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스팀에서도 생성형 AI 게임 출시 가능!

신승원 sw@gamedonga.co.kr

밸브가 생성형 AI 게임에 대한 스팀 정책을 발표했다. 이번 정책으로 AI를 사용하는 대부분의 게임을 스팀에 출시할 수 있게 됐다.

밸브가 공개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먼저, 개발사들이 스팀 게임 출시 전 작성하는 콘텐츠 관련 자체 설문조사에 ‘AI’ 관련 내용도 추가된다. 개발자는 게임 내 AI 콘텐츠를 유형에 맞게 설명해야 한다. 여기서 유형은 ‘사전 생형’과 ‘실시간 생성’으로 분류된다.

‘사전 생성’ 유형은 게임 개발 기간에 AI를 이용해 제작한 모든 콘텐츠(아트, 사이드, 코드 등)를 의미한다. 해당 콘텐츠를 게임에 사용하는 이용자는 스팀 배포 동의서에 따라 ‘게임에 불법 또는 저작권 침해 콘텐츠를 포함하지 않을 것’, ‘게임에 포함되는 내용과 일치하는 마케팅자료를 사용할 것’을 약속해야 한다.

이어서 ‘실시간 생성’ 유형은 인 게임에서 AI 도구를 통해 생성되는 모든 콘텐츠를 의미한다. 이런 실시간 콘텐츠는 ‘사전 생성’ 유형과 같은 규칙을 따르되, 추가적인 조건이 있다. 개발사는 AI가 불법 콘텐츠를 생성하지 못하도록 하는 보호 수단에 대해 명시해야 하고, 선정적인 성인 전용 콘텐츠만큼은 출시할 수 없다.

밸브 측은 출시 전 검토 단계에서 해당 내용을 이행하고 있는지 확인할 것이고, 게임에서 AI가 어떻게 사용되는지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스팀 상점 페이지에 대부분의 공개 내용을 포함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스팀
스팀

이용자가 생성 AI 콘텐츠가 포함된 불법 콘텐츠를 신고할 수 있는 시스템도 도입된다. 이용자는 게임 내 오버레이 시스템을 통해 차단이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콘텐츠를 신고할 수 있다.

밸브의 한 관계자는 “해당 주제(생성형 AI 게임)와 관련하여 숙고하는 데 충분한 시간이 필요했고, 이로 인해 결정을 내리는 데 어려움을 겪었을 일부 개발자분들게 사과드린다.”, “스팀에 제출되는 게임과 AI와 관련된 법률 제정 현황을 지속적으로 주시하면서 AI 분야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꾸준히 관련 정책을 검토하겠다”라고 말했다.

게임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