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ME DONGA

'배틀그라운드' 정식 서비스 돌입, 어떻게 바뀌나?

조광민

지난 3월 스팀 얼리 억세스로 시작해 전세계 게이머들의 마음을 사로잡은 펍지주식회사의 '플레이어 언노운스 배틀그라운드(이하 배틀그라운드)'가 21일 드디어 얼리 억세스를 졸업하고 정식 서비스에 돌입한다.

배틀그라운드 이미지 (출처=스팀)

이번 1.0 버전 출시를 통해서는 신규 맵 추가는 물론 다양한 부분의 최적화와 개선 및 변경이 이뤄진다. 펍지는 배틀그라운드의 카페를 통해 관련 내용을 공개했으며, 해당 사항 들은 서버에 업데이트 될 시 일부 내용이 변경될 수 있다. 펍지는 변경시 추가로 안내할 계획이다.

먼저 많은 게이머들이 바라왔던 클라이언트와 서버의 최적화 작업이 대대적으로 진행됐다. 지형 데이터는 물론 캐릭터 렌더링, 각종 이펙트와 UI 등 다방면에서 개선해 한층 쾌적한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했다. 서버도 네트워크 처리량을 조절하여 서버 성능을 최적화했다는 것이 펍지의 설명이다.

로비도 새롭게 태어났다. 로비의 배경와 UI가 기존 얼리 액세스 버전과는 완전히 다른 모습을 보여주며, 리플레이 항목이 추가됐다. 리플레이를 통해서는 자신의 캐릭터 주변 1km 까지 녹화가 가능하다. 매칭 시작 전 옵션에서 리플레이 저장을 활성화하면 리플레이를 저장할 수 있습니다. 리플레이는 최대 20개까지 저장되며 20개를 초과할 경우 오래된 순으로 자동 삭제 된다.

배틀그라운드 이미지 (출처=배틀그라운드 공식 카페)

사막 맵으로 알려진 신규 맵 '미라마'가 추가된다. 미라마에서는 맑음, 일출 날씨가 지원되며, 에란겔과 차별화된 비쥬얼과 게임플레이를 선사할 전망이다. 특히, 고저차가 있는 지형이 많아, 새롭게 추가된 지형지물 넘기 액션이 적극 활용될 것으로 보인다. 게임 플레의 맵이 경우 게임 매칭 시 무작위로 선정된다. 기존부터 즐겨온 에란겔 맵의 경우 비와 안개 날시가 제거됐다.

신규 무기 5종도 추가된다. DP-28은 에란겔 전용, 월드 스폰 무이며, 7.62mm 47발이 들어가는 둥그런 탄창을 갖고 있다. 무배율부터 4배율 스코프까지 장착 가능하다. 발사 속도가 느리지만 긴 유효 사거리와 높은 대미지를 갖고 있다.

AUG A3은 보급 상자에서만 획득할 수 있으며, 5.56mm 탄을 사용하는 불펍식 돌격소총(Bull-pup assault rifle)의 일종이다. 탄속과 발사 속도가 빠르고 수직 반동이 적습니다. R45은 미라마 전용, 월드 스폰 무기다. 45구경 탄환을 사용하고, 6발까지 장전할 수 있다. 레드 도트 사이트를 장착할 수 있으며, 명중률이 좋고, R1895보다 장전 속도가 빠르 것이 특징이다.

Win94은 미라마 전용, 월드 스폰 무기다. 45구경 탄환을 사용하는 레버 액션 소총(Lever action rifle)의 일종으로 8발까지 장전할 수 있다. 탄 띠를 제외한 다른 부착물을 장착할 수 없고 중거리 유효 사거리, 느린 장전속도, 높은 화력이 특징이다. 소드 오프(Sawed-Off)는 미라마 전용, 월드 스폰 무기다. 12게이지 탄환을 사용하고, 2발까지 장전할 수 있습니다. 부착물은 장착할 수 업승며 짧은 유효 사거리, 넓은 확산 범위, 기존 샷건보다 낮은 대미지, 2연발 사격이 특징이다.

이외에도 보급 상자 구성품에 새로운 길리슈트가 추가 됐고, Kar98k는 더 이상 보급 상자에서 획득할 수 없게 됐다. 기존의 Kar98k의 월드 스폰량은 동일하며, R1895는 미라마 맵에서는 획득할 수 없다.

