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고성능 게이밍헤드셋의 입문을 원한다면. 스틸 시리즈 아크티스 노바1
요즘 리그오브레전드, 배틀그라운드 등 다른 이용자와 함께 즐기는 게임들이 많은 인기를 얻으면서 좀 더 쾌적한 게임 플레이를 도와주는 게이밍 헤드셋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헤드셋은 장시간 머리에 착용하고 플레이를 하게 되는 기기이기 때문에, 음질은 물론 편안한 착용감, 무게 등 여러 가지 요건이 중요하다. 물론 가격이 비싸질수록 더 좋아지는 것이 당연하지만, 무작정 비싼 것을 선택하는 것은 지갑이 허락하지 않으니, 가성비를 고려할 수 밖에 없다.
이런 이들을 위해 고성능 게이밍기어로 유명한 글로벌 기업 스틸 시리즈가 고성능 게이밍헤드셋의 입문자들을 위한 제품 ‘아크티스 노바1’을 선보였다. 그냥 막쓰는 헤드셋과 비교하면 가격 부담이 있을 수는 있지만, 고성능 게이밍 헤드셋에서 지원하는 기능을 지원하면서도 최대한 가격을 타협해둬서, 한번쯤 고려해볼만한 수준까지 내려왔다.
요즘 선으로 인한 불편함을 제거한 무선 게이밍헤드셋이 유행하고 있다보니, 유선 제품인 ‘아크티스 노바1’이 고려대상이 되지 않은 이들도 있겠지만, 가격 대비 성능 측면에서는 유선이라고 해도 매력적으로 느껴질만한 부분이 많다.
236g에 불과한 무게 덕분에 착용했을 때 부담이 없으며, 탈부착할 수 있는 헤어밴드와 에어위브 메모리폼을 사용한 이어패드, 귀에 밀착되도록 회전이 되는 이어컵, 길이 조절 기능 덕분에 쾌적한 착용감을 자랑한다.
특히 주목할 부분은 마이크다. ‘아크티스 노바1’의 2세대 클리어캐스트 마이크는 안에 내장되어 있어, 필요할 때 빼서 원하는 각도로 사용할 수 있는 형태이며, 노이즈 캔슬링 기능이 포함되어 있어, 주변 잡음은 물론 키보드 소리도 섞이지 않는다.
또한, 최대 22,000Hz의 주파수, 36옴 임피던스. FPS 게임에서 유용한 360° Spatial Audio 기능 덕분에 필요한 소리를 놓치지 않을 수 있다. 요즘은 음질이 좋은 헤드셋들이 워낙 많기 때문에 소리가 특별하다고 할 정도는 아니지만, 스틸 시리즈가 제공하는 전용 소프트웨어를 통해 자신의 취향에 맞게 세부적인 세팅까지할 수 있다는 점도 인상적이다.
PC뿐만 아니라 콘솔까지 지원하는 것도 매력적인 부분이다. 요즘 콘솔 게임을 즐길 때도 헤드셋을 착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PS4/PS5, XBOX, 닌텐도 스위치, 스마트폰까지 지원하기 때문에 이 제품 하나만으로 모든 기기에 대응할 수 있다.
예전에 커뮤니티에서 전기가 수력, 화력, 원자력 발전소 중 어디에서 생산된 것인지에 따라 소리의 느낌이 달라진다는 농담이 나온 적이 있다. 너무 오디오에 민감한 사람들을 비꼬기 위한 농담이긴 하지만, 이런 농담이 나올 만큼 오디오에 민감한 사람들이 많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최상급 게이밍헤드셋과 비교될 수준은 아니겠지만, 지갑이 허락하는 합리적인 범위 내에서 고성능 제품과 비슷한 경험을 하고 싶다면, ‘아크티스 노바1’을 한번쯤 체험해보는 것이 구입 제품을 최종 결정할 때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