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게임즈 ‘우마무스메‘ 트레이너님들께 다시 한번 사과드립니다
‘우마무스메 프리티더비’(이하 우마무스메) 이용자들의 불만 폭주로 인한 평점 테러에 이어 마차 시위까지 이어지면서 위기를 겪고 있는 카카오게임즈가 1일 두 번째 사과문을 공개했다.
카카오게임즈는 “트레이너님들께 다시 한번 사과드립니다”라는 두 번째 사과문을 통해 “저희의 미흡함으로 인해 성명문을 전달하시기까지 이르게 한 점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라며, “말씀 주신 내용들은 지속적으로 개발사 및 관련 부서들과 논의해 가면서 개선해 나갈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라고 입장을 밝혔다.
이번 사과문에 따르면 이번 사태의 원인이었던 늦은 공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개발사와의 내부 커뮤니케이션 채널은 간소화하고, 커뮤니케이션 속도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을 준비할 계획이다.
카카오게임즈는 “우마무스메 프리티 더비의 한국어판 서비스는 공식 카페의 공지 내용, 게재 시점, 마케팅 소재, 마케팅 영역, 신규 상품, 쥬얼 지급 스케줄, 운영 스케줄에 이르기까지 관련된 모든 사항은 개발사인 사이게임즈와 협의한 후에 진행해 나갈 예정이다”라며, “논의 과정에서 여러 문제점의 해결 방안 마련에 시간이 걸려 늦은 공지로 불편함을 드린 것을 사과드린다. 앞으로는 논의 과정에서 시간이 지체될 경우에는 트레이너님들께 '확인 중'이라는 안내드리겠다”고 말했다.
업데이트 및 주요 이벤트에 대한 공지는 ‘우마무스메’ 이용자들이 미리 준비할 수 있도록 사전에 안내할 계획이다. 챔피언스 미팅은 2~3주 전에 공지할 예정이며, 레전드 레이스와 특별 미션 등 캠페인은 약 일주일 전, 육성 우마무스메와 서포트 카드 픽업 뽑기의 공지는 약 2~4일 전에 진행되도록 변경된다. 다음 챔피언스 미팅 '제미니 배'의 상세 공지는 9월 12일에 발표될 예정이며, 이외 업데이트 사항 및 스케줄에 대해 공지보다 앞서 확인할 수 있는 방안도 마련하고 있다. 해당 내용도 준비되는 대로 빠르게 공개할 계획이다.
또다른 문제로 지적됐던 일본과 한국의 쥬얼 차이 문제도 보상을 확대한다. 카카오게임즈는 “이전 사과문을 통해 쥬얼 지급 계획을 공개했지만, 이후 논의를 통해 '미지급된 쥬얼을 지금이라도 지급해 드리는 것'이 트레이너님들께 조금이나마 사과드릴 수 있는 방법이라 생각했다”며, 현재 일본 서비스 기준으로 지급이 지연된 쥬얼은 1일 18:00부터 순차적으로 지급될 예정이며, 지급된 쥬얼은 12월 31일까지 수령할 수 있다”고 변경된 지급 계획을 밝혔다. 변경된 지급 계획에 따르면 이전에 발표됐던 쥬얼 지급 계획 때보다 200 쥬얼이 증가됐다.
50만, 100만 다운로드 기념으로 지급된 [SSR 확정 메이크 데뷔 티켓]은 8월 24일부터 신규 이용자들에게 지급되고 있으며, 기존 지급 기간 문제로 수령하지 못한 이용자들도 8월 29일부터 순차적으로 지급되고 있다.
카카오게임즈는 “많은 트레이너님께 불편함을 끼쳐 드려 죄송하다. 향후 아이템이나 티켓 등을 지급할 때에는 트레이너님들의 입장에서 다시 한번 생각하고 일정을 설정하도록 하겠다”며, “지급 대상에 해당되는데 받지 못했다면 고객센터 1:1 문의 혹은 고객센터 메일로 문의를 접수하면 빠르게 도움을 드리겠다”고 입장을 밝혔다.
홈화면에 설정된 우마무스메가 TP/RP 충전 완료 시, 알림 메시지를 발송하는 기능은 9월 중에 적용하는 것을 목표로 개발 중이며, 늦어도 10월 내에는 게임에 적용할 계획이다. 카카오게임즈는 “저희가 서비스하고 있는 전체 게임에서 일괄적으로 사용하는 푸시 시스템을 사용하기 위해 제외했지만 잘못된 의사 결정이었다고 생각한다. 다시 한번 사과드린다”고 말했다.
픽업 기간에 겹쳐 이용자들에게 많은 피해를 준 점검 시간은 앞으로 픽업 종료 시간에 최대한 영향을 주지 않도록 변경된다. 또한 점검 없이 픽업 뽑기 등의 업데이트가 이뤄질 수 있는 무점검 업데이트는 10월 내, 늦어도 11월 내 적용할 수 있도록 준비 중이다.
특별한 기준이 없이 진행돼 이용자들에게 혼란을 주고 있는 픽업 일정 조정은 “중장기적으로 게임 내 계절감과 괴리를 줄이기 위해 일정을 조정하고 있었으나 충분한 설명이 없어 불편함을 드린 것을 사과드린다”며, “앞으로는 일본 서비스와 최대한 일정을 맞출 수 있도록 하겠다. 다만 부득이하게 1~2일 정도 차이가 날 수도 있는 점 양해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일부 우마무스메의 방언 구현 미지원 문제는 “일본의 특정 지역 사투리를 한국의 어떤 지역으로 매칭 시킬 것이냐에 대해 많은 논의가 있었고, 일본의 지역을 한국의 특정 지역으로 치환하는 것에 대한 명확한 근거를 제시할 수 없는 이상 표준어로 번역하자는 원작사의 의견에 저희도 동의하여 표준어로 제공하게 됐다”며, “원본 텍스트를 로컬라이징하는 과정에서 온전한 뉘앙스로 전달드리지 못하게 된 점 다시 한번 사과드린다”고 말했다.
더불어 “타 지역 서비스 시 제공된 미디어 콘텐츠를 한국 트레이너님들께 전달드리지 못한 점도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린다. 미디어 콘텐츠를 활용한 정보 제공에 대해서도 좀 더 논의가 구체화되면 다시 안내해 드리겠다”고 말했다.
또한 게임 몰입감에 방해되는 번역 오류 및 오탈자 문제는 담당자를 추가 배정하고, 오탈자를 체크하는 프로세스를 개선할 예정이다.
카카오게임즈는 “위 모든 내용은, 지금까지 저희의 실수를 참아주셨던 트레이너님들께 변명에 불과하다는 점 깊이 통감하고 있습니다.”라며, “저희는 저희가 저지른 실수부터 하나씩 바로잡고, 더 나은 우마무스메 프리티 더비의 서비스를 제공해 드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습니다. 트레이너님들께서 지금에 이르시기까지 한 점, 그리고 불편함을 겪게 해드린 점 다시 한번 진심으로 사과드립니다.”고 사과문을 마무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