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육성의 재미를 무한대로. 매번 새로운 우마무스메 키우기

일본 미소녀 게임 마니아들의 선택을 받은 ‘우마무스메’는 한국에서도 위력적이었다.

카카오게임즈가 지난 20일 국내 정식 서비스를 시작한 사이게임즈의 최신작 ‘우마무스메 프리티 더비’(이하 우마무스메)는 출시 첫날 애플 앱스토어 인기, 매출 1위를 석권하며 순조로운 출발을 보이고 있다. 현재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는 28위로 시작했지만, 매출이 온전히 반영되면 곧바로 상위권으로 치고 올라갈 것으로 예상된다.

우마무스메 프리티 더비
우마무스메 프리티 더비

출시 전부터 독창적인 세계관과 흥미진진한 스토리, 뛰어난 3D 그래픽, 자유로운 육성 시스템 등으로 호평받으면서 일본 모바일 게임 시장을 평정한 게임이다보니, 당연히 국내에서도 흥행이 기대됐지만, 경마라는 생소한 소재에 일본에서도 매운 과금으로 유명한 게임이다보니 다소 걱정되는 부분도 있었던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수준 높은 게임성에 카카오게임즈의 공격적인 마케팅과 완성도 높은 현지화까지 더해지니 일본 버전을 즐겨본 이들도 한국 버전에 호평을 보내는 분위기다.

실제 경주마를 미소녀로 만든 우마무스메
실제 경주마를 미소녀로 만든 우마무스메

이 게임은 ‘우마무스메’는 실존하는 경주마를 모티브로 한 캐릭터들과 트레이닝하고 소통하면서 2인 3각으로 레이스에서 승리해 꿈을 실현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이야기를 담고 있다.

골드쉽, 라이스 샤워, 사일런트 스즈카, 오구리 캡 등 일본 경마에서 전설적인 성적을 거둔 경주마들이 미소녀로 변신해 등장하며, 이용자들은 이들을 트레이닝하는 교육 기관 ‘트레센 학원’의 신인 트레이너가 되어 트윙클 시리즈에서 활약하는 것을 목표로 노력해야 한다.

경마라는 소재는 일본에서는 상당히 많은 인기를 얻고 있는 대중적인 스포츠(?)이지만 국내에서는 일부만 즐기는 다소 생소한 소재이긴 하다. 이 게임의 강점 중 하나인 실제 경마를 완벽하게 구현한 레이스 장면도 경마를 모르는 사람들에게는 와 닫지 않을 수 있다.

박진감 넘치는 경주 장면
박진감 넘치는 경주 장면

다만 라이브2D 중심이었던 기존 미소녀 게임들과 달리 완전한 3D로 제작된 ‘우마무스메’의 레이스 연출은 일본 경마를 모른다고 하더라도 박진감을 느낄 수 있다. 초반에 게이트가 열린 직후에는 잔잔하게 출발하지만, 중반부 이후 서서히 열기가 끌어오르고, 각종 스킬이 난무하는 마지막 전력질주 때의 박진감은 왠만한 레이싱 게임 못지 않다.

특히 처음부터 전력 질주로 남들을 떨쳐내는 도주나, 맨 마지막에 있다가 마지막에 치고 나오는 추입 등 자신이 설정한 작전이 통해서 극적인 우승을 차지할 때는 정말 짜릿한 희열을 느낄 수 있다. 많지는 않겠지만 해당 말들의 실제 역사를 알고 있는 이들이라면, 전략적인 육성으로 불운했던 과거를 바꾸는 재미도 느낄 수 있다.

우마무스메들이 서로 다른 특성을 가지고 있어 이를 잘 활용해서 전략을 짜야 한다
우마무스메들이 서로 다른 특성을 가지고 있어 이를 잘 활용해서 전략을 짜야 한다

경주까지 가기 위해 우마무스메들을 키우는 육성 파트는 상당히 영리하게 준비했다는 인상을 준다. 보통 수집형 게임에서는 캐릭터를 성장시키는 방식이 이미 정해져 있고, 태생 등급이 낮은 캐릭터들은 일정 수준이 넘어서는 순간 버려지기 마련이다.

하지만 ‘우마무스메’에서는 캐릭터의 성장을 계속 이어가는 것이 아니라, URA 파이널스라는 이벤트 대회 기간에 국한시키고 이것을 계속 반복하게 만들어서, 같은 캐릭터라도 육성할 때마다 매번 새로운 느낌을 주고 있다.

URA 파이널스 진출을 목표로 다양한 미션을 달성해야 한다
URA 파이널스 진출을 목표로 다양한 미션을 달성해야 한다

URA 파이널스에 참가할 우마무스메를 고르면 해당 우마무스메만을 위한 성장 이벤트가 열리게 되고, 훈련을 통해 능력치를 올려서 계속 주어지는 미션을 통과하고 최종 우승까지 차지하면 다양한 보상을 획득하게 된다. 같은 말이라고 하더라도 훈련 과정에서 어떤 선택을 하는가에 따라 능력치와 스킬이 달라지기 때문에, URA 파이널스를 한번 참가할 때마다 같은 이름이라도 각기 다른 성향을 가진 우마무스메가 탄생하게 된다. 육성 시뮬레이션 게임의 전설이라고 할 수 있는 프린세스 메이커의 육성 과정을 좀 더 단축시켰다고 생각하면 쉽다.

