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마블, 게임콘서트서 인공 지능과 게임의 만남 소개

넷마블문화재단(이사장 방준혁)은 지난 27일 유튜브 채널 '넷마블 TV'를 통해 제 11회 넷마블 게임콘서트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올해 넷마블 게임콘서트의 메인 테마는 '게임과 사회'다. 이번 네 번째 콘서트에서는 비디오아트 아카이브 '더 스트림'의 정세라 디렉터가 '미술관에 들어온 게임 예술'을 주제로, 넷마블 AI센터 오인수 실장이 '게임산업의 올라운드 플레이어, 인공지능'을 주제로 강연을 진행했다.

제11회 넷마블 게임콘서트 사회자 임희정 아나운서(좌)와 정세라 디렉터(우)
제11회 넷마블 게임콘서트 사회자 임희정 아나운서(좌)와 정세라 디렉터(우)

1부에서 정세라 디렉터는 미래 예술로서 새로운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는 게임이 어떠한 예술적 가치를 지니고 있는지에 대해 여러 사례들을 통해 설명했다.

정세라 디렉터는 "게임의 다양성, 새로운 목적, 상상력의 도구로서 게임을 다시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게임을 오락의 콘텐츠로만 볼 것이 아니라 새로운 예술로서 가능성이 있는지, 게임이 나에게 주는 메시지가 무엇인지 살펴보길 바란다"고 말했다.

제11회 넷마블 게임콘서트 오인수 실장
제11회 넷마블 게임콘서트 오인수 실장

이어 2부 강연자로 나선 오인수 실장은 '게임산업의 올라운드 플레이어, 인공지능'이라는 주제로 과거에서 현재까지 인공지능이 어떻게 발전되어 게임 안에서 사용되었는지, 게임 개발과정에 사용되는 최신 인공지능 기술 사례들을 살펴봤다. 앞으로 미래의 게임에서 보여질 인공지능 기술들의 발전 가능성에 대해 소개하는 시간도 가졌다.

오인수 실장은 "기술적인 트랜드를 살펴봤을 때 앞으로 학문적인 인공지능 기술이 게임 개발에 좀 더 많이 접목될 것으로 예상한다. 인공지능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유저 맞춤형 혹은 이용자가 콘텐츠를 직접 만드는 일이 쉬워지면서 본인만의 콘텐츠를 만들 수 있게 될 것"이라며 “이에 따른 다양한 게임의 출시로 우리 모두가 재미를 느낄 수 있는 시대가 올 것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게임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