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호~ 개학이다! 학교를 배경으로 하는 게임들

바야흐로 개학(개강) 시즌이다. 새로 학교에 입학하는 신입생들은 새로운 학교에서 새로운 학업에 몰두해야 할 시기이기도 하며, 긴 겨울 방학을 즐겨왔던 학생들도 다시 학업에 열중할 시기가 다가온 것. 겨울 방학 동안 평소 즐기지 못했던 게임을 마음껏 즐겨왔던 게이머들이라면 방학이 끝난 것이 아쉽기만 하겠지만, 학교는 다양한 게임에서 배경으로 삼을 정도로 매력적인 공간이기도 하다.

특히, 과거부터 최근까지 다양한 장르의 게임들이 학교를 배경으로 삼거나 학교가 중요한 공간으로 등장하며 학교에서만 느낄 수 있는 매력을 선보이는 중이기도 하다. 학교를 배경으로 다양한 이야기가 펼쳐지는 게임들을 함께 살펴보도록 하자.

화이트데이 이미지
화이트데이 이미지

아무래도 학교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게임 중 하나는 '화이트데이: 학교라는 이름의 미궁'이 아닐까 한다. 2001년 PC 버전으로 첫 등장한 '화이트데이'는 게임의 이름에 걸맞게 화이트데이를 맞아 남자 주인공이 짝사랑하는 여자아이에게 몰래 사탕을 전해주기 위해 찾은 밤의 학교를 무대로 진행된다. 게이머는 사탕 하나 몰래 주러 갔다가 다양한 귀신을 만나고 귀신보다 더 무서운 수위 아저씨와의 숨 막히는 추격전 등을 만끽할 수 있다.

2001년 출시 이후 14년이 지난 2015년에는 스마트폰 버전으로 재탄생해 선보여졌다. 원작의 게임성과 공포를 모바일에도 그대로 구현했으며, 모바일 버전 이후에는 PS4 버전과 스팀을 통한 PC 버전까지 다양한 플랫폼을 통해 출시되기도 했다. 아쉽게도 PS4 버전과 스팀을 통해 새롭게 선보여진 PC 버전의 경우 좋은 평가를 받지 못했지만, 현재 개발 중에 있는 '화이트데이2'가 명예 회복에 나서려는 모습이다.

페르소나5 스크린샷
페르소나5 스크린샷

아틀러스의 인기 RPG 시리즈인 '페르소나' 시리즈로 학교를 배경으로 삼은 대표적이 게임이다. 최신작인 '페르소나5'의 경우 모종의 이유로 전과가 처지가 된 주인공이 도쿄로 상경해 사립 슈진 학원이라는 고등학교에 다니는 이야기를 그렸다. 게이머는 게임 내 시간으로 2016년 4월부터 2017년 3월까지 약 1년의 시간을 '마음의 괴도단'과 학생으로 이중생활을 보내는 주인공을 체험하게 된다.

'페르소나5'의 경우 출시된 해에 가장 뛰어난 JRPG라는 평가를 받을 정도로 뛰어난 완성도와 높은 게임성을 자랑했다. 특히, 고등학교를 배경으로 진행되지만, 사실상 감옥과 다름없는 모습을 보여주며 많은 메시지를 던진다. 전작인 3편과 4편의 경우 학교의 인기인이 되며 동아리 활동 등 다양한 활동을 즐길 수 있었으나 5편의 경우 이러한 부분이 대폭 감소 됐다. 다만, 여전히 고등학교에 다니면서 몬스터를 물리치는 RPG를 즐기는 동시에 이성 캐릭터와 연인이 되거나 양다리를 걸치는 등의 시스템은 그대로 준비해 아름다운 고등학교 생활을 즐길 수 있도록 했다.

두근두근 문예부
두근두근 문예부

최근 화제의 중심에 자리한 '두근두근 문예부(Doki Doki Literature Club!)도 빼놓을 수 없다. 게임은 나만을 사랑해주는 아름다운 여성 캐릭터가 등장하는 연애 시뮬레이션 방식의 게임이다. 게이머는 미모의 여성 주인공들과 학교 생활을 즐길 수 있으며, 연애 시뮬레이션 요소를 살린 게임 답게 여러 여성 주인공과의 다양한 엔딩도 마련됐다. 다만, 이 게임이 유명세를 탄 이유는 미소녀 연애 시뮬레이션이 아닌 전혀 다른 곳에 있으며, 자세한 내용을 밝히면 모두 스포일러가 되니 직접 경험해보는 것을 추천한다. 스팀에서 무료로 만날 수 있으며, 이용자가 제작한 한글 패치도 존재한다.

캠퍼스러브스토리
캠퍼스러브스토리

대학을 배경으로 하는 게임도 있다. 이미 출시 된지 오랜 시간이 지난 1996년 작 캠퍼스 러브 스토리가 대표적이다. 국산 연애시뮬레이션 게임을 쉽게 만날 수 없었던 시절에 등장해 많은 관심을 받았다. 게임은 게임 속 여러 캐릭터 중 하나를 공략해 결혼에 이르는 것으로 목표로 진행되며, 당시 시대 상황을 잘 반영한 사실적인 요소들도 가득하다. 한가지 재미있는 부분은 별달리 선정적인 내용이 없음에도 청소년 이용불가 등급을 받아, 당시 게이머들이 패키지를 구입하기 전에 상상의 나래 속에 빠져들 수 있도록 했다.

돌아온 럭키짱
돌아온 럭키짱

이 외에도 학교가 등장하는 다양한 게임들이 존재한다. 스팀 플랫폼을 통해서 최고의 인기를 끌고 있는 배틀로얄 게임인 '플레이어 언노운스 배틀그라운드'의 에란겔 맵에는 맵 중앙 부에 학교가 자리하고 있으며, 매판 마다 '학교 짱 선발대회'가 열린다. 또한, 최근 네이버 수요 웹툰인 '돌아온 럭키짱'이 모바일 액션 RPG로 등장해 고등학교 생활을 그렸으며, 기안대학교의 생황을 담아낸 기안84의 인기 웹툰 '복학왕'도 모바일 정통 디펜스 게임으로 등장 예정에 있다.

게임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