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회 '2023 포톤(Photon) 게임잼' 200여 명 참여하며 성료
국내 클라우드 플랫폼 '엔클라우드24 (Ncloud24)'를 운영 중인 웰데이타시스템에서 네트워크 게임 엔진 '포톤 (Photon)'과 손을 잡고 개최한 '2023 포톤 게임잼'이 18일 서울 잼라운지(Jam lounge)에서 진행된 '2023 포톤 게임잼 시상식 및 네트워크 파티'를 끝으로 성황리에 마무리됐다.
'2023 포톤 게임잼'은 개발 난이도가 높은 서버를 별도로 개발하지 않는 것이 특징이 게임잼이다. 대신 클라이언트를 이용하여 멀티게임을 개발할 수 있는 '포톤'을 필수로 사용해 '실시간(Real time), 멀티플레이(Multi Play), 크로스 플랫폼(Cross-platform)'을 구현한다.
이번 공모전은 포톤을 비롯해 다양한 스폰서들과 뜻을 모아 개최된 '온, 오프라인 하이브리드 게임잼' 방식으로 진행됐다. 지난 6월 26일부터 약 1달간 참가팀을 모집했고, 1회 행상임에도 불구하고 총 참가자 214명, 65팀이 응모했다. 'Together (함께)'라는 테마아래 총 42개의 출품작이 공개되었다.
공모전에서 1등을 수상한 '레스큐 투게더 (Rescue Together)'의 팀 '퇴근후투게더'는 "아직도 1등을 수상했다는 사실이 꿈만 같다"라는 소감을 밝혔다. 이어서 2등과 3등은 '귀귀살전'의 팀 '저승 협회', 'FightToGetHer'의 팀 'PTSD' 등이 거머쥐었다.
1등을 수상한 '퇴근후투게더'팀의 '레스큐 투게더 (Rescue Together)'의 경우 Photon 서비스 중 Quantum을 사용했으며, Quantum의 경우 여러 '물체 (Object)'가 등장하는 실시간 멀티 플레이에 맞춘 제품이다. Quantum은 낮은 네트워크 부하를 특징으로, 다수의 사물 등이 등장하는 실시간 액션게임 및 멀티 플레이에 강화되어 있다.
등학생 등 10대 청소년 및 대학생들로 구성된 팀 'Lay'와 팀 '신라갈비'가 '학생 우수상'을 수상, '고속 원숭이', 'Guest', 'Rêve', '징로 토닉워터', '광자' 등 다섯 팀이 '특별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이루며 다양한 계층에서 재능을 가진 참가자들을 확인할 수 있었다.
1등 팀에게는 300만원, 2등 팀에게는 200만원, 3등 팀에게는 100만원 그리고 베스트 학생상은 각 팀마다 100만원, 특별상은 20만원이 주어졌다. 또 수상자들은 모두 '한국모바일게임협회장'의 협회장상을 받았고, 상용화를 목표로 수상작을 개선 할 경우 개발 지원금이 추가로 제공 될 예정이다.
이번 시상식 및 네트워크 파티에는 '엔클라우드24' 맹상영 대표를 비롯, 포톤 엔진을 활용하여 제작된 '랜덤다이스' 김강안 111% 대표, '한국모바일게임협회' 황성익 회장 등이 참석하여 자리를 빛냈다.
엔클라우드24 맹상영 대표는 "엔클라우드24는 국내 유일 Photon Engine의 최고 등급인 Gold 파트너로서 이번 2023 포톤 게임잼은 매우 성공적인 공모전이었다"라며, "앞으로도 국내 개발인력의 양성을 위해 포톤과 함께 다방면으로 노력을 기울일 것이다."라고 밝혔다.
한편, 이번 행사의 주관사인 엔클라우드24는 2017년부터 7년간 골드 파트너로서 포톤을 서비스 해오고 있다.
포톤은 서버 개발자 없이 클라이언트 엔진으로 멀티게임을 개발할 수 있는 서비스다. 그 중 Fusion, 'PUN'과 'Volt'의 장점을 극대화해 멀티플레이를 쉽게 구현할 수 있다. 'PUN'과 'Volt'는 다양한 기능을 보유하고 있으며, 특히 '완전 물리예측' 등의 기능으로 인해 안정적인 멀티플레이 시스템을 쉽게 구축할 있도록 돕는다.
또한, 포톤의 Realtime의 경우 실시간 클라우드를 이용한 멀티 플레이 구현 시 안정적이고 개발자가 원하는 개발 엔진을 선택하여 구성할 수 있다. 실시간 클라우드를 통해 서버와 관계없이 구현 가능할 뿐 아니라 'IOS, Google Play Facebook' 등 외부 플랫폼과도 간편하게 연결할 수 있다.
여기에 원하는 개발 엔진 등을 이용해 직접 구성이 가능하기 때문에 'IOS Game Center', 'Google Play Service' 및 'FaceBook' 경유 사용자도 매칭이 가능한 유연성이 강점이다. 개발 기간 동안 동시접속자수 20명까지 무료로 개발할 수 있으며 유연한 유료 버전의 사용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