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뉴얼 마친 인디 게임 플랫폼 '펑크랜드', 매출 2억 돌파 1인 개발 게임 등장
슈퍼캣(대표 김영을)은 자사 인디 게임 플랫폼 '펑크랜드(PUNKLAND)'가 리뉴얼 출시 이후 매출 및 각종 서비스 지표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고 3일 밝혔다. 특히, 서비스 50일 만에 매출 2억 원을 돌파한 1인 개발 게임도 등장했다.
이번 리뉴얼 출시 이후 '펑크랜드'는 전체 게임의 월 매출이 전년 대비 70% 상승했다. 매달 500만 원 이상의 매출이 발생하는 개별 게임은 전체 게임 중 35%로 전년 대비 2배 이상 증가, 전반적으로 개발자 수익성이 크게 강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신규 유입된 이용자 비율도 전년 월 평균 대비 21% 증가했으며, 일일 게임 이용자 수(DAU) 역시 꾸준히 상승 곡선을 그리고 있어 제작자와 이용자가 함께 즐기는 인디 게임 플랫폼으로서의 높은 성장 가능성을 입증했다.
특히 1인 인디 개발자가 선보인 신작 RPG 'R.O.A'가 정식 서비스 50일 만에 매출 2억 원을 달성하며 '펑크랜드' 인기 게임 및 매출 순위 1위에 올랐다. 'R.O.A'는 탄탄한 세계관과 더불어 성장의 재미를 강조한 게임성으로 인디 게이머들 사이에서 호평 받고 있다.
'펑크랜드'는 인디 게임 제작자와 이용자가 함께 즐기는 종합 인디 게임 플랫폼이다. 올해 1월 진행한 공식 리뉴얼을 통해 개발 툴 및 앱 전반의 사용성을 고도화하고, 운영 및 홍보, 마케팅 등 서비스 지원을 대폭 강화해 제작자가 개발에만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했다.
아울러 제작자 중심의 원스톱 정산 시스템과 수익 비율은 '펑크랜드'만의 차별화 요소다. '펑크랜드'에서는 제작자가 별도로 정산 요청을 하지 않아도 매달 발생한 매출에 대한 수익이 자동 지급된다. 매출액 중 약 40% 이상의 수익 분배를 보장하는 점도 주목할 만하다. 실제로 2022년 펑크랜드의 제작자 수익 정산 비율은 47.8%에 달한다.
평크랜드 하영민 팀리더는 "리뉴얼 이후 플랫폼과 제작자 매출이 동반 상승하고 있고 일반 게임 이용자도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다."라며, "리뉴얼 출시 효과가 실질적인 성과로 연결되고 있는 만큼 앞으로도 이용자 및 개발자들과 적극적으로 소통하며 최고의 개발 환경과 재미있는 게임을 제공하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