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권의 '워크래프트'의 이야기를 마무리 짓다, 'WOW 9.2 영원의 끝'

지난 11월 10일, 블리자드엔터테인먼트가 자사의 대표 MMORPG(다중 접속 역할 수행 게임)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어둠땅'(이하 WOW: 어둠땅)의 다음 대규모 업데이트를 앞두고 온라인 기자 간담회를 진행했다.

모건 데이 수석 게임 디자이너(좌)와 스티브 대뉴저 수석 내러티브 디자이너(우)
모건 데이 수석 게임 디자이너(좌)와 스티브 대뉴저 수석 내러티브 디자이너(우)

이번 행사에는 스티브 대뉴저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수석 내러티브 디자이너와 모건 데이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수석 게임 디자이너가 참석했으며, 'WOW: 어둠땅'의 다음 대규모 업데이트이자 어둠땅과 한 권의 '워크래프트' 서사시를 마무리짓는 9.2 영원의 끝에 대한 정보를 나눴다.

이들 개발자들에 따르면 이번 'WOW 9.2' 콘텐츠 업데이트 '영원의 끝'은 'WOW: 어둠땅'의 대미를 장식할 마지막 대규모 콘텐츠 업데이트로, 아제로스의 영웅들이 현실을 해체하려는 간수의 계획을 저지하려는 시도와 함께 그 장엄한 이야기의 막을 내리게 된다.

'월드오브워크래프트: 어둠의 끝'
'월드오브워크래프트: 어둠의 끝'

기자 간담회와 발표 영상을 통해 공개한, 영원의 끝 업데이트를 통해 경험할 수 있게 될 새로운 요소는 다음과 같다.

  • 새로운 지역: 제레스 모르티스(Zereth Mortis): 어둠땅의 모든 사후 세계를 만들어 낸 수수께끼의 설계자, 태초의 존재(First Ones)의 고향 세계를 탐험하라.

  • 새로운 공격대:태초의 존재의 매장터(Sepulcher of the First Ones): 플레이어는 간수의 가장 강력한 동맹을 꺾어야만 그와 장엄한 전투를 벌일 수 있다.

  • 직업별 단계 방어구 세트: 공격대, 던전, 플레이어 간 전투를 통해, 모든 직업이 창시자에서 영감을 얻은 독특한 방어구 세트를 손에 넣을 수 있다.

  • 새로운 퀘스트 중심지: 안식처: 플레이어는 제레스 모르티스의 주민들과 힘을 합쳐 간수의 침략군을 몰아내야 한다.

  • 타자베쉬 업데이트: 기존에 신화 난이도로만 즐길 수 있던 메가 던전 타자베쉬(Tazavesh)가 두 개의 던전으로 분리, 각각 영웅 및 신화+ 난이도로 이용할 수 있게 된다.

  • 인상깊은 창시자의 잊힌 언어 : 제레스 모르티스에 등장하는 자동 기계들은 '룬어'라는 미지의 언어를 사용하며, 이후 동맹이나 퀘스트를 진행하면서 조금씩 알아들을 수 있게 된다.

  • '격전의 아제로스' 이후 티어 세트의 복귀 : 직업 방어구 세트는 영웅의 고유 능력을 보완하는 보너스 효과를 부여하는 효과가 있다.

다음은 'WOW 9.2 영원의 끝' 개발자와의 질의 응답

참석 :

모건 데이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수석 게임 디자이너(Morgan Day, Lead Game Designer)

스티브 대뉴저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수석 내러티브 디자이너(Steve Danuser, Lead Narrative Designer)

모건 데이 수석 게임 디자이너
모건 데이 수석 게임 디자이너

Q: 게임동아: 'WOW: 어둠땅'의 개발 및 업데이트가 전반적으로 지연된 느낌이다.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는 항상 차기 확장팩까지 정해진 순서대로 업데이트가 진행됐고, 확장팩 역시 비슷한 주기로 출시됐는데, 이번 'WOW: 어둠땅' 업데이트 지연이 다음 확장팩에도 영향을 미치지는 않는지 궁금하다.

A: 모건 데이: 이용자분들이 만족할 속도로 업데이트하는 것이 개발팀의 최우선 과제가 맞다. 결과적으로 약간 지연됐지만 이번 업데이트 역시 최대한 많은 분을 만족시킬 수 있게끔 최선을 다했다.

A: 스티브 대뉴저: 우리는 스토리에 맞춰 업데이트를 진행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그래서 타임라인을 세 개의 막으로 잡았고, 이것이 스토리를 더욱 단단하게 만들어준다고 판단했다.

또 인위적으로 스토리를 조절하거나 단계를 줄인 적은 없으며 이번 업데이트에서도 신화 던전, 레이드, 플레이어 간 전투 등 모두를 아우르는 다양한 컨텐츠를 준비했다.

Q: 게임동아: 지난 업데이트에서 실바나스의 결말이 엉성했다는 평가가 많다. 영원의 끝에서는 조금 더 추가적인 내용이 다뤄질 예정인가?

A: 스티브 대뉴저 : 'WOW: 어둠땅'은 처음부터 3막 구조로 구성됐다. 이중에 지배의 성소는 2막 부분에 해당했기 때문에 스토리가 전반적으로 마무리되는 시점이 아니었다.

