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1 앞으로 다가온 ‘2022 NDC’ “어떤 강연 펼쳐질까?”
국내 최대 규모의 게임지식 공유 콘퍼런스 ‘넥슨개발자콘퍼런스(Nexon Developers Conference, 이하 NDC)’가 오는 6월 8일부터 3일간 온라인으로 개최된다.
지난 2007년 사내 행사의 일환으로 소규모 비공개 발표회로 시작하여 올해로 15회를 맞은 'NDC'는 넥슨 내부 개발자는 물론, 국내 게임업체 및 글로벌 게임 기업의 종사자들이 대거 강연자로 참여해 누적 참관객 약 24만 명을 기록 중인 게임업계 최대 규모의 콘퍼런스다.
이번 '2022 NDC'는 게임기획, 프로그래밍, 비주얼아트&사운드, 프로덕션&운영, 데이터 분석 등 게임 업계 실무자들을 위한 강연이 진행되며, 새롭게 신설된 '메타버스&NFT' 강연을 통해 게임 업계의 최대 화두로 떠오른 '블록체인'을 주제로 한 강연이 진행된다.
이중 ‘메타버스&NFT’ 분야의 경우 국내 메타버스 분야 권위자 경희대학교 김상균 교수와 블록체인 전문가 고려대학교 김승주 교수가 연사로 나서 변화하는 게임 생태계 속 나아가야 할 방향을 논의하며, 실제 블록체인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기업들이 관련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얻은 인사이트가 공유될 예정이다.
특히, 넥슨의 인텔리전스랩스와 블록체인 및 다양한 차기 신사업을 이끌고 있는 강대현 COO가 키노트 연설로 ‘블록체인과 가상세계의 진화’를 주제로 발표를 진행하여 넥슨의 블록체인에 관한 이야기가 공개될 것으로 많은 기대를 모으고 있다.
이와 함께 최근 출시했거나 예정된 신작들의 개발 경험도 공유한다. 넥슨컴퍼니에서 개발 중인 신작 ‘프라시아 전기’, ‘카트라이더: 드리프트’, ‘프로젝트 매그넘’과 시프트업 ‘승리의 여신: 니케’, 자라나는씨앗 ‘Thy Creature’ 등의 개발진들이 대거 연사로 참여해 신작 개발 과정에서 겪은 고민과 시도를 상세히 소개한다.
이 외에 엔씨소프트, 에픽게임즈 코리아, 크래프톤, 데브시스터즈 등 주요 게임사 종사자들이 참여해 머신러닝을 비롯한 AI(인공지능), 언리얼 엔진 5 등의 첨단 기술 적용 노하우부터 커리어 여정 등의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NDC와 함께 개최되는 '아트 전시회'와 '애프터파티'는 올해 최초로 메타버스 공간에서 진행된다. 이중 올해로 11회를 맞은 'NDC 아트 전시회'는 게임 아트 장르 최초로 메타버스 플랫폼에서 개최되며, 넥슨컴퍼니 소속 아티스트 및 현대미술 작가 3인 등 총 64명이 77점의 프로젝트, 팬아트, 개인 작품 등을 만나볼 수 있다.
아울러 이번 전시에서는 넥슨 판교 사옥을 입체적으로 재구성한 공간에 작품을 공개하게 되었으며, 콘셉과 배경, 캐릭터 등을 담당하는 아티스트들의 다양한 작품과 현대미술로 재해석된 작품, 메이플스토리 오케스트라 영상도 감상할 수 있다.
넥슨은 NDC 아트 전시회의 설문에 참여한 관람객을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한정판으로 제작된 'NDC 아트북'을 총 100명에게 증정하는 이벤트도 함께 진행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