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험기] 이거 스팀에 언제 나와요? ‘데이브 더 다이버’
지스타 2018에서 높은 인기를 누렸던, ‘데이브’가 새로운 모습으로 돌아왔다. 바로 넥슨의 새로운 서브 브랜드 민트로켓의 첫 신작으로 낙점된 ‘데이브 더 다이버’가 그 주인공.
‘이블팩토리’ 등 넥슨에서 인디 감성의 독특한 스타일의 게임을 선보인 황재호 디렉터가 개발한 ‘데이브 더 다이버’는 지난 지스타에서 모습을 드러낸 ‘데이브’의 독특한 스타일의 그래픽과 물고기를 잡는 수중 액션, 그리고 초밥집을 운영하는 타이쿤 장르가 적절히 섞인 다양한 재미를 지닌 작품이다.
실제로 즐겨본 ‘데이브 더 다이버’는 최근 등장하는 2D 펙셀 게임 중에서도 신선함이 팔딱거리는 색다른 즐거움으로 무장한 게임이었다.
이 게임의 배경은 바다. 그중에서도 거대한 블루홀을 배경으로 진행된다. 이 블루홀은 좌우로 이동할 수 있는 거리는 짧지만, 그만큼 해저 속으로 깊이 이동할 수 있어 자연스럽게 캐릭터의 장비와 플레이 시간제한이 걸린다.
특히, 깊은 바닷속으로 이동할수록 더 비싸고, 가치 있는 물고기와 재료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정신 없이 물고기를 사냥하다 보면 산소가 부족해 급하게 수면으로 이동하거나, 맵 곳곳에 있는 수중 완강기를 타야 하는 경우가 자주 생긴다.
더욱이 물고기나 재료를 수집하면 할수록 장비 무게 때문에 이동이 제한되고, 산소가 떨어지면, 수집한 재료 중 단 하나만 가지고 갈 수 있으므로 산소를 확인하면서 물고기를 찾아 더 들어갈지 아니면 여기서 포기할지 이용자의 선택을 끊임없이 요구한다.
물고기를 사냥하는 작살과 총기 액션의 구현도 상당했다. 먼저 작살의 경우 방향을 정하고, 발사하는 식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물고기에 작살이 맞았을 때 버튼을 연타해 작살을 당기는 손맛이 제대로 구현된 모습이었다.
특히, 패드로 게임을 플레이할 경우 패드의 진동이 더해져 이 물고기를 잡는 것만으로 정신없이 시간이 흐를 정도였다.
‘데이브 더 다이버’ 속 바다에는 물고기뿐만 아니라 다양한 재료를 수집할 수 있으며, 게임을 진행할수록 고고학자부터 섬의 주민들이 각종 재료를 수집해 달라는 퀘스트가 발생해 이를 통해 다양한 장비를 맞출 수 있다.
사냥과 수집에 집중하는 낮 시간이 지나면, 이제 초밥 가게를 운영하는 타이쿤 장르의 재미를 맛볼 차례다.
이용자가 포획한 물고기와 재료는 초밥집에서 판매할 수 있는데, 이곳에서 판매되는 초밥 메뉴는 어떤 물고기를 잡느냐에 따라 달라지고, 가격 역시 다르게 책정된다. 한마디로 이용자가 어떤 물고기를 얼마나 잡아 왔느냐에 따라 얻을 수 있는 수익이 달라지는 셈이다.
더욱이 손님들에게 차를 내오거나, 초밥 그릇을 건네주고, 홀 청소를 하는 등 각종 액션이 끊임없이 발생하여 지루할 틈을 느끼지 못할 정도였다.
이렇게 초밥집에서 얻은 자금은 장비를 업그레이드하여 더 깊은 바닷속을 탐험할 수 있고, 초밥집의 인테리어부터 규모를 더 크게 꾸밀 수 있어서 가게를 운영하는 타이쿤 장르의 재미와 수중 액션을 적절히 가미한 모습이다.
이처럼 비록 짧은 시간이었지만, 실제로 즐겨본 ‘데이브 더 다이버’는 최근 등장하는 2D 픽셀 스타일의 게임 중에서도 상당한 재미와 완성도를 지닌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넥슨은 오는 6월 스팀 넥스트 페스트에 데모를 제공하고, 본격적으로 대중 앞에 ‘데이브 더 다이버’를 공개할 예정이다. 과연 잠깐의 플레이만으로 “이 게임 될 것 같은데?”라는 느낌을 확실히 준 ‘데이브 더 다이버’가 대중에게 어떤 평가를 받을 수 있을지 앞으로의 모습이 궁금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