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겜덕연구소] 덕력이 하늘에 닿은 진성 겜덕들의 방을 엿본다! '어떻게 이럴수가'
(해당 기사는 지난 2021년 9월 23일 네이버 포스트 게임동아 겜덕연구소를 통해서 먼저 소개된 기사입니다.)
안녕하세요! [겜덕 연구소]를 운영하고 있는 조기자입니다. 이번 시간에도 레트로 게임 전문가인 검떠님을 모셨습니다. 오늘은 검떠님과 함께 덕후분들의 방 꾸미기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조기자 : 안녕하세요 검떠님 반갑습니다. 추석도 끝났고 이제 슬슬 올 한 해를 정리해야할 시점이 다가오는 것 같습니다. 가을 하늘이 높고 정말 아름답네요.
검떠 : 네 그 무슨 '프린세스 메이커'에 나오는 듯한 느끼한 소리를... 뭐 잘 못 드셨나요? 밖에서 새 지저귀는 소리라도 들리나요?
조기자 : 아니 가을.. 말이 살찌는 계절 아닙니까 하늘 색이 너무 이뻐서요.
검떠 : 우워.. 확실히 좋네요. 사진만 봐도 힐링이 되는 것 같습니다.
조기자 : 이렇게 날씨가 좋을때에는...
검떠 : 좋을 때에는?
조기자 : 창문을 열어놓고 격투 게임이라도 해야죠. 자아 '스트리트 파이터 2 대시' 한 판 하시죠. 중단킥과 중단 손만 쓰겠습니다.
검떠 : ...이렇게 날씨가 좋으면 밖에 나가서 산책을 하던 해야지 집에서 게임한다구요?
조기자 : 그리고 이번에 제가 또 대전 전용 캐비넷을 하나 구입하지 않았습니까. 이제 코로나19만 끝나면 격투 게임 대회를 주구장창 열 계획입니다. '스트리트 파이터2 대시', '킹오파 98', '버추어파이터2' 등등.. 어여 빨리 코로나19여 사라져라!
검떠 : 아 이거 구입하셨단 얘기 들었죠. 정말 미친 거 아닌가 하는 생각이... 세상에 누가 이런 게임기를 구입하나요.. 다라이어스 버스트 캐비넷도 그렇고.. 허허.
조기자 : 에이. 그래도 제가 왕년에 격투 게임 좀 했다 하는 사람인데 이정도는 마련해서.. 후배분들을 위해 게임 대회도 열고 해야죠.
검떠 : 휴.. 그래도 지금 분위기를 보니 내년 플레이엑스포에서는 레트로 장터나 오프라인 게임 대회 모두 가능할 것 같은 느낌이 들더군요. 백신이 빨리 보급되어서 모든 행사가 정상이 되길 바래봅니다.
조기자 : 참!! 이렇게 '스트리트 파이터 2' 하니 생각났는데, 최근에 '스파5' 한일전이 열렸었죠. 트위치 왕리그 채널에서요.
조기자 : 엄청 수준높은 대전이 펼쳐졌습니다. 궁금하신 분들은 왕리그 채널을 통해 시청하실 수 있습니다.
검떠 : '스파5'가 출시된 지 꽤 된 것 같은데 아직도 현역이라니 대단한 것 같습니다. 게다가 저도 살짝 봤는데 수준이 엄청 높더라구요.
조기자 : 네.. 오랜 시간 숙련된 격투 게이머들의 농익은 대결, '스파5'에 관심있으신 분들은 꼭 한 번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조기자 : 자아.. 이렇게 서두가 길었는데요, 오늘은 사실 덕후분들의 게임룸에 대해서 살펴보려고 합니다. 세상에 엄청난 덕후분들이 많거든요. 가정의 불화?를 이겨내고 꿋꿋하게 자기만의 게임룸을 갖춘 아재들의 방들.. 참 대단하신 분들 많더라구요.
검떠 : 그렇죠. 잘 꾸며진 게임룸을 살펴보는 것만큼 즐거운 일이 또 있을까요. 어떤 멋진 게임룸이 있는지 살펴보면 좋겠습니다.