배틀그라운드 이미지 (출처=배틀그라운드 공식 카페)

신규 차량 3종도 추가된다. 미니버스는 미라마 전용 6인승 차량이다. 최고 속도가 느리고, 추진력이 낮은 편이지만 현재까지 등장한 차량 중에서 가장 높은 체력을 보유하고 있다. 픽업 트럭은 미라마 전용 4인승 오프로드 차량이다. 픽업 트럭은 울퉁불퉁한 미라마의 지형에 적합하게 제작돼 해당 맵에서는 다른 어떤 차량보다 월등한 등판 능력을 보유하고 있어 다양한 플레이 스타일을 추구할 수 있습니다. 아쿠아레일도 추가됐다. 2인승 수상 탈 것으로 운전자 뒷좌석 탑승자는 사격이 가능하며, 선회력이 좋고, 기동력이 높은 것이 특징이다.

캐릭터의 동작과 관련해서도 이제는 지형 지물을 넘는 방식이 도입됐다. 물체 위쪽 표면이 넓을 경우 Shift 키를 계속 누르고 있으면 지형지물 꼭대기에 올라가는 대신 뛰어 넘을 수 있다. 1인칭 모드도 시야 회전 각도를 비롯해 총기가 의상을 뚫고 노출되지 않도록 총기 위치가 조정된다.

탄도학도 대대적인 개선이 이뤄졌다. 이제 공기의 영향을 더욱 받는다. 발사체는 시간이 지남에따라 속도를 잃고 더 큰 낙차가 발생하게 된다. 목표에 도달하기까지 더 긴 시간이 필요하다. 여기에 피격 부위를 더욱 세분화해 부위별 피격 대미지도 조정됐다. 목 부분의 경우 헬멧으로 보호되며, 가슴 부위의 피격 대미지가 기존보다 증가됐다. 이 외에도 총알이 물 속을 관통하며, 관통력은 탄속의 영향을 받는다. 캐릭터가 입는 대미지는 무기의 기본 대미지 수치, 탄도 거리(거리가 증가할수록 대미지 감소), 피격 부위 대미지에 따른 승수, 무기 클래스에 따른 승수의 영향을 받는다.

배틀그라운드 탄도한 이미지 (출처=배틀그라운드 공식 카페)

총기의 밸런스 작업도 진행됐다. SR계열인 SKS와 Mini14의 발사 속도가 감소했다. Kar98k와 M24의 대미지가 증가되고, AWM의 대미지가 감소됐다. M24의 탄낙이 소폭 증가했으며, Kar98k의 탄낙이 증가했다. Win94는 좀 더 조준이 수월하도록 Win94 조준기에 붉은 색 표시를 추가했고,Win94의 ADS모드와, 숨참기 모드 시 화면의 확대되는 정도와 반동이 증가했다.

15배율 스코프에는 십자선에 영점 거리를 측정할 수 있도록 눈금 표시가 추가됐으며, SR과 SMG무기, 5.56mm, 7.62mm 탄을 사용하는 무기의 4배율 스코프에 새로운 십자선이 더해졌다. 8배율, 15배율 스코프는 가변 줌 기능이 생겼다. 마우스 휠을 사용하여 레드 도트 사이트, 홀로그램 및 배율 스코프의 조준점 밝기를 조정할 수 있다. M16A에는 8배율 이상의 스코프 장착이 불가능하다.

DMR계열 무기인 SKS, Mk14, Mini 14를 착용한 상태에서의 달리기 속도가 빨라졌으며, Mk14의 사격 시 반동 폭이 줄었다. Vector 격발시의 카메라 흔들림도 감소했다.

배틀그라운드 이미지 (출처=배틀그라운드 공식 카페)

이 외에도 차량의 주행 밸런스 개선, 로비의 배경음악 교체 등이 이뤄졌고, UI와 UX 측면에서도 대대적인 개선이 이뤄졌으며, PC버전의 1.0 출시를 기념해 금일부터 몇 주 동안 게임에 접속하는 게이머들에게 'Winner Winner Chicken Dinner' 티셔츠 아이템을 제공한다.

한편, 한국시간으로 금일 오후 4시에 정식 서비스 돌입을 예고한 '배틀그라운드'는 점검 시간을 한 시간 연장해 오후 5시에 서비스를 시작할 예정이다.

: 블루홀 배틀그라운드 플레이어언노운스배틀그라운드 펍지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