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빛조각사 원작의 매력. 게임에서는 어떻게 구현됐나?

하반기 시장을 노리고 대형 게임사들의 모바일MMORPG들이 격돌을 예고하고 있는 가운데, 첫주자로 등장한 카카오게임즈와 엑스엘게임즈의 야심작 달빛조각사가 기대에 어울리는 모습으로 순항 중이다.

누적 페이지뷰 500만이라는 숫자가 말해주듯 원작의 탄탄한 팬층 뿐만 아니라, 귀여움으로 가득한 캐릭터들과 초창기 온라인MMORPG를 떠올리게 만드는 레트로 감성 등 기존 모바일 MMORPG와는 사뭇 다른 느낌으로 관심을 모으고 있다.

특히, 가장 관심을 모으고 있는 것은 “독특한 컨셉으로 팬들을 사로잡은 원작의 개성을 게임에서 어떻게 표현하고 있는지”다. 캡슐에 들어가서 가상 체험을 하는 로열로드라는 게임을 배경으로 하는 원작을 모바일 게임으로 완벽히 재현하는 것은 불가능한 일이지만, 개발사의 노력을 통해 곳곳에서 원작을 떠올리게 만드는 장치들이 마련되어 있다.

달빛조각사
달빛조각사

원작의 가장 큰 특징이자 다른 게임에서는 볼 수 없었던 특징인 달빛조각사 직업은 게임의 밸런스를 위해 조각사로 하향 조정됐다. 원작에서 위드가 그랬던 것처럼 히든 클래스로 등장하는 조각사는 처음에 무직을 선택한 후 퀘스트를 통해 전직할 수 있으며, 단검을 사용하는 근접형 캐릭터로 등장한다.

달빛조각사
달빛조각사

원작의 달빛조각사 같은 엄청난 위력을 발휘하지는 못하지만, 주인공 위드의 대표적인 기술인 조각 검술 뿐만 아니라, 골렘을 불러올 수 있는 조각 소환술과 자연 관련 마법 개념인 자연 조각술 등 조각을 활용한 스킬들도 가지고 있어 물리 공격과 마법 공격이 혼합된 마검사 같은 느낌을 선사한다. 원작에서는 조각 관련 스킬을 사용할 때마다 조각상을 꺼내서 사용하는 모습을 보였지만, 게임에서는 자하브의 염원 같은 소모 아이템을 사용하는 개념으로 변경됐다.

달빛조각사
달빛조각사

주인공이 조각한 프레야 여신상 같은 조각상은 원작과 동일하게 추가 능력치 버프를 주는 개념으로 등장하지만, 누구에게도 기회를 주기 위해 자신의 집에만 전시하는 개념으로 변경됐다. 원작에서는 조각사가 워낙 비선호 직업으로 나오다 보니 위드 외에 조각사들이 등장하지 않지만, 여기서는 마을마다 조각사들이 존재해서 조각상 조각을 의뢰할 수 있으며, 세트라는 개념이 추가돼 특정 조각상 세트를 구성하면 원래 조각상이 가진 버프 능력보다 더 강력한 버프 효과를 받을 수 있다.

달빛조각사
달빛조각사

원작에서 주인공 위드가 남들보다 빠른 성장을 할 수 있었던 비결인 히든 퀘스트는 게임 달빛조각사의 핵심 콘텐츠로 등장한다.

원작은 특별한 메인 퀘스트 없이 NPC와의 만남을 통해 직업 전용, 혹은 등급에 따라 보상이 달라지는 퀘스트를 주인공이 선택해서 수행하는 형태다. 게임 달빛조각사는 원작 주인공 위드의 모험을 간접체험하는 형태의 메인 퀘스트가 존재하며, 특정 조건을 만족시키면 등장하는 히든 퀘스트가 메인 퀘스트의 정체 구간을 보조하는 형태로 구성됐다. 히든 퀘스트는 원작과 달리 별다른 등급 개념이 존재하지는 않으며, 클리어하면 각종 칭호를 획득할 수 있긴 하지만, 원작처럼 남들은 구경할 수 없는 특별한 보상을 획득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또한, 퀘스트의 등급 개념은 매일 NPC들의 부탁을 들어주는 의뢰 퀘스트로 구현돼서, 등급이 높은 의뢰를 수행할수록 더 많은 보상을 획득할 수 있다.