[덕력이 하늘에 닿은 자들, 그들의 게임룸은 어떨까]
검떠 : 자아 정말 굉장히 많은 분들의 방이 생각이 나는데요, 저는 우선 이분이 먼저 떠오르더라구요. 바로 엑박조아님.. 뒤늦게 아케이드 게임기에 빠져서 온 집안을 다 게임기로 채워놓으신 분입니다
조기자 : 엑박조아님.. 정말 열정이 대단하신 분이죠
검떠 : 정말 대단합니다. 아케이드 게임을 좋아하는 분이라면 더이상 바랄 게 없는 방이네요. 게임에 빠져 있다가 가운데에서 뿌듯하게 잠들 것 같습니다.
조기자 : 이분의 또 대단한 점은 정말 상태좋은 게임기기만 엄선해서 하나씩 들였다는 거죠. 화질에 타협하지 않고 최상의 컨디션을 가진 기기들만 이렇게 맞춰놓은 거죠.
검떠 : 와.. 정말 놀러가고 싶네요. 게임 기판도 엄청 많으시네..
조기자 : 저 게임기와 브라운관을 전부 켜서 즐기려면 에어콘은 필수일 것 같구요, 집에 전기 강화 공사도 해야할지 모르겠네요. 그것 까진 여쭤보지 못했습니다만 일단 이 사진만 봐도 따봉! 하고 엄지가 척 올라갑니다.
검떠 : 하하.. 역시나 공간이 문제로군요. 허허. 아파트 단지 내 상가 2층 등을 알아보라.. 꿀팁이네요..
조기자 : 그래서 누군가가 말했죠. 덕질의 끝은 부동산이라고... 현재 부동산이 너무 올라서 덕후분들이 공간 구하기가 더 어려워졌죠.. 전국 덕후분들 힘내세요...
검떠 : 자아 두 번째 덕후분의 게임룸을 보겠습니다. 루리웹이나 각종 게임 커뮤니티에서 크게 이슈가 되었던 네임드 분이죠. '랩틱'님입니다. 지금 방은 아니고.. 2년 전에 찍어둔 사진입니다.
검떠 : 랩틱님도 정말 대단하시네요. 보통 이렇게 물품이 많으면 너저분하기 십상인데, 이렇게 깔끔한 모습이라니.. 대단합니다.
조기자 : 저도 일적으로 게임회사에 취재를 다니다가 랩틱님을 뵌 적이 있거든요. 게임 PD 셨는데, 실제로 AD까지 겸해서 작업하고 계시던.. 워낙 게임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분이라 대화하기가 수월했던 기억이 납니다.
사실 워낙 레트로 게임에 조예가 깊으신 분이잖아요. 검떠님이나 저나 꿀딴지곰님 이런 식으로 만나면 아마 게임 얘기로 밤샐 수 있는 초고수분 중 한 분이라고 생각합니다.
검떠 : 물량도 정말 어마어마하네요. 눈에 띄는 기기는, 14DA1 과 버추얼 보이 외에도 재믹스, 네오지오 팩들, 그리고 CP 시스템II 와 마티.. 정말 눈돌아가는 게임기가 많네요.
조기자 : 흐흐 저는 그것들도 좋지만 첫 번째 사진에 살짝 보이는, 제가 만들었던 '버추어 파이터 4 PS2용 한정판'이 기억에 남습니다.
검떠 : 참고로 랩틱님이 지금도 새로운 게임을 개발중이시라고 들었는데 잘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응원합니다!
조기자 : 세 번째는, 단비님입니다. 단비님도 정말 어마어마하시죠. 별도 사업을 하시고 계셔서, 집 뿐만 아니라 창고에도 게임기가 한가득이거든요.
검떠 : 휴.. 더 할 말이 없습니다. 완전 오락실 그 자체인데요? 재밌다 싶은 것들은 전부 구비하고 계시군요 이것이 바로 부자의 위력..
