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사도 모험도 우선 말이 통해야. 대항해시대 오리진의 첫걸음은 항해사

과거 많은 이들이 사회과부도를 펼치게 만들었던 추억의 게임 ‘대항해시대’가 다시 돌아왔다.

라인게임즈가 지난 23일 출시한 ‘대항해시대 오리진’은 모티프와 코에이테크모게임스가 공동 개발한 정통 라이선스 작품으로, 시리즈 중 최고 인기작이라고 할 수 있는 '대항해시대2'와 '대항해시대2 외전'을 기반으로 만들어졌다.

예전 같으면 시작하자마자 항구 몇 번 왔다갔다 하면서 돈을 좀 모으고, 카드 게임 좀 달려서 자본금을 모은 다음 바로 카락 같은 고성능 배로 업그레이드해서 장거리 항해를 달리는 것이 일반적이겠지만, ‘대항해시대 오리진’에서는 그렇게 할 수 없다. 싱글 게임이 아니라 온라인 게임이기 때문이다.

가자! 바다로
가자! 바다로

1차 CBT 때는 배 뽑기 요소가 있었기 때문에 돈이 많으면 초반부터 휘황찬란한 배를 끌고 다닐 수도 있었지만, 이용자들의 피드백을 겸허히 받아들여 정식 버전에는 배 뽑기 요소를 없앴기 때문에 차근차근 설계도를 모으고, 건조 기술 등급을 올려야 고급배로 갈아탈 수 있다.

튜토리얼을 거친 후 함장을 선택하고 나면 여러 항구를 돌아다니면서 지역을 파악하는 과정을 거치게 된다. 과거에도 그랬듯이 시작할 때는 굉장히 귀여운 배로 출발하기 때문에 교역품을 많이 실을 수 없어서 가까운 거리에 있는 도시들을 돌아다니면서 조금씩 돈을 모아야 한다.

도시를 방문할 때 가장 먼저 경험하게 되는 난관은 다른 언어를 사용하는 국가의 도시 방문이다. 예전에는 적대 국가만 아니면 들어가서 바로 계약 맺고, 교역까지 할 수 있었지만, 이 게임에서는 해당 언어를 모를 경우 교역은 물론 NPC들과 대화조차 할 수도 없다.

언어를 모르면 아무것도 할 수 없다
언어를 모르면 아무것도 할 수 없다

즉, ‘대항해시대 오리진’에서 본격적인 항해의 시작은 가려고 하는 도시의 언어를 아는, 이왕이면 해당 언어 등급이 높아 부가 혜택을 더 많이 얻을 수 있는 항해사를 구하는 것부터다. 보통 다른 국가로 넘어가기 직전의 도시에서 여관에 가면 해당 언어를 알고 있는 항해사들을 만날 수 있다.

언어 및 특기 효과
언어 및 특기 효과

항해사는 도시의 여관에서 만날 수 있으며, 고용 협상 과정을 거쳐 영입을 할 수 있다. 협상을 할 때는 일정 금액이 필요하며, 해당 항해사의 등급이 높을수록 비용이 높아지고, 친밀도가 낮을수록 실패 확률이 높아진다. 이럴 때는 후원을 통해 친밀도를 조금씩 늘릴 수 있으며, 선물을 줘도 친밀도가 올라간다.

친밀도는 안면부터 시작해 지기, 호의, 신뢰 순으로 올라가며, 최소 고용 성공 확률 80%까지 올리는 것을 추천한다. 요즘 모바일 게임 뽑기 확률에 익숙해지다보니 60%도 대단히 높아보이는 착시 효과를 겪는 경우가 많은데, 초반 보유 자금에 비해 고용 협상 비용 부담이 크다보니 실패하면 타격이 크다. 물론 축손이니 ‘난 다를거야!’라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겠지만, 기자도 60%가 낮은 확률이라는 것을 알고싶지 않았다.

항해사협상
항해사협상

이런 과정을 겪고 싶지 않다면 간단한 방법이 있긴 하다. 캐시인 블루젬을 써서 고용을 하는 것이다. 블루젬으로 고용하면 성공 확률이 100%이고, 바로 충성도도 100이 된다. 단, 등급이 높을수록 더 많은 블루젬을 요구하니 꼭 필요한 인재인지를 잘 판단해서 결정하자.

항해사가 소중한 이유는 언어외에도 다양한 직업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이다. 항해사들은 제독과 마찬가지로 교역, 전투, 모험 분야로 나뉘어진 다양한 직업을 보유하고 있으며, 해당 직업이 있을 경우 좀 더 많은 혜택을 받을 수 있다.

특히 회계사 직업을 가지고 있는 항해사를 회계실에 배치하면 직접 가지 않아도 월드맵에서 인근 도시의 발전도, 교역 품목, 투자 관련 정보 등을 바로 확인할 수 있다. 유행 등 여러 가지 요소에 따라 시세가 실시간으로 바뀌는 게임이기 때문에 남들보다 더 빠르게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는 것은 굉장히 중요한 혜택이다.

회계사가 있으면 월드맵에서 상세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회계사가 있으면 월드맵에서 상세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또한 명산품 등 특정 교역물을 취급하기 위해서는 특정 직업을 가진 항해사가 필요한 경우도 있으며, 발견물을 발견하는 조건에도 특정 항해사가 필요한 경우가 많다.

교역을 하기 위해서는 특정 직업 항해사가 필요한 경우도 있다
교역을 하기 위해서는 특정 직업 항해사가 필요한 경우도 있다

배에 빈자리가 무한정 있는 것이 아니니 높은 등급의 항해사만 몇 명 확보하면 더 필요없어질 것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특정 항해사를 모두 수집해서 콜렉션 효과를 발동시키면 탐험 중 선원 생존 확률 증가, 부상 치유 소요 시간 감소 등 다양한 수집 효과를 얻을 수 있으니 항해사는 많으면 많을수록 좋다.

항해사 콜렉션을 완성하면 부가 효과를 획득할 수 있다
항해사 콜렉션을 완성하면 부가 효과를 획득할 수 있다

게임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