달빛조각사
달빛조각사

원작에서는 주인공이 조각상을 활용해 오크 카리취로 변신해서 다양한 퀘스트를 수행하는 내용이 많은 관심을 모은 바 있다. 하지만, 게임에서는 종족 개념까지 추가할 경우 너무 방대해지기 때문에 인간형 캐릭터만 선택할 수 있도록 변경됐다. 다만, 변신 물약이라는 개념이 존재해서 물약을 모은 후 몬스터들과 대화를 통해 여러 퀘스트를 수행하는 경험을 할 수 있다. 아직까지는 원작의 다양한 지역들이 모두 표현된 것이 아니라서 변신 물약이 별다른 활약을 하지 않고 있지만, 추후 지역이 확대될 경우 변신 물약의 비중이 커질 것으로 예측된다.

달빛조각사
달빛조각사

부모님이 남긴 막대한 빚으로 엄청나게 고생을 하는 주인공 위드는 게임 내내 아이템과 돈에 대한 엄청난 집착을 보이는 것으로 유명하다. 설치 장면에서 등장하는 화면에서 나오는 것처럼 별다른 부족함없이 게임을 즐길 수 있는 이용자들은 굳이 잡템에 집착하지 않아도 되는 상황이지만, 게임 내 존재하는 모든 것이 제작 재료가 되는 형태로 구성됐기 때문에, 위드만큼이나 잡템에 집착해야한다. 원작에서는 위드가 조각상 외에는 제작 능력을 보유하고 있지 않아, 드워프 대장장이들을 감언이설로 착취(?)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지만, 게임에서는 본인이 스스로 제작 레벨을 올려야만 고급 장비들을 획득할 수 있다.

달빛조각사
달빛조각사

원작에서 요리는 초창기 위드의 독함을 표현하는 장치인 보리빵과 풀죽신교를 탄생시킨 풀죽 외에는 별다른 존재감이 없는 편이지만, 게임에서는 엄청난 비중을 차지한다. 공격력 버프를 주는 포만감이야 음식 상점에서 보리빵만 사먹어도 충분하지만, 특정 음식을 만들어 먹으면 일정 시간 동안 특정 능력치를 올려주는 버프를 획득할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펫을 포획할 때 매력 능력치가 많이 필요하기 때문에, 주 스탯에 투자를 집중하면서도 다양한 콘텐츠를 즐기기 위해서는 음식을 잘 활용할 필요가 있다.

달빛조각사
달빛조각사

개발사의 발표에 따르면 이번 출시 버전에는 원작의 2권까지만 구현된 상태라고 한다. 원작이 최총 58권으로 마무리됐으니, 이제 시작에 불과한 것이다. 개발사에서 공개한 업데이트 계획에 따르면 추후 콘텐츠는 주인공 위드의 모험 위주로 대형 업데이트가 구성될 예정이다.

원작에서 위드가 전직을 선택해 큰 활약을 했던 네크로맨서 직업, 그리고 원작의 여주인공이라고 할 수 있는 서윤의 직업인 광전사 등 중요한 히든 클래스가 아직 나오지 않은 상태이며, 리치 바르칸 소탕, 헤르메스 길드와의 대결, 악룡 케이베른과의 대결 등 굵직한 사건들도 줄줄이 대기 중이다. 성공적인 첫 출발을 보인 달빛조각사가 얼마나 더 매력적인 모험을 선보일 수 있을지 이후 업데이트가 기대된다.

달빛조각사
달빛조각사

게임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