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래프톤, 2022년 3분기 매출 4,338억. 신작 위해 개발사 인수 및 신규 스튜디오 설립
크래프톤(대표 김창한)은 2022년 3분기에 매출 4,338억 원, 영업이익 1,403억 원, 당기순이익 2,264억 원을 기록했다고 10일 밝혔다.
3분기 PC와 콘솔 부문 매출은 무료화 이후 꾸준한 신규 이용자 유입 덕분에 성장세를 유지했다. PC 부문은 전분기 대비 48% 상승한 1,311억원으로, 2019년 이래 역대 최대 수준의 분기 매출을 달성했다.
새롭게 선보인 데스턴(Deston) 맵과 제작소 콘텐츠, 맥라렌 등 슈퍼카 컬래버레이션 등이 큰 인기를 얻으며 북미, 서구권 지역에서의 트래픽이 늘어났으며, 글로벌 이용자를 다양하게 공략했다. 콘솔 부문 역시 전분기 대비 22%, 전년 동기 대비 133% 성장했다.
모바일 부문은 전분기 대비 12%, 전년 동기 대비 26% 감소한 2,824억 원을 기록했다. 블랙핑크 게임 콘서트, 신규 맵 누사(NUSA) 공개 등 신규 콘텐츠를 다수 선보였으나, 중국 내 게임 규제와 배틀그라운드 모바일 인도 서비스 중단이 영향을 줬다. 신규 이용자 유입을 위한 빌드 경량화 등 저사양 기기 이용자 층 확보와 정상급 축구선수 및 슈퍼카 컬래버레이션 등으로 이용자 공략을 지속할 예정이다. 아울러 중단된 배틀그라운드 모바일 인도의 서비스 재개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계획이다.
오는 12월 2일에는 기대작 '칼리스토 프로토콜'이 출시된다. 스트라이킹 디스턴스 스튜디오에서 개발한 '칼리스토 프로토콜'은 글로벌 프리뷰에서 플레이 내내 느낄 수 있는 긴장감, 새로운 근접/원거리 전투 방식 등으로 호평받고 있다.
크래프톤은 글로벌 시장에서 쌓아온 콘솔 개발 및 서비스 역량을 바탕으로, PvPvE 하드코어 루터 슈터 장르 ‘프로젝트 블랙 버짓(Project Black Budget)’, 멀티 PvPvE 슈터 장르 프로젝트 롬(Project Roam)’, 어드벤처 장르 ‘서브노티카 2(Subnautica 2)’ 등 다양한 장르의 신작을 PC와 콘솔로 선보일 계획이다.
IP(지식 재산) 확장을 위해 인수합병과 새로운 스튜디오 설립도 추진 중이다. 먼저 액션 슈터 RPG 장르 ‘디 어센트(The Ascent)’를 개발한 스웨덴 스튜디오 네온 자이언트(Neon Giant)를 인수한다. 네온 자이언트는 트리플 A 게임 제작 경험이 있는 역량 높은 개발진으로 구성된 스튜디오로 현재 오픈월드 FPS 장르 게임을 개발 중이다.
많은 관심을 모으고 있는 '눈물을 마시는 새' IP 기반 신작 '프로젝트 윈드리스'는 글로벌 개발 인력과 함께 캐나다 스튜디오 설립을 추진하고, 새로운 경험의 게임 개발을 본격 착수할 계획이다. 크래프톤은 지난 9월 새로운 비주얼 컨셉 영상을 공개했으며, 오는 11월 국내에 아트북을 출간하고, 내년부터는 그래픽 노블 등 해외에서 인지도를 높일 수 있는 작업을 꾸준히 선보일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