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픽게임즈, 아이들의 안전 위해 ‘부모 인증 서비스’ 무료 제공
에픽게임즈(대표 팀 스위니)는 에픽 온라인 서비스를 통해 전 세계 모든 개발자에게 ‘키즈 웹 서비스(Kids Web Services, 이하 KWS)’ 부모 인증 기능을 무료로 제공한다고 금일(1일) 발표했다.
메타버스는 가상이지만, 실제 세계에서와 마찬가지로 다양한 연령대의 사람들이 만나고, 게임을 하고, 이벤트에 참여하는 장소다. 이에 개발자들은 관련 개인 정보 보호법을 준수하는 적합한 경험을 청중에게 제공할 수 있는 도구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
하지만, 어린 이용자를 위해서 부모 및 보호자의 인증을 구현하는 것은 엄청난 비용이 요구된다. 이러한 상황에서 에픽게임즈는 개발 비용이 많이 드는 '부모 및 보호자 신원 인증 서비스'를 무료 배포를 결정했다. 이에 개발자들은 손쉽게 어린이 이용자에게 안전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록 지원한다.
‘KWS’는 ‘키드테크(Kidtech)’ 분야의 선두 주자 슈퍼어썸(SuperAwesome)이 만든 서비스다. 지난해 9월 에픽게임즈에 합류한 슈퍼어썸은 에픽게임즈와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어린이에게 안전한 인터넷 환경을 만들기 위한 서비스를 확대해왔다.
앞으로 개발자라면 누구나 ‘KWS’를 통해 자녀가 개인 정보 수집 기능을 사용하는 경우 이를 승인하는 부모 또는 보호자의 신원을 확인할 수 있다. KWS는 이미 세계적으로 유명한 게임들에서 사용되고 있으며, 에픽게임즈 역시 최근 에픽게임즈 계정 생성 프로세스에 KWS 부모 인증을 구현했다.
또한, ‘KWS’와 함께 슈퍼어썸의 부모와 보호자 인증 네트워크 서비스인 ‘페런트 그래프’를 사용해 인증을 완료할 경우, ‘KWS’ 기술을 사용하는 다른 서비스에서는 인증 세부 정보를 제공할 필요가 없다. 아울러 부모 또는 보호자는 인증 정보를 한 번만 제출하면, 슈퍼어썸이 ‘페런트 그래프’를 활성화하는 데 필요한 데이터만 보존하기에, 개인 데이터 처리를 최소화하게 된다.
한편, 에픽 온라인 서비스는 모든 게임 엔진과 스토어, 플랫폼에서 게임의 출시, 게임의 운영 및 확장에 필요한 인프라와 서비스를 제공하는 크로스 플랫폼 온라인 서비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