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레트로 게임 매니아들 모여라, 제 17회 레트로 장터 5월 14-15일 개최
제 17회 레트로 장터가 오는 5월 14일부터 15일까지 이틀 간 일산 킨텍스 플레이엑스포 행사장에서 개최된다.
레트로 장터란 패미콤, 네오지오, 세가세턴, 드림캐스트, 슈퍼패미콤 등 고전 레트로 게임에 추억이 있는 전국의 게이머들이 모이는 대형 오프라인 프리마켓 행사로, 레트로 게임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자신의 레트로 게임 물품을 가져와 판매도 하고 구입도 하며 서로 모여 추억을 공유하는 행사다.
1회때 70여 명에 불과했던 행사는 4회에 400여 명까지 불어났고, 8회 이후부터는 약 3천 명이 넘는 사람들이 모이는 행사로 확장됐다. 20~40대 게이머들의 향수를 자극하는 다양한 게임물품이 준비되고 있으며 패미콤부터 아타리, 새턴, 플레이스테이션 등 3천여 점이 넘는 레트로 게임 물품이 전시-판매될 계획이다.
코로나로 3년 만에 개최.. 푸짐한 볼거리 ‘한가득’
기존의 코로나로 2년간 개최되지 못하고 3년 만에 오프라인으로 열리는 이 행사에는 다양한 볼거리가 준비되어 있다.
먼저 게임과 애니메이션 관련 버스킹이 준비된다. 인플루언서 '얄리의 아재비디오'의 얄리가 준비한 밴드 그룹 '얄리얄리얄라셩'에서 5월 14일과 15일 이틀간 각종 게임과 애니메이션 주제곡으로 행사장을 가득 메우게 된다.
또 다양한 게임대회도 준비되어 있다. 국내 최고의 ‘킹오브파이터즈 15’ 최강자를 가리는 ‘플레이엑스포 킹오파15 최강자전’이 5월 14일 오전 11시부터 시작된다. 지난 공식대회 우승자인 라시드를 시작으로 국내 최강자 32명이 격돌하게 되며, 레트로 장터 옆 추억의 게임장 부스에서 직관할 수 있다. 온라인으로는 트위치 ‘왕리그’(twitch.tv/fighterskr)를 통해 중계된다.
또 네이버 카페 구닥동 주최의 아마추어 e스포츠 대회 ‘스타크래프트 구닥동 최강자전’과 ‘위닝 일레븐’ 최강자전도 개최된다.
게임 퀴즈 및 다양한 시연 제품들, 푸짐한 굿즈들도 증정
5월 14일부터 15일까지 이틀에 걸쳐 진행되는 만큼 이번 레트로 장터에서는 다른 곳에서 보기 힘든 국내 게임기 제작 장인들의 개발품이 시연된다. 독수공방, 콜렉터보다 플레이어로, 자넷, 치킨슈터 등 국내 최고 장인들의 자작 제품들이 시연될 예정이다.
또 레트로 게임계 유명 인플루언서 ‘꿀딴지곰’의 퀴즈 대회, 그리고 게임 경매 등의 행사도 양일간 준비되어 있다. 이외에도 레트로 장터 운영진은 이번 장터를 위해 레트로 장터 마스코트 캐릭터 올로미와 레트로 장터 OST를 발표하고 다양한 굿즈도 발표했다.
레트로 장터 마스코트 캐릭터 올로미는 토끼 귀에 앙증맞은 표정의 캐릭터로 제작됐으며, ‘레트로 장터 OST’는 레트로 장터에 오는 참관객들에게 즐거움을 북돋워주기 위해 제작되어 (https://www.youtube.com/watch?v=SqVhAveoqoM)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또 레트로 장터 운영진은 레트로 장터 17회를 알리는 인형 ‘장터 17호’와 ‘올로미 컵’ 등을 소량 증정하거나 장터 내에서 판매할 계획이다. 특히 올로미 컵은 1회용이 아니라 다회 사용이 가능한 기능성 컵으로 오전 10시부터 11시 사이 줄을 선 관람객들에게 증정될 예정이다.
한편, 레트로 장터에 방문하고 싶은 이용자들은 플레이엑스포 홈페이지에서 5월 11일까지 사전 예약을 통해 무료 입장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