육성을 시작하면 ‘스피드’, ‘스태미나’, ‘파워’, ‘근성’, ‘지능’ 등 5가지 능력치를 훈련을 통해 성장시켜야 하며, 우마무스메마다 주력해야 하는 능력치가 다르고, 훈련을 할 때마다 체력이 줄어들기 때문에, 최적의 훈련 스케줄을 고민해야 한다. 트레이닝 뿐만 아니라 휴식이나 트레이너와 소통 하는 것 또한 중요하며, ‘휴식’, ‘외출’, ‘양호실’을 선택 하거나, 육성 과정에서 적성의 ‘스킬’을 획득 하는 등, 몰입도 높은 육성 시뮬레이션 요소를 고루 갖추고 있다.

또한 높은 등급의 우마무스메는 능력치가 뛰어난 대신 육성 난이도가 높고, 낮은 등급의 우마무스메도 잘 키우면 강력한 위력을 발휘하기 때문에, 다양한 우마무스메가 팀을 이뤄 대결하는 팀 레이스에서 공들여 성장시킨 태생 1성의 우마무스메가 활약하는 경우도 자주 볼 수 있다.

우마무스메의 특성을 잘 파악해서 효율적으로 훈련 스케줄을 짜야 한다
우마무스메의 특성을 잘 파악해서 효율적으로 훈련 스케줄을 짜야 한다

좀 더 효과적인 육성을 위해서는 캐릭터의 능력치를 보강하고, 트레이닝 효율을 높여주는 다양한 장치들도 함께 존재한다. 특히, ‘우마무스메’의 능력치를 물려받는 ‘인자 계승’과 육성을 도와주는 조력자 ‘서포트 카드’를 적극 활용할 수 있다.

‘계승 우마무스메’는 다음 캐릭터 육성 시 추가 능력치 및 스킬의 힌트 레벨을 계승시켜 다양한 캐릭터를 육성할 수 있게끔 하며, 육성의 난이도와 방향에 영향을 미친다.

‘서포트 카드’는 각각의 카드가 가지고 있는 서포트 효과로 인해 각 트레이닝의 효과가 상승하고 얻을 수 있는 스테이터스가 상승하거나, 육성 이벤트에서 스킬 힌트를 획득할 수 있는 등 보다 강한 우마무스메를 키우는 데 큰 도움이 된다. 더불어 일부 ‘서포트 카드’에서는 트레이닝 효율이 더욱 올라가는 컨디션을 획득할 수 있는 등 각각의 ‘서포트 카드’에 따라 다양한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상당히 매운 뽑기 확률 때문에 성능 좋은 서포트 카드를 획득하는 게 쉽지 않아서 초반에는 육성이 어렵지만, 좋은 서포트 카드를 여러 장을 확보해서 해당 카드의 최대 레벨을 높이는 상한 해방까지 시키고 나면, 우마무스메들의 달라진 성장 속도에 감탄하게 된다.

좋은 서포트들과 함께 훈련하면 강력한 우마무스메로 성장시킬 수 있다
좋은 서포트들과 함께 훈련하면 강력한 우마무스메로 성장시킬 수 있다

우마무스메들의 무대 ‘위닝 라이브’도 '우마무스메'에서만 만나볼 수 있는 매력적인 콘텐츠다. 각 레이스가 종료되면 우마무스메들이 눈과 귀를 즐겁게 하는 '위닝 라이브'를 선보인다. 해당 레이스에서 우승한 자신의 캐릭터가 센터로 등극해 화려한 퍼포먼스를 보이며, 애정을 담은 결제로 특별 의상까지 입히면 더욱 뿌듯한 마음으로 무대를 감상할 수 있다.

기존에도 ‘아이돌 마스터’ 등 화려한 공연을 선보이는 미소녀 게임이 많이 있었지만, ‘우마무스메’ 출시 이후에 모든 미소녀 게임 관련 커뮤니티를 ‘우마무스메’ 위닝라이브 장면이 점령했다는 것은 ‘우마무스메’ 위닝 라이브의 완성도가 얼마나 뛰어난지를 보여주는 결과다.

위닝 라이브
위닝 라이브

아직 구글플레이스토어 매출 순위가 제대로 집계되지 않았기 때문에 벌써부터 장기 흥행을 논하는 것은 섣부른 판단이 될 수 있긴 하다. 하지만 이미 미소녀 게임의 본고장 일본에서 재미가 검증된 게임이고, 프린세스 커넥트 리다이브 때처럼 카카오게임즈가 이용자들에게 진심을 다하는 성실한 운영을 보여준다면 당분간 미소녀 게임 장르에서는 적수가 없는 게임이 될 가능성이 높다. 특히 일본 이용자들 사이에서 무조건 획득해야 하는 서포트 카드로 불리는 키타산 블랙이 추가되는 다음달이면 현재 매출 상위권을 장악하고 있는 대형MMORPG(대규모 다중 접속 역할 수행 게임)들도 긴장해야 할 것 같다.

게임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