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 지인들과 함께 즐긴다. ‘포켓몬고’ 신규 기능 ‘팀플레이’ 추가

전 세계적인 인기를 얻고 있는 증강현실(AR) 게임 ‘포켓몬고’에 가족, 지인들과 팀을 이뤄 협동과 경쟁의 재미를 느낄 수 있는 신규 기능 ‘팀플레이’가 추가된다.

새롭게 추가된 팀플레이 기능
새롭게 추가된 팀플레이 기능

나이언틱은 17일 간담회를 개최하고, 새롭게 추가된 팀플레이 기능을 소개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번 간담회에는 나이언틱의 스터프 UX 디자이너 Nao Ishitsuka(나오 이시츠카)와 프로듀서 Taigi Mimuro(타이기 미무로)가 참여했다.

(왼)나오 이시츠카 스터프 UX디자이너와 (오)프로듀서 타이기 미무로
(왼)나오 이시츠카 스터프 UX디자이너와 (오)프로듀서 타이기 미무로

새롭게 추가된 팀플레이 기능은 근처의 친구들과 한 팀이 되어 포켓스톱 돌리기, 레이드배틀 진행하기, 포켓몬 잡기 등 팀 챌린지 미션을 완수하고 리워드를 획득할 수 있는 기능이다.

나이언틱 측은 그동안 ‘포켓몬고’를 서비스하면서 가족이 함께 게임을 즐기는 경우가 많다는 것을 확인했으며, 코로나19 기간으로 인해 오프라인에서 모일 기회가 부족했지만, 이제는 코로나19가 완화되고 있기 때문에, 다시 함께 모여서 게임을 즐기는 기회를 마련하고 싶어, 팀플레이 기능을 추가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최대 4명이 참여할 수 있다
최대 4명이 참여할 수 있다

팀플레이 기능은 최대 4명까지 참여할 수 있으며, 호스트가 팀을 생성하고, QR 코드 혹은 숫자 코드를 근처에 있는 이들에게 공유해주면 참여할 수 있다. 원거리 플레이를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호스트의 근처에 있는 이들만 참여할 수 있으며, 1시간 동안만 유지된다.

팀플레이에 참여하면 맵에서 팀원들의 모습이 등장하며, ‘포켓몬 잡기’ 등 다양한 목표를 담은 팀챌린지를 함께 수행할 수 있다. 팀플레이 진행 상황은 트레이너 프로필의 ‘팀’ 탭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팀 챌린지를 수행하면서 여러 가지 테마로 이뤄진 활동 카드도 모을 수 있다.

또한, 팀원끼리 레이드 배틀에 참여하면 '팀파워'라고 해서 레이드보스에게 더 강력한 공격을 성공시킬 수 있다. 일반 공격을 계속하다보면 '팀파워' 게이지가 쌓이게 되며, 팀원이 많이 참여할수록 '팀파워' 게이지가 빨리 찬다.

더 강력한 공격을 할 수 있는 팀파워 기능
더 강력한 공격을 할 수 있는 팀파워 기능

팀플레이 종료 후에는 팀원의 위치 공유가 자동으로 꺼지게 되며, 팀써머리 기능을 통해 팀플레이 활동을 요약한 화면이 나오게 된다. 이 화면은 SNS에 공유해서 다른 이들과 소통할 수도 있다.

뿐만 아니라 새로운 스페셜리서치 ‘팀플레이 스페셜’을 통해 ‘이브이’와 ‘이브이’의 진화형인 ‘샤미드’, ‘쥬피썬더’, ‘부스터’ 등 4가지가 포함된 ‘이브이’ 티셔츠를 획득할 수 있다. 이 티셔츠는 기간 제한이 없고, 팀플레이 스페셜 미션을 달성하면 누구나 획득할 수 있으며, 팀원끼리 복장을 맞춰서 팀플레이를 즐기면 더 친밀감을 느낄 수 있다.

팀플레이 결과를 알려주는 팀써머리 기능
팀플레이 결과를 알려주는 팀써머리 기능

다음은 질의응답

Q : 레이드 인원 모집을 편하게 하기 위한 캠프파이어 앱이 존재한다. 이 앱에 팀플레이 기능 관련으로 업데이트되는 부분이 있나?

A : 좋은 아이디어라고 생각한다. 현재는 팀플레이의 대상이 가족, 지인 위주일 것으로 예상하고 있지만, 서로 모르는 사람들도 함께하는 콘텐츠로 확대된다면, 여러 가지 검토해볼 수 있을 것 같다.

Q : 팀 유지가 1시간으로 제한된 이유는 무엇인가?

A : 팀 내에서 다양하게 테스트를 해본 결과 1시간이 가장 적절한 시간이라고 판단했다. 앞으로 이용자들의 피드백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Q : 팀플레이와 루트 기능을 함께 할 수 없다.

A : 장기적인 부분은 확답하기 어렵다. 같이 하는게 좋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개선될 여지는 있다.

Q : 보상인 이브이 티셔츠는 기간 한정인가?

A : 이 티셔츠는 스페셜 리서치의 보상이다. 특별히 기간이 정해진 것은 아니라 리서치를 달성하면 모두 받을 수 있다

Q : 이브이 티셔츠 외 팀플레이를 장려하기 위해 고려 중인 방안이 있나?

A : 일단은 함께 즐길거리를 만들어간다는 것에 초점을 두고 있다. 앞으로 더 강력한 레이드보스가 등장한다면 팀파워가 더욱 활약할 것으로 기대된다.

Q : 레이드배틀에서 팀파워 외에 다른 이점이 있나?

A : 아직은 없다. 앞으로 이용자 피드백을 보면서 여러 방안을 검토할 계획이다.

Q : 향후 오프라인 이벤트에서 팀플레이를 활용한 이벤트를 도입할 계획은?

A : 지금은 확답이 어렵지만 계속 검토할 계획이다.

Q : 팀플레이를 즐길 수 있는 거리는? 그리고 원거리 팀플레이를 지원하지 않는 이유가 있나?

A : 구체적인 수치는 말하기 힘들지만, 꽤 넓은 공원에서도 함께 플레이할 수 있다. 원거리 플레이를 지원하지 않는 것은, 한동안 코로나19로 인해 오프라인에서 모여서 플레이할 기회가 없었다. 이제는 코로나19가 완화되고 있기 때문에 다시 모여서 플레이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으면 하는 마음으로 팀플레이를 준비했기 때문이다.

Q : 팀플레이를 즐기는 한국 이용자들에게 하고 싶은 말은?

A : 우선 최근에 있었던 사파리 서울 투어에 참가해주신 분들에게 감사드리고 싶다. 그리고 많은 분들이 팀플레이를 즐겨주셔서, 이 콘텐츠를 계속 발전시켰으면 좋겠다.

게임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