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ME DONGA

'옛날 게임이 좋아' 게임업계에 몰아친 레트로 게임 열풍 '심상치않네'

조학동

게임업계에서 갈수록 복고 게임(레트로 게임)의 영향력이 커지고 있다.

80년대부터 게임시장을 주름잡아온 레트로 게임들은 주 고객층인 10대와 20대는 물론 40대와 50대의 게이머들까지 영역을 넓히면서 빠르게 게임업계의 주류로 발돋움하고 있다.

닌텐도 슈퍼패미콤 미니

최근 닌텐도는 90년 대에 인기를 얻었던 가정용 콘솔 게임기 '슈퍼패미콤'의 크기를 줄여 제작한 '슈퍼패미콤 미니'로 글로벌 붐을 만들어내고 있다. 실제 '슈퍼패미콤'의 1/3 크기 수준인 '슈퍼패미콤 미니'는 일본에서 출시 첫날 초회분이 완판된 바 있으며 이후 가격을 1.5배에서 2배를 높인 '되팔이'들이 생겨나는 현상까지 만들어냈다.

국내 뿐만 아니라 북미 지역에서도 중장년층 게이머들 사이에서 아마존이나 해외 쇼핑 대행업체들을 통해 '슈퍼패미콤 미니'를 구하려는 움직임이 활발하게 일어났고, 게임 커뮤니티 등에서 구입 인증글을 손쉽게 찾아볼 수 있는 상황이다.

소닉매니아

최신 콘솔 게임기인 PS4와 XBOX ONE에서도 레트로 게임은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세가는 최근 자사의 유명 캐릭터인 '소닉'을 소재로 한 '소닉 매니아'를 출시해 레트로 게임을 좋아하는 게이머들에게 환영받는 한편, 레트로 게임인 '테트리스'와 '뿌요뿌요'를 합친 '테트리스VS뿌요뿌요'를 출시해 각광받았다.

또 세가는 다운로드 콘텐츠로 '세가 빈티지 콜렉션' 등을 출시해 '행온'이나 '몬스터 월드' 등의 레트로 게임들을 소개한 바 있으며 3DS 용으로 '세가 3D 클래식 콜렉션' 시리즈를 3편까지 내놓아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던전앤드래곤

캡콤 또한 자사의 인기 레트로 게임 시리즈인 '록맨' 시리즈나 '던전앤드래곤', '파이널파이트' 등을 3DS나 스마트폰, XBOX360 등으로 출시한 바 있으며 지난 2013년부터 '캡콤 아케이드 캐비닛' 시리즈를 내놓는 한편 지속적으로 자사의 유명 레트로 게임 시리즈들을 출시해 라인업을 확충하고 있는 상황이다.

아타리

이외에도 북미의 레어사, 미드웨이, 아타리사 등도 각자 자사의 레트로 게임들을 총집결한 합본인 '레어리플레이(XBOX ONE)', '아타리 플래시백 클래식(XBOX ONE, PS4)', '미드웨이 아케이드 오리진(XBOX360, PS3)' 등을 출시한 바 있으며, 이외에도 다양한 개발사들이 '라이덴파이터즈', '가디언 히어로즈', 어나더월드' 등의 인기 레트로 게임들을 최신 게임기로 내놓으며 중장층 게이머들을 유혹하고 있다.

포켓몬고

모바일 게임 분야도 마찬가지다. 닌텐도의 레트로 게임 '포켓몬스터'를 테마로 한 '포켓몬 고'의 경우 전세계적으로 히트하며 단 7개월만에 글로벌 매출 10억 달러(약 1조 1466억 원)를 돌파하는 기염을 토했다. 이는 역대 모바일 게임 중 최단 기간 1조원 달성일 뿐만 아니라 대중들에게 생소했던 AR 게임의 재미를 알렸다는 평가도 이어지고 있다.

리니지M 이미지

국내에서도 90년대 초부터 인기를 얻었던 PC 온라인 게임 '리니지' 시리즈를 재해석해 내놓은 스마트폰 게임 '리니지M'과 '리니지2 레볼루션'이 국내 매출 순위를 석권하는 등 복고 게임 열풍이 강하게 불고 있다. 또 인기 RPG '크루쉐이더 퀘스트' 등에도 다양한 레트로 게임 캐릭터들이 활약하고 있으며, 대기업 외에 인디 게임들 중에도 레트로 게임의 감성을 살린 도트 게임들이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등 레트로 게임 붐이 강하게 이어져 나가고 있다.

레트로 게임장터

이외에 레트로 게임을 전문적으로 사고 파는 레트로 게임 장터도 호황이다. 1년에 2번 개최되는 레트로 게임 장터는 현재 오프라인 행사에 1천여 명 이상의 인원이 몰리는 레트로 게임 축제로 인기가 높다. 또 국제전자상가나 용산 등 전통적인 오프라인 게임 매장에서도 레트로 게임 취급 매장이 늘어나는 등 레트로 게임의 활동 영역이 넓어지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동명대 애니메이션 학과 윤장원 교수는 "이같은 레트로 게임 선호 현상은 국내 뿐만 아니라 북미, 일본 등 전 글로벌 지역에서 일어나고 있는 현상"이라며 "각 국가별로 게임문화가 발전해온 과정이 달라 지역별로 다르게 레트로 게임 선호 현상이 나타날 뿐 전체적인 기조는 '2차 전성기'라고 할 만큼 레트로 게임의 위상이 오르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라고 말했다.

: 콘솔 캡콤 세가 레트로게임 리니지2레볼루션 리니지M 복고풍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