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프라인 방탈출 게임의 매력 PC로 즐겨보자
밀실에 갇혀 주어진 시간 동안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는 방탈출은 두뇌 유희를 즐기는 방탈출 마니아들과 이색 데이트 장소로 커플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여기에 방탈출이나 범인을 추리하는 것을 주제로 한 방송 프로그램들까지 인기를 끌면서 남녀노소 모두의 관심을 받았으리라 본다.
실제로 오프라인 방탈출을 즐기는 이용자들이 모인 온라인 카페의 회원 수가 8만 명에 달할 정도로 관심이 뜨겁다. 방탈출에 성공한 짜릿한 쾌감이 주는 맛에 푹 빠졌으리라 본다. 다만 코로나19 시기 방탈출 카페 등도 쉽지 않은 시간을 보냈고, 방탈출 게임을 즐기기 힘들었던 마니아들도 고충을 겪었다.
이런 상황에서 방탈출 게임 마니아들의 아쉬웠던 마음을 달래준 것은 PC나 온라인으로 즐길 수 있는 방탈출 게임이었다. 특히 기존이 기억력 테스트에 가까웠던 추리 게임들과 달리 힌트를 통해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는 오프라인 방탈출 못지않은 게임이 등장해 큰 사랑을 받고 있는 모습이다.
먼저 최근 많은 관심을 받는 곳은 6~7년간 오프라인 방탈출 개발 및 운영 경험을 살려 이를 온라인 방탈출 게임으로 선보이고 있는 레다게임즈다. 뛰어난 퀄리티와 완성도로 주목받아온 레다게임즈의 신작 크라우드 펀딩에 1억 1,700만 원 이상의 후원금의 모일 정도로 관심이 뜨겁다.
레다게임즈는 오프라인 방탈출의 경험을 살려 PC 브라우저와 모바일 기기 등에서 쉽게 접속해 즐길 수 있는 메타버스 플랫폼 젭(ZEP)을 통해 특별한 방탈출의 재미를 선사하고 있다. 레다 게임즈가 온라인 방탈출 게임으로 선보인 ‘이야기를 전해드릴게요’는 진짜 오프라인 방탈출 게임처럼 1~4인의 이용자가 동시에 입장해 즐길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이용자들은 다양하게 주어진 힌트를 활용해 문제를 해결하면서 방탈출 특유의 재미는 물론 감동 깊은 스토리까지 만날 수 있다. 당연히 이용가격 등도 오프라인에 비해 저렴한 것도 강점이다. 방탈출 게임의 매력을 맛보기에는 더없이 충분하다. 여기에 4~5명의 이용자가 모여 각자 용의자 역할을 플레이하며 맡아 범인을 추리하는 게임인 ‘크라임씬’ 게임도 선보여 호평을 받고 있다.
아울러 레다게임즈는 신작 게임도 개발하고 있다. 이미 펀딩을 통해 큰 성공을 기록한 게임 ‘타인은 지옥이다: 무혐의’가 그 주인공이다. 이 게임은 네이버웹툰의 인기 작품 ‘타인은 지옥이다’를 활용한 게임이다. 원작은 8억 회 이상의 누적 조회 수를 기록했고, 스릴러 장르에서 여전히 큰 사랑을 받고 있다.
이 게임은 원작이 보여준 특유의 흑백과 청색 위주의 차가운 비주얼을 친숙한 도트 그래픽으로 구현했으며, 원작 웹툰의 오싹한 분위기와 공포감을 그대로 담아냈다. 특히, 애니메이션으로 구성한 영상도 준비해 팬들을 깜짝 놀라게 만들었다.
현재 게임의 정식 출시를 앞두고 체험 버전을 젭을 통해 무료로 공개한 상황이며, 정식 버전은 총 3개의 에피소드로 구성해 무시무시한 고시원 탈출의 재미를 선사할 예정이다.
PC 게임 플랫폼 스팀(Steam)을 통해서는 파인 스튜디오(Pine Studio)가 선보인 ‘방탈출 시뮬레이터(Escape Simulator)도 만날 수 있다. 이 게임은 실제 방탈출 운영자가 제작한 다양한 퍼즐을 즐길 수 있는 것이 특징으로, 이집트 미로나 우주 표류를 주제로 한 다양한 퍼즐과 미션이 마련됐다.
특히. 3D로 준비되어 게임을 즐기며 캐릭터를 이동하며 화면에 존재하는 거의 모든 것을 조사할 수 있다. 책을 집어 들어 올려 펼쳐보거나 붓으로 물건의 흙먼지를 날리고, 자물쇠를 부수는 등 다양한 플레이가 가능하다.
이를 통해 PC 게임임에도 오프라인 방탈출 게임 못지않은 몰입감을 자랑하며, 특히 1인 플레이는 물론 온라인 코옵 플레이를 지원해 친구나 지인과 함께 즐기는 것이 가능하다. 이용자들은 오프라인 방탈출에서 경험할 수 있었던 협동의 재미까지 즐길 수 있는 셈이다.
또한, 게임이 가진 큰 강점은 레벨 편집기가 제공된다는 것이다. 이를 통해 게임 커뮤니티의 다양한 회원들이 만든 창작 레벨까지 즐길 수 있다. 전문 작가나 개발자가 완성한 것과 비교해도 수준이 뛰어난 작품들이 많다. 아울러 게임 가격도 저렴해 오프라인 방탈출 카페 한번 이용할 돈이면 수십에서 수백 시간을 즐길 수 있는 것도 강점으로 꼽힌다.
한편, 정통적인 오프라인 방탈출과는 약간 성격이 다르지만, ’미궁게임 더라비린스‘라는 사이트에 접속하면 다양하게 마련된 미궁 게임도 무료로 즐길 수 있다. 미궁 게임은 웹 브라우저로 즐기는 웹게임으로, 주어진 문제를 풀거나 힌트에 따라 주소창이나 빈칸에 정답을 입력해 다음 페이지로 넘어가는 형식으로 구성됐다.
특히 사이트 내부에 자유롭게 올라오는 자유 미궁은 물론 높은 별점을 받은 게임들이 모여있는 인증 미궁까지 준비되어 있어 수준 높은 게임들도 많다. 평소 방탈출 게임이나 추리, 수수께끼를 즐겨온 이용자라면 푹 빠져 즐길 수 있으리라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