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씨, 2022년 연매출 2조 5,718억 원으로 '역대 최대'.. 영업익 5,590억 원 달성
㈜엔씨소프트(대표 김택진, 이하 엔씨(NC))가 2022년 4분기 및 연간 실적(연결기준)을 발표했다.
먼저 2022년 연간 실적은 매출 2조 5,718억 원, 영업이익 5,590억 원, 당기순이익 4,526억 원을 달성했다. 연간 매출은 전년 대비 11% 증가하며 역대 최대의 성과다.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전년 대비 각각 49%, 14% 늘었다.
2022년 4분기 실적은 매출 5,479억 원, 영업이익 474억 원, 당기순손실 165억 원을 기록했다. 매출과 영업이익은 전분기 대비 각각 9%, 67% 감소, 전년 동기 대비 28%, 57% 줄었다. 당기순이익은 환율 하락에 따른 외환 관련 영업외손실로 적자를 기록한 것으로 분석된다.
연간 매출을 지역별로 살펴보면 한국은 1조 6,246억 원, 아시아 6,252억 원, 북미•유럽은 1,650억 원을 기록했다. 전년 대비 아시아와 북미•유럽 매출이 각각 40%, 44% 성장했으며, 해외(7,902억 원) 및 로열티 매출(1,570억 원)은 전년 대비 29% 증가하며 전체 매출의 37%를 차지하는 등 역대 최대 성과를 거뒀다.
제품별 연간 매출을 살펴보면 모바일 게임이 1조 9,343억 원을 기록했다. '리니지M' 5,165억 원, '리니지2M' 3,915억 원, '블레이드 & 소울 2' 556억 원, '리니지W' 9,708억 원이다.
또 PC온라인 게임 매출은 전체 3,904억 원으로, '리니지' 1,067억 원, '리니지2' 941억 원, '아이온' 683억 원, '블레이드 & 소울' 263억 원, '길드워 2' 950억 원을 기록했다.
엔씨소프트 관계자는 "모바일 게임은 전년 대비 20% 성장하며 역대 최고 매출을 달성했다. 2021년 11월 출시한 '리니지W'는 누적 매출 1조 3,284억 원을 기록했으며, PC 온라인 게임 '길드워 2'는 신규 확장팩 출시 효과로 매출이 전년 대비 29% 성장한 결과를 보인다."라고 설명했다.
한편, 엔씨(NC)는 PC•콘솔 신작 'THRONE AND LIBERTY(쓰론 앤 리버티)'를 올해 상반기 중 글로벌 시장에 선보인다. 또 엔씨(NC)는 난투형 대전액션, 수집형RPG, 퍼즐 등 다양한 장르의 신규 IP(지식 재산)를 연내 순차적으로 출시하며 포트폴리오 다각화를 추진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