조기자 : 엄청나죠? 이런 게임기들 1대도 소유하기 어려운데, 이렇게 많이 보유하고 계실 줄은.. 특히 저는 '레츠고 정글' 너무 부럽더라구요. 실제 차에 들어가서 즐기는 느낌으로 얼마나 몰입도가 높습니까.
당장 정글로 뛰어들어서 총으로 거미들을 두다다다 갈기고 싶은 욕구가 꿈틀거리네요.
검떠 : 그런데 이렇게 창고만 꾸미신 건가요? 설마 혹시 집도?
조기자 : 그럼요. 집에도 게임기들이 많죠
검떠 : 이런 사진을 보면.. 정말 다른 세계인 것 같습니다. 그리고 사모님이 정말 천사같은 분이실듯...
조기자 : 남자가 능력이 있으면 그만큼 사모님의 마음도 넓어지는 것 아닐까요 여튼 이런 사진 보면 정말 부럽다는 말 밖에 안나오죠. 대단하십니다. 흐
이외에도 엄청난 분들이 많이 계시죠. 예를 들어.. 이전에 몇 번 소개했던 '에매랄드 드래곤' 님도 계시고요..
검떠 : 휴.. 물품이 엄청나네요.
조기자 : 제가 알기로 이 '에매랄드 드래곤'님이 별도의 지하 창고도 가지고 계세요. 아파트 1층이라 지하에 창고가 하나 더 있는 구조.. 그곳과 큰 방이 정말 밀도 높게 게임으로 가득 차 있거든요.
검떠 : 예전부터 유명했죠. 덕후가 결혼하기 전에 예비 신부와 함께 이 '에매랄드 드래곤'님 집은 한 번 방문해야한다는 일화가 있을 정도.. 그래야 신부가 내성이 생겨서 웬만한 물량에도 놀라지 않는다는 거였죠.
조기자 : 게다가 '에매랄드 드래곤'님도 결국 덕품들을 감당할 수가 없어서 결국 별도의 창고 공간을 하나 더 내셨죠.
조기자 : 이런 창고를 다 채우는데는.. 그리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았다고 합니다. 가득 채워진 창고 사진은 아직 입수를 못했습니다만.. 저곳도 더 채울 수 없을 만큼 가득찼다고 들었습니다.
검떠 : 정말 대단합니다... 저희들도 뭐 남 얘기할 건 아니지만, 정말 대단....
조기자 : 그리고.. 얼마전까지 이 겜덕연구소를 같이 운영하시던, 꿀딴지곰님도 만만치 않죠.
꿀딴지곰님은 잘 아시겠지만 '꿀딴지고' 라고 불리울 정도로 옛날 게임들을 많이 알고 계신 분입니다. 인공지능이라고 할 정도니 말 다했죠 그만큼 각 게임 특징들을 잘 알고 계신다는 얘기입니다.
그 방대한 게임 지식이 어디에서 나왔겠습니까, 바로 게임에서 나왔겠죠. 이게 그 현장입니다.
조기자 : 이외에도 천공의성 님의 방도 만만치 않았죠.
검떠 : 한 명 한 명 대단한 분들의 방 사진을 봤습니다. 뭐랄까 묘하게 부럽기도 하고 질투나기도 하고 그렇네요.
[부록 : 덕중지덕은 양덕? 해외 덕후들의 게임룸들]
조기자 : 이렇게 유명 네임드 덕후분들의 게임룸을 살펴봤습니다. 역시나 네임드들은 다르긴 다르더라구요.
검떠 : 네에. 이렇게 많은 물품들이라니.. 일단은 경이적이다 싶은 마음이 더 강하네요. 그리고 사모님들 정말 천사시네요..
조기자 : 실제로 이렇게 물품이 많은 분들은 각자 '육개장 클럽'이라는 것을 만들어서 운영한다고 합니다.
검떠 : 육개장 클럽이요?