반면에 3막인 '영원의 끝'은 마지막 장으로, 좀 더 빠른 전개와 함께 남겨진 실바나스가 어떤 비중을 가지고 스토리에 참여하게 될 것인지 이용자분들이 추가적인 정보를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Q: 게임동아: 신규 지역이 생각보다 방대하고 독특해서 놀라웠다. 전체적인 규모가 궁금하다.

A: 모건 데이: 신규 지역은 독특한 요소가 많이 존재한다. 숲이 우거진 곳도, 메마른 곳도 있는 것처럼 다양한 요소들로 구성하고자 한 만큼 특이한 생태계와 처음 보는 생명체 등 어디서도 보지 못했던 생물들을 많이 접할 수 있을 것이다. 또 규모는 격전의 아제로스에서 선보였던 나즈자타 정도로 생각하면 될 것이다.

룬어를 사용하여 의사소통이 안되는 자동 기계
룬어를 사용하여 의사소통이 안되는 자동 기계

Q: 게임동아: '룬어'는 흥미가 있는 요소다. '룬어'를 제대로 습득하지 못하면 자동 기계와 대화를 할 수 없는 것인가?

A: 스티브 대뉴저 : 자동 기계들은 자기들만의 언어를 가졌다는 설정을 가지고 있다. 이는 필멸자들이 아는 기존의 언어 체계와 차이가 있다.

그래서 이용자들이 지역을 탐험하고 동맹을 맺으며 '영원의 끝' 콘텐츠를 진행해나가면 점점 이해할 수 있는 언어로 변경될 것이다. 여러가지 부가 퀘스트나 보상도 함께 잠금 해제될 것이다.

A: 모건 데이: 음향 팀에서 '룬어'와 관련된 음향 효과에 신기한 요소를 많이 넣었다. 이를테면 퍼즐이나 문양 등을 볼 때 특정 음정이나 노트가 재생되는 등의 시각적 요소와 음향적 요소를 결합하는 식이다. 많은 이용자들이 태초의 존재에 대해 더 재미를 느낄 수 있도록 작업한 것이다.

Q: 게임동아: 혹시 안두인이 지배의 힘을 가지고 아군에 합류하는 것인가?

A: 스티브 대뉴저: 안두인은 간수의 지배를 받고 있는데, 지배의 성소에서 보여준 간수의 힘은 막강하다. 그래서 이용자들이 안두인을 구하는 과정은 결코 쉽지 않을 것이다. 안두인이 누구보다 이 마법에 대해 잘 알고 있기 때문에, 함께 방법을 알아낸 뒤 간수와 맞서야 한다.

A: 모건 데이: 사실 언급된 11명의 보스 중에 안두인은 여덟 번 째 보스로 이용자들을 막아설 것이다. 다만 간수와의 메인 스토리 진행도 이 단계에서 잠시 멈추게 되는데, 이유는 이후에 이용자분들이 안두인에 관련된 스토리들을 진행하도록 하기 위함이다.

어둠의 끝
어둠의 끝

Q: 게임동아: 과거에 이언 해지코스타스 디렉터가 살짝 언급한 얼라이언스와 호드의 통합 레이드가 이번 업데이트에서 실제로 구현될지 궁금하다.

A: 모건 데이: 많은 이용자분들이 신화 던전이나 통합 레이드 등을 함께 즐길 수 있게 해달라고 요청하셨던 것으로 기억한다. 다만 아직 논의 중인 사안이며 많은 피드백을 받고 있다는 점을 먼저 알려드리겠다.

Q: 게임동아: 티어 방어구 세트를 수 년만에 다시 도입한 이유는?

A: 모건 데이: 하나의 스토리를 마무리할때 모든 직업의 힘을 합칠 수 있는 직업 방어구 세트가 적합하다고 생각했다. 또 커뮤니티로부터 많은 피드백을 받은 부분이기도 하다.

개발 중인 부분이지만 제레스 모르티스에서 추가될 화폐를 모아 신화 던전이나 이용자분들 간의 전투에서 얻은 아이템을 방어구 세트로 변환할 수 있는 옵션도 주어질 예정이다. 내부에서도 방어구 세트를 이용자분들께 다시 선보일 수 있는 부분에 큰 기대를 가지고 있다.

스티브 대뉴저 수석 내러티브 디자이너
스티브 대뉴저 수석 내러티브 디자이너

Q: 게임동아: 'WOW: 어둠땅'에서 재등장 캐릭터들이 소소한 재미를 줬다. '워크래프트 ' 이야기 하나의 대단원이라고 했는데, 추가로 등장할 인물이 있는지 궁금하다. 또한 마그하르 오크 영입에서 보여준 광신도 이렐 등 비중있던 인물들의 이야기는 다루어지는 것인가?

A: 스티브 대뉴저: 우리는 'WOW: 어둠땅'에 다양한 캐릭터들이 등장하도록 설계했다. 각자의 이야기를 마무리 지은 인물도 있지만 우서와 같이 '영원의 끝'에서 조금 더 이야기를 다뤄보고자 하는 캐릭터도 존재한다.

정확한 언급은 할 수 없지만 재등장 캐릭터들을 '영원의 끝'에서도 조금씩 확인할 수 있을 것이며, 다양한 면면을 살펴볼 수 있을 것이다. 또 마그하르 오크는 '영원의 끝'에서 다루어지지 않는데, 미래를 위해 남겨둔 부분이라고 봐 달라.

게임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