 한 게이머가 공식 카페에 게재한 글이 게이머들의 큰 관심을 받았다. 강화 확률 100% 구간에서 강화에 실패했다는 증거 스크린샷이 올라온 것이다.

문제가 됐던 대봉 게이머의 스크린샷

레볼루션에서는 아이템의 3강까지는 100% 확률로 성공한다. 하지만, 해당 게이머가 게시한 스크린샷을 보면 확률이 100%라도 표기되어 있음에도 2강에서 3강으로 올라가는 강화를 실패했다. 이에 대해서 게이머들은 넷마블게임즈(이하 넷마블)가 강화 확률을 변경하는 것 아니냐는 의문을 제기했고, 해당이슈는 게임의 공식 카페와 인터넷 상의 각종 커뮤니티 등으로 일파만파 확장됐다.

넷마블은 빠르게 대응하며 해당 문제가 서버와 클라이언트 간의 네트워크 문제로 발생한 문제라고 해명했다. 공지 이전에 강화를 1회라도 실행한 게이머들을 대상으로 보상안도 제시했다. 특히, 빠른 업데이트를 통해 해당 문제를 해결했고, 패치 이후부터 현재까지 위와 같은 현상의 보고는 이어지지 않고 있다.

하지만, 여전히 게임을 즐기는 일부 게이머들은 이에 대한 의심을 쉽게 내려놓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최근 게이머들이 보유한 아이템의 강화 단계가 서비스 초반보다 전체적으로 올라가면서 강화로 인한 스트레스도 더 높은 상황이고, 넷마블의 해명이 탐탁치 못한 게이머도 있을 수 있다.

이에 넷마블의 조신화 사업본부장을 만나 이야기를 나눴다. 조신화 본부장도 꼭 게이머들과의 오해를 풀고 간극을 줄여 소통하고 싶다며 이야기를 꺼냈다.

"리니지2 레볼루션의 오픈 이후 강화 확률 변경은 없었습니다. 서버와 클라이언트가 문제로 강화 확률 문제가 불거졌었으나, 이는 표기오류였고, 현재 해당 문제는 업데이트 이후로 해결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게이머 여러분께도 안내를 했지만, 아무래도 확률과 관련된 복합적인 문제가 발생한 만큼, 오해를 꼭 풀고 싶습니다."

조 본부장의 이야기에 따르면 2강화에서 3강화으로의 강화 실패는 앞서 카페를 통해 공지한 것처럼 불안정한 네트워크 문제 때문에 발생한 문제다. 해당 게이머의 로그를 확인한 결과 2강화에서 3강화로 강화는 정상적으로 이뤄졌다. 다만 네트워크 문제로 서버와 게이머의 게임 클라이언트 사이의 문제가 발생해 정상적인 수치가 반영되지 않고 2강화 상황인 채로 화면 상에 보여진 것이다. 즉 서버에서는 3강화 상태, 게임클라이언트에서 보여지기에는 2강화인 상황이었다.

이 상태에서 강화를 한 번 더 시도하자 서버에서는 확률에 따라 3강화 아이템의 4강화에 실패했고, 결과적으로 서버에서 3강화 상태였던 아이템이 2강화로 하락했다. 아울러 이 시점에서도 게이머의 화면에서는 아이템이 2강화 상태로 보여진 상황이었고, 서버에서 새로 받은 데이터도 2강화였기 때문에 마치 2강화 아이템이 강화에 실패해 그대로 2강화 인 것처럼 보인 것이다.

조 본부장은 모바일게임이라는 특성 때문에 와이파이와 무선 네트워크를 넘나들며 일시적으로 순단이 생길 수 있어 발생한 문제라고 원인을 명확히 했다. 특히, 레볼루션의 경우 서버와의 연결이 끊기면 바로 연결을 이어주는데 강화창을 보고 있는 시점에서 다시 연결된 게이머의 게임 클라이언트가 강화 값을 제대로 받아오지 못하는 문제가 발생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러한 문제는 쉽게 발생하지 않는 만큼 간헐적인 이라는 단어를 사용할 수 밖에 없었다고 털어놨다. 아울러 쉽게 예상하거나 감지할 수 없었기에 빠르게 제보를 해준 게이머에게 감사를 전했다. 추후에도 레볼루션에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빠르게 제보를 해달라는 주문도 했다.

넷마블은 해당 문제 사항의 제보 이후에 회사 내에서 인위적으로 네트워크 문제를 발생시키며 문제 상황의 재연을 위해 노력했고, 결국 정확한 문제의 원인을 찾는데 성공했다. 원인을 찾은 넷마블은 빠르게 업데이트를 통해 수정에 나섰고, 현재까지 동일한 문제가 보고된 바는 없다. 아울러 이러한 상황으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에 대해서도 더 폭넓게 조사해 더 좋은 서비스를 위한 노력을 지금도 이어가고 있다고 한다.

리니지2 레볼루션 이미지

조 본부장은 인터뷰 내내 게이머들과의 간극을 줄이고 소통하고 싶다는 점을 강조했다. 특히, 게이머 많은 게이머들이 많은 문의와 제보를 보내고 있어 빠르게 대응한다고 대응하고 있지만 게이머 입장에서는 빠르지 않을 수 있다는 점에서도 사과의 말을 전했다. 대신 정확하게 파악하고 정학환 문제 해결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게이머들과 간극을 줄일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고, 소통도 더욱 열심히 하겠습니다. 게임이 안정적으로 운영되고 신뢰가 있어야 고객 만족도 있고 감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이런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해서 대비하고 점검하겠습니다. 그리고 또 앞으로 계속 콘텐츠가 확장되면서 많은 즐길거리가 추가 될 것입니다. 하지만, 콘텐츠의 오픈이 게이머 여러분의 스트레스와 비례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업데이트에서 게이머 여러분이 최대한 만족할 수 있는 모습을 보여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레볼루션 넷마블게임즈 넷마블네오 리니지2레볼루션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