조기자 : 네.. 덕후분들이, 갑자기 교통사고 난다거나 해서 사고를 당할 수 있잖아요. 그러면 나머지 몇몇 덕후들이 해당 콜렉션 물건을 잘 모아서 제값 받고 판매해주는 거죠. 갑작스레 사고가 나면 물품들을 수습해주는 모임.. 그게 육개장 클럽이라고 하네요
검떠 : 흐.. 이제 덕후분들 나이가 40대 중반을 넘어가다보니 그런 모임도 생기는 거군요
조기자 : 그럼 서두는 이정도로 마치고, 이제 트위터나 해외 블로그에 올라온 해외 덕후분들의 게임룸 사진을 부록으로 좀 더 살펴보고 오늘 포스팅 마무리하려 합니다. 살펴보시죠. 정말 꿈같은 게임룸이 많이 보이네요. 참고하고 싶을 정도입니다.
검떠 : 정말 꿈의 공간이라고 할만한 게임룸이 많네요. 누구나 한 번쯤 꾸며보고 싶은 꿈의 공간.. 삶에 여유가 생기면 누구나 꾸며보고 싶은 덕후분들의 이상향이라 하겠습니다.
조기자 : 그렇죠. 사진 하나 하나 전부 너무 부럽습니다. 그리고.. 사실 저도 이렇게 게임기도 좋지만, CRT 모니터 덕후이기도 하거든요.
그래서 이렇게 양덕분들의 CRT 모니터들을 모아놓은 걸 보면 너무 부럽기도 하더라구요. 세상에 대단한 분들이 많은 것 같아요. 독일의 한 덕후분 사진을 공개하겠습니다.
검떠 : 뭡니까 이건 집에 모니터를 엄청 쌓아뒀네요. 그것도 웬만한 건 다 20인치 이상 같아 보이는데요?
조기자 : 독일에 있는 모니터 덕후라는데.. 저도 진짜 두손 두발 다 들었습니다. 아래 사진을 보고.. 아 무슨 비행기 경납고 같은 걸 운영하고 있는데.. 말이 안나오더라구요
적어도 국내에서 아래 사진에 비빌려면 대기업 총수 아드님 정도는 되어야하지 않을까
검떠 : 뜨어.. 정말 클라스가 다르네요. 이건 뭐.. 이케아 수준 아닙니까? 우워~~
조기자 : 세상은 넓고, 덕후는 많다! 이런 얘기가 있죠. 이번 포스팅을 보고 소위 자신이 덕력이 꽤 있다, 이런 말씀하시던 분들도 세상이 넓으니 겸손을 잃지 말자.. 이렇게 생각해주시면 되겠습니다.
검떠 : 네에. 세상이 넓다는 걸 알게 되었네요. 다들 겸손하게 사는 것으로~~~ 벌써 시간이 이렇게 되었네요. 조기자님도 오늘 수고하셨습니다.
조기자 : 네에. 검떠님도 오늘 수고 많으셨습니다. 자아 이렇게 이번 시간에는 '덕력이 하늘에 닿은 덕후들의 게임룸’에 대해 간략히 살펴보았는데요, 혹시나 더 궁금한 점이 있다면 조기자 (igelau@donga.com)나 어릴적 추억의 고전게임 이름이 궁금할때 꿀딴지곰 지식인 질문하기http://kin.naver.com/profile/valmoonk 로 문의주시면 해결해드리겠습니다!
검떠 소개 : 패미콤 전문이지만, 다른 레트로 게임기도 못지않게 사랑하는 이 시대의 대표 덕후. 웹에이전시 회사 대표이자 '레트로 장터' 운영자로서 '패미콤 올 게임' 컴플리트를 하는 등 레트로 게임 콜렉터로도 유명하다. 재믹스 네오, 재믹스 미니를 만든 네오팀 소속이기도 하다.
조기자 소개 :
먼산을 보고 있다가 정신을 차리고나니 레트로 게임에 빠지게 되었다는 게임기자. MSX부터 시작해 과거 추억을 가진 게임물이라면 닥치는대로 분석하고 관심을 가지며, 레트로 게임의 저변 확대를 위해 레트로 장터나 네오팀 활동 등을 하고 있다. 다양한 레트로 게임 개조를 취미삼아 진행중이며 버추어파이터 쪽에서는 igelau로 알려져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