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ME DONGA

세계 최대의 e스포츠 축제 WCG 2019 개막 D-1..'즐길거리 한가득'

조학동

세계 최대의 e스포츠 축제 WCG2019의 개막이 하루 앞으로 다가왔다.

중국 시안시 취장신구 국제 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되는 이번 WCG 2019는 7월18일부터 21일까지 4일간 전세계의 게이머들이 열띤 경쟁을 벌이는 e스포츠 대회이자 전세계가 화합할 수 있는 젊은이들의 신 디지털 엔터테인먼트 페스티벌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WCG2019


<111개국 참가..6개 종목에서 세계 최고를 가린다>

이번 WCG2019는 111개국에서 4만 명의 게이머가 참여하는 역대 최대의 규모로 시작됐다. 이는 2018 평창 동계올림픽의 93개 참가국가 보다 높은 기록으로, 전세계의 e스포츠 인구가 확연히 늘어났으며 WCG가 여전히 높은 인지도를 확보하고 있다는 것으로 풀이될 수 있다.

이 4만 명의 선수들은 국가별/권역별 온라인 예선과 권역별 오프라인 예선을 통해 25개국 196명의 선수로 압축되었으며, 이들 선수들은 게임 스포츠 부문에서 '도타2', '왕자영요', '워크래프트III: 프로즌 쓰론', '크로스파이어', '클래시 로얄', '하스스톤' 6개 종목에서 치열한 경합을 벌이게 될 예정이다.

wcg2019

세계 최정상을 가리는 4일간의 뜨거운 경기에 세계적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으며, 특히 '워크래프트III'의 전설 '장재호(Moon)' 선수와 '리샤오펑 (Sky)' 선수의 '레전드 매치' 소식은 국내는 물론 중국 전역을 뜨겁게 달아오르게 만드는 경기 중 하나로 큰 관심을 모으고 있는 상황이다.


<뉴호라이즌 '미래 디지털 엔터테인먼트의 모습'의 가능성 확인>

이번 WCG 2019 시안은 새로운 디지털 엔터테인먼트 콘텐츠로 로봇과 VR, AI, 코딩 등 4가지 분야에서 '뉴호라이즌'이라는 이름으로 대중들에게 익숙지 않았던 새로운 놀이 문화를 선보이게 된다.

wcg2019

먼저 VR 챔피언십은 일반인들이 VR 게임을 e스포츠로서 관람하고 시청할 수 있는 방안을 선보일 예정이며, 로봇 파이팅 챔피언십은 영화 '리얼스틸'에서 본 것과 같은 신체 인식 기술을 탑재한 로봇을 활용해 대중적인 로봇 스포츠의 가능성을 선보이게 될 예정이다.

또 로봇 시뮬레이터 기반의 5:5 AI 로봇 축구 대회인 'AI 마스터즈 대회'에서는 국내 최고 기술을 갖고 있는 카이스트와 협력해 'AI 축구 게임 시뮬레이터'와 '온라인 딥러닝 환경'을 공동으로 구축해 기대를 모으고 있다.

WCG2019

마지막으로 '스크래치 크리에이티브 챌린지' 또한 주요 관심 대상이다. 스크래치는 MIT 미디어랩에서 개발한 블록 코딩 언어로 어린이들이 쉽게 창의창작품을 개발할 수 있는 코딩 프로그램이며, 이 챌린지 행사를 통해 어린이들의 창의∙창작의 꿈을 기술로 표현하고 서로 공유할 수 있는 자리가 될 수 있을 전망이다.


<축제를 더욱 축제답게 – 코스프레와 EDM 페스티벌까지>

대회 2일차인 19일 오후에는 WCG의 열기를 더욱 후끈하게 만들어줄 수 있는 '코스프레 콘테스트'와 'EDM 뮤직 페스티벌'이 예정돼 있다.

코스프레 콘테스트는 게임과 영화, 애니메이션 등 팝 컬쳐이 캐릭터 등을 가장 잘 표현한 팀을 선정하는 것으로, 현재 그랜드 파이널 무대에는 글로벌이 인지도 높은 9개 팀이 진출해 있는 상황이다.

wcg2019

또 EDM 뮤직 페스티벌은 세계적으로 트랜드를 주도하고 있는 음악 장르인 EDM의 글로벌 명성의 아티스트들을 초청해 공연을 펼칠 예정이다. 이번 대회에는 제프리 수토리어스(Jeffrey Sutorius), 체이스(Chace), 츠나노(Tsunano) 등 EDM 관련 글로벌 무대를 수차례 장식했던 유명 DJ들의 참가가 예정되어 있다.


< TED, e스포츠 컨퍼런스도 주요 볼거리로>

마지막으로 이번 WCG2019에서는 중국에서 개최되는 최초의 TED(비영리 기술 · 오락 · 디자인 강연회. 일종의 재능 기부이자 지식 · 경험 공유 체계) 공식 행사도 개최된다.

WCG2019

TED 행사 최초로 Live Streaming 이벤트가 진행되며, Level up(신체의 확장성에 따른 기술, Technology as an extension of the physical body)이라는 주제로 캐서린 모어(Catherine Mohr, 외과의사∙로봇공학자), 케이스 커클랜드(Keith Kirkland, 웨어웍스 설립자), 제이슨 션(Jason Shen, 헤드라이트 CEO), 에이미 그린(Amy Green, 뉴미너스 게임즈 게임 디자이너)이 참여해 강연을 진행한다.

WCG2019

또 이와 함께 e스포츠 Conference도 함께 개최된다. 이 컨퍼런스에서는 e스포츠 산업의 질적 성장을 주도하는 방향성이 제시될 예정이며, 노하우와 인사이트를 경험하는 B2B 중심의 컨퍼런스가 될 것이라고 조직위 측은 전하고 있다.

: 스마일게이트 wcg2019 시안 conference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